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6.6% 증가하며 가맹본부 매출액 11% 증가 vs 가맹점 매출액 –7.6%
커피·음료 프랜차이즈를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가맹점 매출액 감소
국내 주요 프랜차이즈업계의 ‘성장 불균형’이 한층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팬데믹 이후인 2022년부터 지난해 까지 가맹본사 매출액이 10.8% 증가하는 동안 가맹점들의 평균 매출액은 –7.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외식, 치킨, 피자, 편의점 업종에서 가맹점수는 증가하는데 점포당 매출액은 감소하는 시장 포화의 전형적 문제를 드러냈다.
5일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 시스템과 전자공시시스템에서 프랜차이즈 대표격인 커피, 치킨, 피자, 편의점, 제과제빵, 외식, 화장품 등 7개 업종의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3년치 현황을 비교분석한 결과를 이같이 밝혔다.
리더스인덱스는 "해당 조사는 코로나 팬데믹이 종료한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비교가능한 프랜차이즈 115개 가맹본부에 속한 9만2천885개 가맹점들의 점포당 연평균 매출액, 본사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을 분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리더스인덱스 조사 결과 국내 대표 7개 업종 프랜차이즈 가맹점수는 2022년 8만7천108개에서 지난해 9만2천885개로 6.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당 연평균 매출액은 3억2천723만원에서 3억248만원으로 -7.6% 감소했다.
이 기간 가맹본사 매출액은 43조1천565억원에서 47조7천963억원으로 10.8% 증가했다. 가맹본사들의 영업이익도 1조1천697억원에서 1조2천642억원으로 8.1% 급증했다. 리더스인덱스는 "물가인상으로 인한 소매가격 인상이 개별 업주들이 아닌 가맹본사에 전이된 것"으로 풀이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와 점주간 불균형 성장이 가장 심한 업종은 피자 업종이었다.
7개 피자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매출액은 2022년 4천189억원에서 2024년 1조1천193억원으로 66.5% 증가하는 동안 해당 가맹본부의 가맹점들의 평균 매출액은 3억5천381억원에서 3억1천163만원으로 –11.9% 감소하며 가맹본사와 가맹점간의 매출액 증가율이 78.4%p나 벌어졌다. 이 기간 해당 가맹점은 1천757개에서 1천895개로 7.9% 증가했다.
피자 다음으로 매출 증가율의 뷸균형이 심한 업종은 외식업종이었다.
54개 외식 가맹본사의 매출액이 2조6천801억원에서 2024년 3조4천751억원으로 29.7% 증가하는 동안 해당 가맹점들의 가맹점평균 매출액은 4억535만원에서 3억3천895만원으로 –16.4%가 감소하며 본사와 가맹점간의 매출증감율 차이가 46.0%p였다. 이 기간 외식업종의 가맹점수는 6881개에서 7201개로 4.7% 증가했다.
다음으로 매출증가율의 불균형이 심한 업종은 제과제빵 업종이었다.
제과제빵 8개 본사의 가맹점 수는 6천22개에서 6천324개로 5.0% 증가하는 사이 이들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4억3천509만원에서 3억5천380만원으로 –18.7%가 감소했다. 반면 해당 가맹본사의 매출액은 7조2천318억원에서 7조8천223억원으로 8.2% 증가하며 증가율 차이자 26.8%p가 벌어졌다.
팬데믹 이후 가맹점수와 매출액이 동시에 성장한 업종은 커피 및 음료가 유일했다.
17개 프랜차이즈 본사의 가맹점 수는 9천661개에서 1만1천513개로 3년간 19.2% 늘어나며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가맹점당 연평균 매출액도 2억2천115만원에서 2억5천2376억원으로 14.1% 늘었다. 본사 매출액 역시 2조9천563억원에서 3조9천447억원으로 33.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천473억원에서 2천548억원으로 81.1% 상승했다.
한편 업종과 관계 없이 단일 브랜드로 가맹점이 가장 많은 업종은 가맹점수 5만5천331개의 편의점으로 편의점은 2022년 5만2천511개에 비해 5.4%증가했다. 이중 CU(1만8천458개)가 가장 많았다. 가맹점당 연평균 매출액이 가장 높은 곳은 테이스티코리아의 매란방으로 지난해 기준 11억4천680원이었다.[파이낸셜신문=임권택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