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현장 직원의 업무 효율성 제고
	
		
		
	흥국화재는 지난 4월 사내 개최한 '생성형 AI 경진대회'에서 대상작으로 선정된 'AI 영업비서'를 실무에 본격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AI 영업비서는 영업 직원의 보험 설계 및 상담 업무를 지원하는 AI 기반 업무 보조 시스템이다. 설계 내용을 기반으로 챗GPT와 이미지 생성 AI를 결합해 상품 설명 자료를 제작하고 상담 스크립트를 자동 생성해 줄 뿐만 아니라, 보장 내용이나 금액 등 사용자가 지정한 항목을 강조한 맞춤형 스크립트로 재생성할 수도 있다.
또, AI가 제공하는 모든 답변에는 정보 출처가 함께 표시되며, ‘전문보기’ 기능을 통해 관련 문서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업 직원은 더 신속하게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게 됐고, 고객은 더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AI 영업비서 서비스 도입과 더불어 흥국화재는 그룹웨어 내 문서중앙화 프로젝트와 연계해 ‘사규 검색 서비스’도 개편했다. 직원이 필요한 규정과 지침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AI 질의응답 기능을 추가해 행정 문서 탐색 기간을 대폭 단축한 것이 개편의 핵심이다.
흥국화재는 이로써 계약 체결률 개선과 매출 확대 등 긍정적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 중이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AI 영업비서는 단순한 챗봇이 아니라 영업 현장의 실질적 '디지털 파트너'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실무 변화를 이끌 수 있는 혁신 기술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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