아우디, 포디움 14회 오르며 '2023 다카르랠리' 마무리
아우디, 포디움 14회 오르며 '2023 다카르랠리' 마무리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3.01.20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우디 RS Q e-트론, 프롤로그 스테이지 포함해 총 15일간 14차례 포디움에 올라
총 7회의 전체 탑 3 기록…전기구동 저공해 레이스 카의 높은 효율성 증명
아우디가 여러 어려움에도 다카르 랠리의 2023년 시즌 마지막까지 우수한 성적으로 마무리했다. 전기 구동장치를 채용한 아우디 RS Q e-트론은 프롤로그 스테이지를 포함해 총 15일간 14차례 포디움에 올랐다. (사진=아우디)
아우디가 여러 어려움에도 다카르 랠리의 2023년 시즌 마지막까지 우수한 성적으로 마무리했다. 전기 구동장치를 채용한 아우디 RS Q e-트론은 프롤로그 스테이지를 포함해 총 15일간 14차례 포디움에 올랐다. (사진=아우디)

독일 자동차 브랜드 아우디가  여러 어려움에도 2023 다카르 랠리에서 경주 마지막까지 우수한 성적으로 마무리했다. 전기 구동장치를 채용한 아우디 RS Q e-트론은 프롤로그 스테이지를 포함해 총 15일간 14차례 포디움에 올랐다.

아우디는 아우디 팀 드라이버들이 사흘 동안 랠리의 선두를 달렸으나 수차례의 타이어 파손에 이어진 사고로 인해 카를로스 사인츠/루카스 크루즈(Carlos Sainz/Lucas Cruz), 스테판 피터한셀/에두아르 불랑제(Stéphane Peterhansel/Edouard Boulanger) 팀이 중도하차하고 마티아스 엑스트롬/에밀 베르크비스트(Mattias Ekström/Emil Bergkvist) 팀이 크게 뒤처지면서, 14위로 2023 다카르랠리를 마무리했다고 20일 밝혔다.

아우디AG의 이사회 멤버이자 기술 개발 최고 운영책임자인 올리버 호프만(Oliver Hoffmann)은 랠리 마지막 주말 사우디 아라비아를 방문에 아우디 팀의 성과를 치하하며 "혁신적인 아우디 RS Q e-트론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훌륭한 주행 성능을 선보였다"면서 "안타깝게도 사막에서 불운한 사고와 다수의 타이어 파손을 겪었지만 이러한 어려움에도, 아우디 팀은 강인한 자세로 랠리를 마무리했다"고 평가했다.

이어서 "포디움 입성이 우리의 목표였고, 그 목표는 여전하다. 이제 우리는 모든 측면을 분석해 2024년 랠리로 돌아올 것이다"라고 말했다. 

아우디 모터스포트의 수장 롤프 미쉘(Rolf Michl)은 "올해 다카르 랠리에서는 최고와 최악의 순간을 모두 경험했다"면서 "여러 차례 상위권을 차지한 것은 혁신적인 RS Q e-트론이 이산화탄소 배출이 가장 적은 차량이었으면서 동시에 가장 빠른 차량 중에 하나였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러나 혹독한 주행코스에서 장애물을 만나며 차체와 타이어가 손상된 데다가 사고까지 겪으면서 아쉬움을 안겨주기도 했다"라고 밝혔다.

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사막 레이스로 불리는 다카르 랠리에서 마티아스 엑스트롬/에밀 베르크비스트는 프롤로그 스테이지 이후 선두에 섰고, 카를로스 사인츠/루카스 크루즈 팀은 뒤이은 이틀 동안 경기를 이끌었다. 

그러나, 첫 4개의 사막 스테이지에서 세 팀은 총 14회의 타이어 파손을 경험하며 귀중한 시간을 잃었다. 뒤이어 카를로스 사인츠는 스테이지3 언덕에서 서스펜션 손상을, 스테이지6 에서는 사고를 당했다. 스테이지7에서는 사막의 먼지로 인해 보이지 않는 자갈이 마티아스 엑스트롬의 차량의 서스펜션을 손상시켰다. 

다카르 랠리에서 14회 우승한 스테판 피터한셀은 스테이지7에서 중도하차했다. 모래언덕에서 차량이 너무 크게 점프하면서, 그의 공동 드라이버 에두아르 불랑제가 등 통증으로 병원으로 이송되었고, 척추 부상을 진단받은 불랑제는 이후 전문의들에게 치료를 받았다.

팀 아우디 스포트가 2023 다카르랠리를 성공적으로 완주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따. (사진=아우디)
2023 다카르랠리에서 팀 아우디 스포트가 마티아스 엑스트롬/에밀 베르크비스트 팀의 완주 성공을 축하하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아우디)

이에 따라, 아우디는 마티아스 엑스트롬/에밀 베르크비스트 팀에 기대를 걸었다. 다카르 랠리에 불과 세 번째로 참가한 스웨덴 듀오는 4천200km 이상의 스페셜 스테이지를 포함해 총 8천900km를 완주함으로써 아우디 팀 중 최고의 성과를 기록했으며, 다시 한번 이 힘든 경쟁에서 존재감을 드러냈다.

성공적인 전략으로 9번째 스테이지부터 엑스트롬 팀은 여섯 차례 연속 4위 안에 진입했다. 엠티 쿼터 (Empty Quarter) 라 불리는 룹알할리 사막 (Rub’al Khali) 의 혹독한 모래언덕 스테이지에서는 1월 12일과 13일, 비박(bivouac) 없이 이어진 마라톤 스테이지에서 3위와 2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엑스트롬 팀은 2023 다카르 랠리 스테이지 랭킹에서 총 6 차례 탑 3를 달성했다. 그러나 자체 팀 차량 수리로 인해 7시간이 뒤처진 데다 아우디 팀메이트 사인츠 차량의 수리를 지원하느라, 최종 결과는 14위를 기록하게 됐다.

Q 모터스포트의 수장 스벤 퀸트(Sven Quandt)는 "올해 다카르 랠리는 근본으로 돌아왔으며, 한계 없는 속도, 최정상 드라이버들마저 피할 수 없는 좌절, 이에 따른 순위 상의 상당한 이변, 스테이지의 길이와 혹독한 지형 모두 과거를 떠오르게 한다"면서 "다카르는 마티아스와 에밀에게는 상대적으로 생소한 분야로 그들의 성과에 경의를 표하며 아우디와 팀으로서 이번 경쟁에 참여해 완주를 이루어 내어 기쁘다"라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