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블록체인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 ‘활발’
[블록체인] 블록체인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 ‘활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8.09.26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 ‘활발’ 
4차 산업혁명 시대 ‘블록체인’을 적용한 의료기술이 주목 받고 있다. 각종 의료정보 문서발급, 환자 커뮤니티 구축, 실손보험 청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전망이다.
 
그 동안 병원이 중앙 서버에 저장된 환자 정보를 활용하거나 교류하지 못했던 이유는 보안, 안전 문제 때문이었다. 블록체인 기술은 정보 원본을 유지하면서 모든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돼 의료 영역에서도 널리 쓰일 수 있는 기술이다. 정보를 다수가 공동으로 소유하기 때문에 해킹이 어렵다는 점이 작용한 것이다.
 
글로벌 기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헬스케어 분야에 도입하기 위한 연구가 한창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국내 스타트업들도 헬스케어 접목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티플러스, 헬스케어 비즈니스 생태계 구현 추진 = 헬스케어 ICT 전문기업 티플러스는 PHR(개인건강기록) 플랫폼(Platform)의 핵심 기술인 FHIR를 국가기관의 의료정보시스템에 성공적으로 구현했고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의료영상, 의료방사선량 관리, 개인건강정보 관리 등에 대한 개발을 통해 헬스케어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현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특히 티플러스는 최근 자사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Picture Archiving & Communications System) 제품인 뷰바인(View Vine)이 유럽 CE MDD(Medical Device Directive)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본격적인 유럽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CE MDD는 의료기기의 안전성과 효용성에 대해 엄격한 요구사항과 심사기준을 통과한 제품에 한해 발급된다. 이는 국내에서 제조된 의료기기가 유럽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필수조건일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되는 기준이다.
 
뷰바인은 소비자 보호와 관련한 EU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시킴으로써 향후 해외로 수출되는 제품에 공식적으로 CE 인증 마크를 부착할 수 있게 됐다. 뷰바인은 의료영상 판독과 관리 과정에 사용빈도가 낮은 기능을 과감히 제거하고 PACS 본연의 기본기능에 충실하게 단순화시킴으로써 국내 중소병원과는 해외 저개발 국가의 의료영상 관리에 적합한 제품이다.
 
티플러스 이정호 대표는 “이번 뷰바인의 CE 인증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 특히 수출 협상에 미온적이던 중동과 아프리카, 동남아 지역 및 유럽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티플러스는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해 PACS 영상이미지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전송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휴먼스케이프, 블록체인 기반 환자 커뮤니티 구축 프로젝트 진행 = 휴먼스케이프는 국내 의료 시장에서 병·의원 대상의 사후관리 솔루션을 개발·운영해 온 헬스케어 스타트업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환자 커뮤니티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휴먼스케이프는 개인 건강기록 서비스와 커뮤니티를 통해 난치, 희귀질환 환자들의 건강 정보를 데이터로 가공한다. 또 환자의 건강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제약사, 연구기관 등이 환자들에게 직접 적절한 보상을 지급하고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허브를 제공하려 한다.
 
현재까지 건강 정보의 교류는 주로 온라인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문답 서비스나 특정 질병에 특화된 온라인 커뮤니티와 환우회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기존 온라인 커뮤니티의 경우 참여자가 지속적으로 글을 작성하거나 정보를 공유해야 하는 동인이 충분하지 않아 쉽게 커뮤니티를 이탈하거나 글을 읽기만 하는 ‘눈팅족’으로 전락하는 문제점이 상존하고 있었다.
 
이에 휴먼스케이프는 보상체계 기반의 블록체인 커뮤니티 구축을 통해 커뮤니티 내 정보 생산의 주체인 환자에게 정서적 교류뿐만 아니라 지적 생산물에 대한 보상을 제공해 건강정보 수집을 양적, 질적 측면에서 극대화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휴먼스케이프는 글로벌 크립토펀드인 유니벨류 어소시에이트(UniValues Associates)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최근 유치하기도 했다.
 
