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重-서울대, 친환경 선박 기술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MOU
HD현대重-서울대, 친환경 선박 기술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MOU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4.01.19 15: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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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선박유탄성연구센터와 선박 슬로싱 기술 고도화 추진
선박 화물창의 액체 화물이 동요하는 슬로싱 현상 계측 실험
선박유탄성연구센터 세계적 수준 모형실험 시설·연구 노하우 활용
HD현대중공업은 19일 경기도 성남시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서울대학교 선박유탄성연구센터(LRFC)와 ‘친환경 선박 기술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 서울대학교 선박유탄성연구센터(LRFC) 김용환 센터장(사진 왼쪽)과 HD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이현호 연구소장(사진 오른쪽) (사진=HD현대중공업)
HD현대중공업은 19일 경기도 성남시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서울대학교 선박유탄성연구센터(LRFC)와 ‘친환경 선박 기술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 서울대학교 선박유탄성연구센터(LRFC) 김용환 센터장(사진 왼쪽)과 HD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이현호 연구소장(사진 오른쪽) (사진=HD현대중공업)

HD현대중공업이 서울대학교와 함께 선박 화물창의 슬로싱(Sloshing) 기술 고도화를 통한 친환경 선박기술 개발에 나선다.

HD현대중공업은 19일 경기도 성남시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HD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이현호 연구소장과 서울대학교 선박유탄성연구센터(LRFC) 김용환 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선박 기술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슬로싱은 LNG(액화천연가스) 등 액체 상태의 화물이나 연료를 선박 화물창에 저장했을 때, 선박의 움직임에 의해 액체 화물이 동요(動搖)하는 현상을 말한다. 슬로싱으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 하중으로 화물창이 손상될 수도 있기 때문에 화물창 개발 시 이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HD현대중공업은 설명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HD현대중공업과 서울대학교 선박유탄성연구센터는 선박의 슬로싱 관련 기술개발을 공동 진행한다.

서울대학교 선박유탄성연구센터는 센터가 보유한 세계적 수준의 슬로싱 모형실험 시설을 활용해 LNG, 액화암모니아, 액화수소 등 각종 친환경 화물 및 연료에 대해 실제 선박에서 계측이 불가능한 복잡한 슬로싱 현상을 테스트한다.

HD현대중공업은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친환경 선박의 화물창 설계를 더욱 고도화해 기술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서울대 선박유탄성연구센터는 최대 운동하중 1.5톤~14톤까지 총 3종의 모형실험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또 LNG운반선, LNG-FSRU, FLNG, LNG이중연료 추진선, 벙커링선 등 다양한 선박의 화물창 슬로싱에 대해 10년 이상 실험을 수행하며 연구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 이현호 연구소장은 "다양한 연구 경험과 국제적 전문성을 가진 서울대학교 선박유탄성연구센터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차세대 친환경 선박의 기술력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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