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1분기 영업이익 3조원 육박…분기 역대 최대 실적
기아, 1분기 영업이익 3조원 육박…분기 역대 최대 실적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3.04.26 16: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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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23조6천907억원, 영업이익 2조8천740억원, 영업이익률 12.1% 기록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모두 분기 기준 최대…2개 분기 연속 신기록 작성
판매 증가, 믹스 개선과 ASP 상승, 환율 효과로 실적 확대…친환경차 판매 대폭 확대
기아가 지난해 보다 78.9% 늘어난 3조원에 육박하는 올해 1분기 영업익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기아 양재동 사옥 (사진=기아)
기아가 지난해 보다 78.9% 늘어난 3조원에 육박하는 올해 1분기 영업익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기아 양재동 사옥 (사진=기아)

기아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3조원에 육박하며 '어닝 서프라이즈' 수준의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률은 12.1%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기아는 26일 컨퍼런스콜을 통해 IFRS 연결기준 매출액 23조6천907억원, 영업이익 2조8천740억원, 경상이익 3조1천421억원,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2조1천198억원을 기록한 2023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1분기 판매는 76만8천251대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2.0% 증가했다. 국내에서 전년 대비 16.5% 증가한 14만1천740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1.1% 증가한 62만6천511대를 팔아치웠다.

국내 판매는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생산 정상화로 카니발, 스포티지, 쏘렌토 등 수요가 높은 RV 차종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했고, 반도체 부족 영향을 받았던 전년의 기저효과 등에 힘입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해외 판매는 공급 개선에 따른 가용 재고 증가가 판매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가 구축되며 주요 시장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달성했고, 특히 미국 시장에서 주력 RV 차종 중심의 판매 확대, 인도 공장 3교대 전환에 따른 물량 증가, 신형 스포티지 및 카렌스(인도) 신차 효과가 강하게 나타났다.

1분기 매출액은 생산 정상화에 따른 판매 물량 증가, 대당 판매가격 상승 지속에 우호적 환율 효과가 더해져 전년 대비 29.1% 증가했다. 매출원가율은 원자재가 인상에 따른 매출원가 상승 요인이 있었지만, 큰 폭의 매출 확대와 환율 효과로 전년 대비 3.1%포인트 개선된 77.3%를 기록했다.

1분기 영업이익은 재료비 등 각종 비용 확대에도 불구하고 판매 확대, 고수익 RV 차종 등 고사양·고가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상품성·브랜드력에 기반한 '제값받기' 정책에 따른 인센티브 절감으로 78.9% 증가했다. 

더불어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이 1천276원으로 전년 대비 5.9% 상승하며 원화가 약세를 보인 점도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에 상당 부분 기여했다고 기아는 설명했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1분기 실적과 관련해 "견조한 수요가 유지된 가운데 생산 정상화 및 가용 재고 확대로 판매가 증가했고,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에 따른 판매 가격 상승, 인센티브 절감 등 수익 구조가 개선된 가운데 우호적 환율 영향이 더해져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30일 2023서울모빌리티쇼 언론공개행사에서 월드프리미어로 첫 선을 보인 기아의 신형 전기SUV 'EV9' (사진=황병우 기자)
지난 3월 30일 2023서울모빌리티쇼 언론공개행사에서 월드프리미어로 첫 선을 보인 기아의 신형 전기SUV 'EV9' (사진=황병우 기자)

한편, 기아는 국제 정세 불안에 따른 원자재 가격 변동성 심화, 고금리·고물가로 인한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을 예의주시하면서도, 구조적으로 자리매김한 선순환 체계 강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아는 2분기가 연간 자동차 판매 사이클의 최성수기에 진입하는 기간인 만큼, 최대 생산 및 판매를 통해 글로벌 전 지역에 걸친 높은 대기 수요를 빠르게 해소하고 친환경차와 고수익 RV 모델 중심의 판매 체계를 더욱 강화한다.

특히 올해 상반기 EV9을 국내에 먼저 출시하고 하반기 유럽과 미국 등 선진 시장에 투입,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을 수상하며 세계 최고 수준임을 입증한 기아의 전기차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일류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2분기 판매 성수기 진입과 함께 업체 간 판촉 경쟁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에도, 기아는 높아진 상품성에 대한 자신감과 목표 수익률에 기반한 차별화된 인센티브 및 가격 정책을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기아 관계자는 2023년 상반기 전망과 관련해 "고금리·고물가 추세와 국제적 긴장 상황이 이어지는 등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판매 성수기 진입과 강한 수요 지속에 따른 판매 물량 증가, 고수익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플래그십 전기 SUV EV9의 성공적 출시 등에 힘입어 수익 확대를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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