휴먼스케이프 장민후 대표는 “이번 전략적 투자 파트너쉽을 통해 아시아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글로벌 프로젝트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한다”며 “의료 생태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세타 랩스, MBN·CJ헬로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블록체인 기반 비디오 전송 네트워크 회사인 세타 랩스(Theta Labs)가 한국의 MBN, CJ헬로와 세타의 미디어 자문위원회로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유튜브의 공동창업자인 스티븐 첸(Steven Chen)의 자문을 받는 세타는 분산화된 비디오 스트리밍 및 전달 네트워크에 힘을 싣는 블록 체인 및 토큰으로 8월 말 세타토큰(Theta)을 빗썸에 상장시킨 바 있다.
 
이번 파트너십은 MBN과 CJ헬로의 미디어 점유율 상승과 매출 증대를 위해 체결됐다. 세타는 파트너십을 통해 MBN의 분산형 비디오 전송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전반적인 플랫폼에서의 시청자 참여 및 접속 시간 증대, 콘텐츠 전송 비용 절감, 시장 점유율 상승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블록체인을 이용한 새로운 콘텐츠 전송 모델을 통해 CJ 헬로가 제공하는 기존 TV 예능이나 한류 콘텐츠를 더 많은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두 미디어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의 선제적 도입을 통해 세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실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솔루션을 배포 중이다.
 
MBN의 류효길 사장은 “6월부터 세타 테스트넷이 보여준 인상적인 초기 성과를 검토하면서 MBN의 분산형 비디오 전송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세타와의 제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MBN은 세타와 더불어 혁신적이고 새로운 콘텐츠 제공 방식이 가져올 다양하고 흥미로운 기회를 모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유튜브코리아와 네이버에서 경력을 쌓아 온 CJ 헬로의 허유심 상무는 “셋톱 박스부터 모바일, 웹 데스크톱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디바이스를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가 넘쳐나 그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하다”며 “세타가 주력하는 모바일 및 OTT 솔루션 개발이 CJ헬로의 장기적인 성장 전략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타 랩스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미치 리우(Mitch Liu)는 “기술 개발과 혁신의 최전선에 서 있는 한국의 메이저 미디어 플랫폼인 MBN과 CJ 헬로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세타의 블록체인 기술을 주류 미디어에 적용하고 미디어의 미래를 창조해 나갈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의 기하급수적인 확장이 전망되는 가운데 두 미디어들은 시청자와 콘텐츠를 직접 연결하며 혁신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블록체인 연구소 ‘람다256’, ‘루니버스’ 플랫폼 베타 서비스 오픈
두나무의 블록체인 연구소 ‘람다(Lambda)256’이 새로운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루니버스 (Luniverse)’의 베타 서비스를 정식 오픈했다고 발표하고 1, 2차에 걸쳐 총 60개 파트너를 대상으로 베타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도 함께 공개했다.
 
루니버스는 개발자 및 사업자들이 본연의 사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차세대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으로 누구나 쉽게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높은 사용성, 파트너 자체 메인넷 구축을 통한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과 운영을 위한 거버넌스 도구 지원,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는 합리적인 비용 정책을 주요 특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1차 테스트에 대한 신청은 오는 9월28일까지 진행되며 2차 테스트 신청은 10월4일에서 10월26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람다256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 제출하면 된다. 선정 결과는 이메일로 개별 통지할 예정이다.
 
람다256 박재현 연구소장은 “연말까지 총 60개 파트너사와 함께 1, 2차에 걸쳐 베타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루니버스’의 완성도를 높여 연내 최상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람다256은 블록체인 기술 저변 확대 및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지난 5월 설립됐다. 
 
