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SVB, 36시간만에 파산…신뢰 중요"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SVB, 36시간만에 파산…신뢰 중요"
  • 임영빈 기자
  • 승인 2023.03.27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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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자·수수료체계 전면 재검토, 다양한 금융 지원 프로그램 추진 등 실천 방안 주문

하나금융그룹은 함영주 회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그룹 및 관계사 임원이 참석한 그룹임원간담회를 통해 그룹이 모든 사회구성원과의 상생을 위한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설 것을 당부하며 고객, 이해관계자, 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4가지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하나금융의 '상생 금융을 위한 4가지 실천방안'은 상생 금융의 기반 마련을 위한 업(業)의 본질인 '신뢰' 회복, 모든 사회구성원과의 상생을 위한 보다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회적 책임 실천, 디지털 혁신을 통한 다양한 분야의 협력 확대, 디지털 금융 선도를 위한 인재육성, 경영의 투명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 및 책임의식 고취 등이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사진 왼쪽)이 27일 본점 6층 강당에서 취임 1주년을 맞아 하나금융그룹 및 관계사 임원이 참석한 간담회에서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한 4가지 실천 방안을 언급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사진 맨 왼쪽)이 27일 취임 1주년을 맞아 본점 6층 강당에서 개최한 하나금융그룹 및 관계사 임원 간담회에서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한 4가지 실천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우선 함영주 회장은 "고금리,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경기침체로 많은 개인 및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업은 함께 살아가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이들의 고충과 아픔에 얼마나 공감하고 어떻게 배려했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최근 40년의 역사를 지닌 실리콘밸리은행(SVB)이 단 36시간 만에 파산하는 것을 지켜보며 그 원인은 금융업의 본질인 '신뢰'를 잃어버린 것이 결정적인 이유"라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금융회사의 말로가 명확한 것처럼, 금융업이 고객과 사회의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함 회장은 "신뢰받는 하나금융이 되기 위해서는 사회와 능동적으로 소통하고,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그리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먼저 사회에 더 많은 기회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사회구성원이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먼저, 고금리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들을 위해 금융상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이자와 수수료 결정체계의 원점 재검토, 감면 요구권 확대 및 수용,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선제적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할 것을 주문했다.

더불어 경기 둔화 등으로 고통받는 개인사업자와 중소기업의 재기와 성장을 위해서도 자금 공급 및 디지털 전환, 사업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또, 함 회장은 "저출산, 고령화 등 사회문제를 외면하지 말고 보다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문제 해결에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그룹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부터 난임 치료 지원 등 출산에서부터 육아, 교육, 결혼, 주거 마련, 실버 케어까지 생애주기 전체를 아우르는 맞춤형 상품개발과 금융 지원을 통해 하나금융의 진심이 고객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다음으로 함 회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 맞춰 디지털 금융 혁신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함 회장은 "디지털 금융 혁신을 통해 스타트업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과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중심으로 사회와 함께 성장해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함 회장은 혁신 기업을 위해 하나금융이 가진 IT 인프라와 데이터를 공유하고 모태 펀드 조성 등 민간이 주도하는 새로운 투자 생태계를 마련해 성장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미래 디지털 금융을 주도할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할 것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함영주 회장은 "이 모든 것들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우리 그룹 내부의 변화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며 "사회의 눈높이에 맞는 투명하고 건강한 금융회사가 될 수 있도록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고, 점검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 회장은 성과보상체계가 실질적인 성과와 잘 연동되고 있는지,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책임 의식이 명확하게 확립되어 있는지, 내부통제 측면에서 교육 및 프로세스 등의 개선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함 회장은 간담회에 참석한 모든 임원들에게 "하나금융이 고객 더 나아가 사회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새롭게 거듭날 수 있도록 내가 먼저 앞장서겠다"며, "우리 모두가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지속가능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하나금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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