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코리아, 플래그십 크로스오버 16세대 '크라운' 정식 공개
토요타코리아, 플래그십 크로스오버 16세대 '크라운' 정식 공개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3.06.05 17:1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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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의 혁신과 도전 상징하는 플래그십 모델…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 장착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와 2.5리터 하이브리드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
5일 서울 강남구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진행된 토요타의 플래그십 모델 크라운 공식 발표회에서 콘야마 마나부 토요타코리아 사장이 크라운 옆에서 모델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5일 서울 강남구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진행된 토요타의 플래그십 모델 크라운 공식 발표회에서 콘야마 마나부 토요타코리아 사장이 크라운 옆에서 모델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토요타코리아는 5일 서울 강남구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토요타의 플래그십 모델 크라운(CROWN)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토요타 크라운은 지난 2월 '먼저 가치를 보는 당신'이라는 새 브랜드 슬로건 발표 이후 선보이는 토요타 코리아의 두 번째 전동화 모델이다. 

왕관을 뜻하는 단어에서 이름을 딴 크라운은 지난 1955년 토요타 최초의 양산형 승용차로 출시된 이래 토요타 브랜드 라인업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모델로 토요타의 '혁신'과 '도전'을 상징한다고 토요타코리아는 설명했다.

이번에 공개된 크라운은 16세대 모델로,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해 크로스오버, 세단, 스포츠 및 에스테이트 등 총 4가지의 타입으로 공개됐으며, 전세계 40여개에 달하는 국가에서 크로스오버 크라운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한국에 정식으로 공개된 16세대 크라운은 크로스오버 모델로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한 2.5리터 하이브리드(HEV)와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는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Dual Boost HEV) 등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된다. 

전면부는 망치의 머리를 형상화한 '헤머해드' 컨셉으로 공격적이고 역동적인 느낌이다. 21인치 대구경 휠을 적용해 리프트 업(lift-up) 스타일이 강조했고, 일자형 LED 리어램프로 후면부를 마무리했다.

2.5리터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과 e-CVT를 기반으로 바이폴라 니켈 메탈(Bipolar NI-MH)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다. 복합연비 17.2km/ℓ로 높은 연료 효율성과 친환경성 그리고 편안한 주행감을 느낄 수 있다.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은 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를 바탕으로 2.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모터 그리고 6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어 348ps에 달하는 시스템 총 출력을 발휘한다. 뒷바퀴에는 성능 모터가 내장된 e-Axle(액슬) 기반의 E-Four(e포) 어드밴스드 시스템이 장착됐다.

E-Four 어드밴스드는 고출력의 수냉식 리어모터와 쿨러가 탑재된 e-Axle이 적용되어 기존 E-Four 시스템 대비 더 강력한 구동력을 지속적으로 후륜에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주행상황에 따라 프론트와 리어의 구동력을 100:0에서 20:80까지 조절할 수 있다.

16세대 토요타 플래그십 크로스오버 크라운 실내 모습 (사진=황병우 기자)
16세대 토요타 플래그십 크로스오버 크라운 실내 모습 (사진=황병우 기자)

또한 가변제어 서스펜션(AVS, Adaptive Variable Suspension)의 탑재로 안정적인 직진 주행성과 코너링, 가속감도 경험할 수 있다. 더불어 크라운은 TNGA 플랫폼을 통해 경량화 및 고강성 차체를 구현했다.

여기에 더욱 업그레이드된 예방 안전사양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토요타 커넥트', 12.3인치 터치 디스플레이와 12.3인치 대형 풀컬러 MID, 앞좌석 통풍시트 및 뒷좌석 열선시트, 파노라마 선루프 등 다양한 안전과 편의사양을 탑재했다.

크라운은 메이커 일반 보증기간인 3년 또는 10만km에 한국토요타자동차의 자체 2년 서비스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총 5년 또는 10만Km를 지원한다. 

토요타코리아 강대환 상무는 "신형 크라운은 아름다운 실루엣의 플래그십 모델이자 새로운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로 그 가치를 더해 운전자를 웃음짓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토요타는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전동화 모델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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