코리아캐시백, 보스코인 기반 렌터카 예약 서비스 진행
코리아캐시백이 네이처모빌리티와 워티 거버넌스(WOTI Governance)에 참여하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제주도 렌터카 무료 예약서비스 제공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밋업(Meet Up) 행사(9월3일 더프라자호텔)에서 발표된 ‘워티 거버넌스’의 2019년 출범에 맞추어 진행하는 국내외 다양한 파트너쉽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제주도지역 32개(차량 5000여대)가 넘는 업체의 일반 렌터카 및 전기차를 확보해 ‘워티 거버넌스’ 참여 관광객에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확보하게 됐다고 코리아캐시백은 밝혔다.
 
코리아캐시백에서 진행하는 ‘워티 거버넌스’는 블록체인오에스(보스코인)와 협약을 통해 전세계 위치 기반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능을 탑재한 앱(App)을 통해 무료로 보스코인(BOScoin)을 획득할 수 있고 이를 가맹점에서 QR코드 인식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서비스로 2019년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며 국내의 다양한 파트너 및 해외 파트너를 추가하고 있고 이번 제주도 렌터카 서비스를 확정지었다.
 
이번 협약으로 코리아캐시백은 ‘워티 거버넌스’의 렌터카 서비스를 확정함과 동시에 다양한 차량 공유 및 개인 차량 공유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게 됐으며 글로벌 업체와 쉽고 빠르게 연동할 수 있는 기술을 공유할 수 있게 됐다.
 
또 네이처모빌리티는 이번 협약을 통해 ‘워티 거버넌스’를 통해 다양하고 폭 넓은 시장을 확보해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관광지 환경 오염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 현재 120대의 전기차를 확보하고 이를 우선적으로 ‘워티 거버넌스’ 참여하는 전세계 관광객에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2019년에 시행하기로 했다.
 
또 제주도 렌터카 업체를 대상으로 전기차 보급과 서비스 확대하는 캠페인을 코리아캐시백, 네이처모빌리티, 페이익스프레스와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하고 렌터카 업체에서 기존 렌터카를 전기차로 전환할 경우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기로 블록체인오에스(BOScoin)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서비스망을 구축하고 있다.
 
2018년 12월 메인넷 출시를 앞두고 블록체인오에스(보스코인)에서 진행하는 공공금융 서비스와 파트너 개발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 파트너들과 함께 2019년 ‘워티 거버넌스’가 정식 출범하기 전에 제주도에서 보스코인으로 여행을 즐기고 쇼핑하는 블록체인 타운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 비전을 밝혔다.
 
후오비 그룹, 정부 허가 법정화폐 거래소 첫 인수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가 법정화폐 거래가 가능한 비트트레이드(BitTrade)를 인수해 후오비가 설립한 법인들 중 처음으로 라이선스를 취득한 암호화폐 거래소가 됐다고 밝혔다.
 
현재 후오비 그룹은 한국을 포함해 싱가포르, 미국, 일본, 홍콩, 중국, 호주, 영국, 브라질, 캐나다 등 다양한 국가에서 법인을 설립해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 중이다. 후오비 오스트레일리아의 경우도 법정화폐를 이용한 거래가 가능하긴 하지만 이곳은 정부 허가제가 아닌 지역으로 정부가 공인하고 법정화폐 거래가 가능한 곳은 이번에 인수한 일본 비트트레이드(BitTrade)가 처음이다.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글로벌(Huobi Global)’의 자회사 ‘후오비 재팬 홀딩(Huobi Japan Holding Ltd)’은 9월12일 합법적인 결제 수단으로 인정한 일본 정부의 현재 규제를 준수할 수 있도록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트레이드(BitTrade)의 주요 지분을 인수하고 최대 주주가 됐다. 이를 계기로 후오비 그룹은 일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거래소를 통합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6년 설립된 비트트레이드(BitTrade)는 일본 금융청(FSA)의 허가를 받은 16개의 정부 공인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다. 싱가포르 출신 사업가 에릭 쳉(Eric Cheng)이 2018년 5월 4900만달러(약 551억8800만원)에 인수했고 이번에 후오비 재팬 홀딩이 지분 대부분을 인수하면서 경영권을 얻었다.
 
