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3분기 코로나·리콜에 영업익 3천138억원 적자
현대차, 3분기 코로나·리콜에 영업익 3천138억원 적자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0.10.26 15: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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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매출액 2.3%증가한 27조6천억원…글로벌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
판매 감소 및 품질 비용 반영으로 영업이익 적자전환…"품질 비용 제외 시 양호한 수준"
"코로나19 재확산 등 경영환경 불확실성 지속되나 신차 출시로 수익성 방어에 집중"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전용 e-GMP 플랫폼이 적용된 순수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 (IONIQ)'을 론칭한다. 아이오닉 브랜드 제품 라인업 렌더링 이미지(좌측부터 아이오닉 6, 아이오닉 7, 아이오닉 5) (자료=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코로나19 영향과 엔진 관련 충당금 등 비용으로 2020년 3분기 영업이익 3천138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사진은 내년이후 등장할 아이오닉 브랜드 제품 라인업 렌더링 이미지(좌측부터 아이오닉 6, 아이오닉 7, 아이오닉 5) (자료=현대차)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 자동차 업계는 물론 우리나라 자동차 업계도 큰 충격을 받았다. 현대차도 지난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글로벌 판매 감소와 엔진 관련 품질 비용 선반영으로 3천억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했다.

현대자동차는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20년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2020년 3분기 실적이 IFRS 연결 기준 매출액은 27조5천758억원, 영업손실 3천138억원, 경상손실 3천623억원, 당기순손실 1천888억원을 기록해 이와 같이 공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3분기 영업이익 적자는 증권가 컨센서스(시장전망치)인 영업이익 9천458억원 흑자를 크게 벗어난 것으로, 최근 세타2 엔진 관련 추가 충당금 등의 품질 비용으로 2조1천352억원을 선반영한 것 때문이다.

3분기 영업적자를 기록한 것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지난 2분기 대비 주요 국가들의 봉쇄 조치 완화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역성장세를 지속해 판매가 줄었다"며 "영업이익은 3분기 엔진 관련 충당금이 큰 규모로 반영돼 적자전환 했다"고 전했다.

이어서 "이번 엔진 관련 충당금은 선제적인 고객 보호와 함께 미래에 발생 가능한 품질 비용 상승분을 고려해 최대한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해 반영했다"면서 "해당 품질 비용을 제외하면 3분기 영업이익은 기존 시장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2020년 3분기(7~9월) 도매 판매 기준 글로벌 시장에서 99만 7842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9.6%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영향 지속에도 불구하고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에 따른 수요 회복과 GV80, G80, 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21.9% 증가한 19만 9천51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인도 등 일부 시장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코로나19의 영향 지속에 따른 수요 감소세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5.0% 감소한 79만8천791대를 판매했다.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되는 현대 코나 일렉트릭 (사진=현대차)
최근 국내외에서 발생한 현대 코나 일렉트릭 화재 사고도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사진=현대차)

현대차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27조5천758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와 원달러 가치가 2019년 3분기 1193원에서 2020년 3분기 1189원으로 상승하는 등 원화 강세의 비우호적 환율 환경에도 불구하고 SUV, 제네시스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확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 효과, 수익성 중심의 판매 확대 전략에 따른 인센티브 하락 등으로 매출액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매출 원가율은 글로벌 수요 약세 지속에 따른 공장 가동률 하락과 원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제품 믹스 개선 효과가 지속돼 전년 동기 대비 2.2%포인트 낮아진 81.4%를 나타냈다.

영업부문 비용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에 따른 마케팅 비용 등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엔진 관련 대규모 충당금 설정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3% 증가한 5조4천391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2020년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천923억원이 감소해 3천138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2.5%포인트 하락한 -1.1%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 또한 각각 3천623억원, 1천888억의 순손실을 기록해 적자전환 했다.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코로나19의 부정적인 영향에서 점진적으로 벗어나 판매 회복세가 나타나고 있으나, 여전히 2, 3차 유행 등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남아 있고 신흥 시장 판매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환율 또한 비우호적으로 바뀌고 있는 상황이라는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4세대 풀체인지 신형 현대 '디 올 뉴 투싼' (사진=현대차)
4세대 풀체인지 신형 현대 '디 올 뉴 투싼' (사진=현대차)

현대차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향후 신차 및 SUV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믹스 개선,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 추진 등을 통해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방어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차는 향후 반복적인 품질 이슈를 단절하기 위해 전사 차원의 개선 방안을 수립하는 동시에 시장에서의 품질 문제를 조기에 감지해 개선 방안을 개발 단계에서부터 적용할 수 있도록 업무 체계를 개선할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차 판매 호조로 인한 믹스 개선 효과, 내수·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 등의 요인이 종합적으로 작용해 근원적인 기업 체질 개선이 이어지고 있다"며 "향후에도 투싼, GV70 등 주요 신차의 성공적인 출시와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을 적극 추진해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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