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한 DGB생명 대표, ICSB 주관 사람중심기업가상 수상
김성한 DGB생명 대표, ICSB 주관 사람중심기업가상 수상
  • 임영빈 기자
  • 승인 2023.07.07 17: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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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기업가정신의 긍정적인 영향력이 확산·전파될 수 있도록 앞장설 것"

DGB생명은 김성한 대표이사가 세계중소기업학회(ICSB) 주관 '사람중심기업가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시상식은 아이만 타라비시(Ayman Tarabishy) 세계중소기업학회 의장 겸 CEO의 수상자 선정 배경 설명을 시작으로, 김성한 대표의 사람중심 경영철학 소개, 윈슬로우 사전트(Winslow Sargeant) 회장의 시상으로 이어졌다.

김성한 DGB생명 대표이사(사진 가운데)가 7일 '사람중심기업가상 시상식'에서 아이만 타라비시(Ayman Tarabishy) 세계중소기업학회 의장 겸 CEO(왼쪽), 윈슬로우 사전트(Winslow Sargeant) 세계중소기업학회(ICSB) 회장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DGB생명)
김성한 DGB생명 대표이사(사진 가운데)가 7일 '사람중심기업가상 시상식'에서 아이만 타라비시(Ayman Tarabishy) 세계중소기업학회 의장 겸 CEO(왼쪽), 윈슬로우 사전트(Winslow Sargeant) 세계중소기업학회(ICSB) 회장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DGB생명)

DGB생명은 김성한 대표가 '비전 공유를 통해 기업가정신을 구성원들에게 확산시키고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사람중심기업가 정신의 취지에 부합하는 경영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우선, 김 대표는 직원들에게 꿈을 키워주고 이들이 자신의 꿈을 달성할 수 있도록 역량 개발과 동기부여를 적극 지원해 직원들 스스로가 '신바람 나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하기 위해 힘써왔다.

이 과정에서 5가지 핵심 요소(5E)의 실천에 역점을 두었다. 먼저 직원들의 만족이 곧 고객 만족으로 이어진다는 생각으로 임직원 사이의 공감(Empathy)에 기반한 신뢰관계 구축 및 업무 몰입도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공정(Equity)의 덕목을 바탕으로 여성 부서장들을 대거 발탁하였으며, 당일까지 비공개가 관행이었던 정기 승진급 결과 발표 및 인사이동을 사전에 공개하는 등 투명한 제도 운영을 위해 힘써왔다.

더불어 직원들의 창의적 사고와 역량개발(Enablement)을 위해 다양한 전문 교육 과정을 전폭적으로 지원했다. 월 1회 '리더 없는 날'을 시행해 리더에게는 재충전의 기회를 주고 부서원에게는 주도적 업무수행 기회를 제공하는 등 실패를 용인하고 적극적으로 권한을 위임(Empowerment)하는 기업문화도 정착시켰다.

마지막으로 지속가능경영(ESG)을 강화해 기업의 성과를 지역사회에 환원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했다. DGB생명은 '선플 마일리지 인증 기관 1호' 선정, 탑골공원 노인 및 노숙인을 위한 무료급식소 지원, 보육시설 봉사활동, 튀르키예 지진피해 긴급구호물품 기부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했으며 김성한 대표는 직접 활동에 참여했다.

김성한 DGB생명 대표는 "DGB생명에 부임한 이후 직원 중심의 공감경영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노력해 왔으며, 이를 통해 기업가치가 자연스럽게 상승하는 것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다"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이어 "K-POP, K-Food 등 한국문화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는 것처럼 K-기업가정신이 확산되어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전파할 수 있도록 DGB생명이 앞장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세계중소기업학회는 중소기업과 기업가정신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글로벌 학회로 1955년 미국에서 설립됐다. 최근에는 김기찬 가톨릭대 교수가 제68대 회장으로 선임되어 사람중심기업가정신의 세계적인 확산을 목표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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