후오비코리아는 일본 금융청의 엄격한 규제 때문에 정부의 허가를 받은 암호화폐 거래소는 상당한 프리미엄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비트트레이드(BitTrade)는 차트 및 기술 지표들을 이용하기가 쉬우며 실행속도가 빠르고 보안성이 높아 더욱 경쟁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비트코인(BTC), 리플(XRP), 이더리움(ETH), 라이트코인(LTC), 모나코인(MONA) 등을 거래할 수 있다.
 
후오비 재팬 홀딩은 비트트레이드(BitTrade) 인수 이후 일본에서 본격적으로 거래소를 운영하며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후오비 CFO 크리스 리(Chris Lee)는 “우리는 에릭 쳉의 국제 네트워크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열정을 지렛대 삼아 사업을 확장해 나갈 것이다”며 “지금은 비트트레이드가 일본 암호화폐 시장에서 더 크게 성장해 나가기 위한 시작 단계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오세경 후오비코리아 커뮤니케이션 실장은 “암호화폐를 바라보는 각국가의 시각이 다르지만 후오비 그룹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합법적인 비즈니스를 진행해 투자자들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후오비코리아는 정부 규제가 구체화되는 시점에 맞춰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함과 동시에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 투자와 사업을 함께 진행할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두나무, 싱가포르에 거래소 오픈 예정 
두나무가 10월 초 싱가폴 거래소 오픈을 앞두고 런칭 기념 이벤트를 19일부터 진행한다.
 
두나무는 지난 2월에 지사 ‘업비트 싱가포르(Upbit Singapore)’를 설립하고 암호화폐 거래소 오픈을 위해 준비해 왔다.
 
두나무는 첫 해외 진출로 싱가포르를 택한 이유로 싱가포르 금융당국이 글로벌 블록체인 허브 국가를 표방하며 관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싱가포르 거래소 오픈을 시작으로 거래소 오픈이 허용되는 국가에 적극 진출해 글로벌 시장에서 지위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싱가포르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엄격한 고객알기제도(KYC : Know-Your-Customer)와 자금세탁방지(AML, Anti-money laundering) 규제 준수를 요구한다. 업비트는 이를 위해 싱가포르 통화청이 선불전자지급사업자(Stored Value Facility Holder)에 적용하는 ‘자금세탁 및 대테러 자금지원 방지 규정’을 준용해 시행하기로 했다. 따라서 모든 유저에 대해 고객알기제도(KYC)를 수행하며 이상 거래 발견시 싱가포르 당국에 보고하는 체계를 갖췄다.
 
싱가포르 법인을 맡고 있는 김국현 대표는 “블록체인 산업을 육성하는 국가에 거래소를 오픈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주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블록체인 산업 다각화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시작이 될 것”이라며 “업비트의 안전하고 편안한 거래 환경, 싱가포르 달러 마켓뿐만 아니라 비트렉스의 BTC, ETH, USDT 마켓까지 서비스하면서 싱가포르 내에서 글로벌 거래소로서의 위상을 다져나가겠다”고 밝혔다.
 
두나무 이석우 대표는 “국내 거래 환경이 좋아지기만을 기다리면 글로벌 시장에서 뒤쳐질 수 밖에 없어 해외 거래소 진출을 선택하게 되었다"며 "거래소의 기본 역할이 기존 실물 경제와 암호화폐 경제의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인데 싱가포르 업비트 거래소가 국내와 세계 시장의 다리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내에도 규제가 만들어져 국내 업체들의 경쟁력을 살려나가길 희망한다”고 피력했다.
 
런칭 기념으로 진행되는 사전 이벤트는 10월 5일까지 진행되며, 회원가입 후 본인인증을 2단계까지 완료한 고객에게 SGD(싱가폴 달러) 마켓 거래수수료를 한달간 무료로 제공한다. 또 싱가포르 달러 500달러 이상을 입금하고 정식 오픈까지 500달러 이상 잔고를 유지한 고객에게 50만개의 ICX를 에어드랍하는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한다.
 
