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LG화학, 전기차 파트너와 함께 신사업 협약 체결
GS칼텍스-LG화학, 전기차 파트너와 함께 신사업 협약 체결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0.07.07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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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그넷이브이·소프트베리·KST모빌리티·그린카와 빅데이터 활용 배터리 특화 서비스 추진
2021년까지 충전/주행 데이터 분석 통한 배터리 특화 서비스 개발
전기차 충전소에서 안전진단, 스마트 충전, 잔존수명 예측까지 원스톱 지원
전기차 충전소를 거점으로 한 전기차 생태계 지속 확장할 계획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충전 환경 개선 및 신사업 기회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사진 왼쪽부터) KST모빌리티 이행열 대표, 그린카 김상원 대표, LG화학 김동명 부사장, GS칼텍스 김정수 전무, 시그넷이브이 황호철 대표, 소프트베리 박용희 대표 등 참여업체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GS칼텍스, LG화학)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충전 환경 개선 및 신사업 기회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사진 왼쪽부터) KST모빌리티 이행열 대표, 그린카 김상원 대표, LG화학 김동명 부사장, GS칼텍스 김정수 전무, 시그넷이브이 황호철 대표, 소프트베리 박용희 대표 등 참여업체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GS칼텍스, LG화학)

GS칼텍스와 LG화학이 전기차 업계 파트너들과 손잡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전기차 배터리 특화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 업체들이 미래 전기차를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어 향후에도 관련 업체들 간의 합종연횡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GS칼텍스와 LG화학은 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시그넷이브이, 소프트베리, KST모빌리티, 그린카와 함께 '충전 환경 개선 및 신사업 기회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GS칼텍스와 LG화학은 전기차 생태계 발전을 위한 충전 솔루션 개발 필요성에 뜻을 같이 하고, 전기차 충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배터리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면서 전기차 업계 파트너들과 함께 협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LG화학 자동차전지사업부장 김동명 부사장,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 김정수 전무, 시그넷이브이 황호철 대표, 소프트베리 박용희 대표, KST모빌리티 이행열 대표, 그린카 김상원 대표를 비롯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충전소에서 수집한 전기차 빅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배터리 특화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GS칼텍스와 LG화학은 우선적으로 배터리 안전진단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배터리 안전진단 서비스는 전기차(그린카, KST모빌리티)가 GS칼텍스 충전소에서 충전을 진행하는 동안 주행 및 충전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LG화학 빅데이터 분석 및 배터리 서비스 알고리즘을 통해 배터리의 현재 상태와 위험성을 확인하여 충전기(시그넷이브이)는 물론 운전자의 휴대폰(소프트베리)에서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GS칼텍스와 LG화학은 2021년까지 실증 사업을 완료한 후 국내 서비스 사업을 런칭하고, 2022년부터 해외 충전 시장으로 배터리 특화 서비스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양사는 추후 배터리 안전진단 서비스를 기반으로 배터리 수명을 개선할 수 있는 스마트 충전 및 잔존 수명 예측 등의 신규 서비스도 발굴하기로 했다. 서비스 개발이 완료되면 운전자는 GS칼텍스 전기차 충전소에서 배터리 안전진단, 퇴화 방지 알고리즘이 적용된 스마트 충전, 잔존 수명 예측 서비스 등을 원스톱 서비스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전기차 배터리 안전진단 서비스 모델 개념도 (자료=GS칼텍스)
전기차 배터리 안전진단 서비스 모델 개념도 (자료=GS칼텍스)

KST모빌리티는 이번 협력에서 EV택시의 실제 운행을 통해 발생하는 전기차 배터리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KST모빌리티는 2019년부터 EV택시를 적극 도입하고 있으며, 현재 마카롱 EV 50대(현대 코나EV, 기아 니로EV 등)와 함께 EV택시 특화 브랜드 '스위치'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스위치 EV택시는 ADAS, 차량운행기록장치(DTG) 등 여러 데이터 수집 장치를 장착해 운행 방식, 배터리 등 차량 내구성과 성능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이를 EV 데이터 플랫폼으로 발전시킨다는게 KST모빌리티의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부터 GS칼텍스, 소프트베리와 진행하고 있는 '전기택시 충전을 위한 거점 충전소 사업'도 더욱 강화한다. 현재 KST모빌리티는 도심 내 급속충전 인프라가 설치된 GS칼텍스 주유소 거점을 전기택시 충전 및 정비, 드라이버 휴식 등을 위한 운용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GS칼텍스 주유소의 전기택시 충전소는 최근 ICT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를 받은 '스마트기사교대시스템'을 위한 거점으로도 활용 예정이다. 스마트기사교대시스템은 자동차 키가 필요 없는 ICT 보안인증 기술의 모바일 스마트키 솔루션을 활용해 드라이버들의 비대면 교대를 가능하게 한다.

한편, 이번 업무협약은 전통적인 정유 사업 강자를 넘어 에너지-모빌리티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GS칼텍스와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1위인 LG화학이 함께 배터리에 특화된 서비스를 상품화 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GS칼텍스는 현재 전국 44개소 주유소/충전소에 100kW급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2022년까지 100kW이상 초급속 전기차 충전기를 160개 수준으로 확장하고 차량 관련 서비스도 확대하는 등 주유소를 거점으로 한 전기차 생태계를 지속 확장시킨다는 계획이다.

KST모빌리티 마카롱 전기택시 (사진=KST모빌리티)
KST모빌리티 마카롱 전기택시 (사진=KST모빌리티)

LG화학은 지난 30년 간 선제적인 R&D 투자를 통해 1만 7000건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 특허를 확보하는 등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말 기준 전세계 350만대에 달하는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장수명 배터리 기술과 수명 평가 역량을 확보해왔다.

GS칼텍스 김정수 실장은 "전기차 충전사업은 더 빠르고 더 편리한 충전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충전소를 거점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다양한 차량 진단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며 "전기차 생태계의 파트너들과 함께 각 사가 잘하는 역할들을 모아 유기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LG화학 김동명 부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전기차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전기차 배터리 제품 경쟁력뿐만 아니라 서비스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ST모빌리티 이행열 대표이사는 "KST모빌리티는 그린뉴딜 트렌드에 발맞춘 에코 모빌리티 플랫폼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EV택시와 관련한 운영과 데이터 등 다양한 솔루션을 확보하는 중이다"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에코 모빌리티 플랫폼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EV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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