유니오, 원터치 에어드랍 ‘클렛’ 정식 버전 출시 기념 이벤트 진행
콘텐츠 보상 플랫폼 유니오(UUNIO)가 지난 7월 베타버전을 출시한 원터치 에어드랍 앱(App) 클렛(CLET)의 9월 정식 버전 출시 기념으로 ‘클렛 x 이오스 에어드랍(BIGGEST EOS AIRDROP)’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클렛(CLET)은 그 동안 번거로웠던 에어드랍 참여 방식을 버튼 클릭 한번으로 손쉽게 받아 볼 수 있도록 자체기능을 구현하며 출시 1개월 만에 2만 유저를 확보하는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었다.
 
출시된 후 한 달 동안 클렛을 통해 15개 이상의 프로젝트들이 에어드랍을 진행했고 모든 에어드랍을 빠짐 없이 받은 사용자의 경우 한화 기준으로 약 20만원 상당(초기 ICO 가격 기준)의 토큰을 에어드랍으로 받았다.
 
또 9월 정식 버전에서는 커뮤니티 기능이 추가됐고 블록체인 오프라인 행사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소식을 앱 내에서 손쉽게 볼 수 있게 됐다. 10월 중에는 클렛(CLET)을 통해 에어드랍 받은 코인을 출금할 수 있는 기능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유니오(UUNIO)는 9월 클렛(CLET) 정식 버전 출시 기념으로 ‘클렛 x 이오스 에어드랍(BIGGEST EOS AIRDROP) 이벤트를 진행한다며 클렛(CLET)내 추천인 코드 기능을 통해 가장 많은 신규 사용자를 초대한 사람에게는 추첨을 통해 최대 1000 EOS를 상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이벤트는 10월7일 마무리되며 자세한 이벤트는 CLET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그드라시, 멀티 체인 구현 가능 테스트넷 소스 27일 공개
제3세대 블록체인을 개발하고 있는 한국발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이그드라시가 오는 27일에 멀티 체인을 구현하는 테스트넷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그드라시의 테스트넷의 관전 포인트는 멀티 체인을 테스트넷에서 구현했으며 기술적으로 블록체인의 속도와 용량의 한계를 극복에 한 발짝 다가갔다는 점이다. 더 나아가 다른 프로젝트들이 간과하고 있는 최종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및 경험을 최적화해 최종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만드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다는 점이다.
 
일반인들에게 익숙한 탐색기 형태의 인터페이스 방식을 통해 접근성과 실용성을 높이고 있는 이그드라시는 최근 블록과 최신 트랜잭션, 전체 블록, 각 블록의 뷰, 트랜잭션의 뷰, 멀티체인 구현 방향, 스템 체인 등록 브랜치 조회, 브랜치의 스펙 조회 등을 탐색기를 통해 검색할 수 있게 했다.
 
향후 테스트넷 업데이트에서는 카테고리별로 구분되어 있는 스템의 모든 브랜치들을 이름, 심볼, 설명, 스마트 컨트랙트 주소 등을 통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구현할 예정이다.
 
인터넷상의 모든 서비스를 블록체인 상에서도 구현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개선하고 사용 편의성을 향상해 일상생활에서 블록체인의 장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이그드라시는 이번 테스트넷 공개를 통해 이그드라시 메인넷 구조를 비주얼 하고 멀티 체인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개발자 커뮤니티 내에서 강력한 동의를 이끌어내고, 개발자들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그드라시 서동욱 대표는 “이그드라시는 신뢰를 기반으로 확장해 가는 거대한 생태계를 꿈꾸고 있다”며 “이번 테스트넷은 v0.0.1 버전으로 개념을 명확하게 시각화 해 동의를 이끌어 내는데 주력했으며 향후 테스트넷에서는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스템 체인에서 브랜치를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 등 다차원 블록체인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