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3분기 실적 '선방'…대규모 품질비용에도 1천952억원 흑자
기아차 3분기 실적 '선방'…대규모 품질비용에도 1천952억원 흑자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0.10.26 20: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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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매출액 16조 3천218억원, 영업이익 1천952억원 기록
코로나19 영향 수요 감소에도 경쟁력 있는 신차로 주요 시장 점유율 증가
품질비용 발생에도 판매 믹스 개선, 비용 절감 노력으로 수익성 하락 방어
북미 전략 대형 SUV 기아 텔루라이드 (사진=기아차)
북미 전략 대형 SUV 기아 텔루라이드 (사진=기아차)

기아차가 3분기 실적에서 2천억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품질 비용 반영에도 흑자를 유지해 적자를 기록한 현대차와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기아자동차는 서울 양재동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IFRS 연결 기준 2020년 3분기 경영실적으로 매출액 16조 3천218억원, 영업이익 1천952억원, 경상이익 2천319억원, 당기순이익 1천337억원 등으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33.0%, 경상이익은 48.0%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에서는 흑자를 유지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59.0% 급감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3분기 실적과 관련해 "주요 국가들의 봉쇄 조치 완화에도 여전히 코로나19 영향이 이어져 전체 판매는 감소했으나,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하며 주요 지역에서 점유율 확대를 기록했다"며 "대규모 품질비용이 발생했지만 상품성을 인정받은 고수익 신 차종 및 RV 판매 비중 확대와 고정비 축소를 위한 전사적 노력으로 영업이익 감소를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엔진 관련 충당금은 선제적인 고객 보호와 함께 미래에 발생 가능한 품질비용 상승분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반영했던 만큼, 해당 비용을 제외하면 3분기 영업이익은 구조적인 체질 개선을 통해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수준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기아차의 올해 3분기(7~9월) 도매 기준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3.2% 증가한 13만 6천724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3% 감소한 56만 2천678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0.4% 감소한 69만 9천402대를 기록했다. 

기아차가 4세대 카니발을 온라인으로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사진=기아차)
기아 4세대 카니발 (사진=기아차)

국내 시장은 K5와 쏘렌토의 안정적인 판매에 더해 카니발 신차효과가 본격화되며 전년 대비 판매가 증가했다. 해외 시장은 미국과 유럽 등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코로나19에 따른 봉쇄조치가 완화되며 판매가 회복했으나, 신흥시장에서는 더딘 회복세를 보이며 전반적으로는 소폭 감소했다.

3분기 매출액은 판매 감소와 원-달러 환율 소폭 하락에도 불구, K5·쏘렌토·카니발 등 신차와 RV 중심 판매 믹스 개선에 따른 대당 단가 상승으로 전년 대비 8.2% 증가한 16조 3천218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신형 쏘렌토·신형 카니발의 국내 판매 호조, 북미 시장에서의 텔루라이드와 셀토스 판매 확대, 인도에서의 셀토스 판매 호조와 신차 쏘넷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 등으로 RV 판매 비중이 전년 대비 9.1%포인트 증가, 역대 최고 수준인 57.8%를 기록하며 매출 증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게 기아차의 설명이다.

영업부문 비용은 불확실한 경영환경 극복을 위한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이 있었지만 엔진 관련 추가 품질 충당금이 판매보증비에 크게 반영됨에 따라 전년 대비 30.5% 증가한 약 2조 7천470억으로 집계됐고, 판매관리비율은 전년보다 2.9%포인트 높은 16.8%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33.0% 감소한 1천952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0.7%포인트 하락한 1.2%로 집계됐다.

기아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에서 점차 벗어나 판매 회복세가 나타나고 있으나, 여전히 코로나19 재확산 및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기조 강화 등으로 경영여건의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기아차는 이처럼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안정적인 재고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신차 판매에 집중하고 지역별 맞춤 전략을 통한 질적 판매 역량을 강화해 수익성을 지속 개선시켜 나갈 계획이다.

기아차가 신형 쏘렌토 하이브리드 사전계약과 관련 연비 착오에 사과 및 보상안을 마련해 발표했다. (사진=기아차)
기아 신형 쏘렌토 (사진=기아차)

특히 최근 주요 신차들의 출시가 집중되는 '골든 사이클' 진입, RV 등 고수익 차종 비중을 크게 높인 제품 믹스 개선, 판매 단가 인상 및 인센티브 하향 등을 통해 향후에는 일부 차종이나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중장기적 수익성 개선이 가능한 구조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신차 판매 호조로 인한 믹스 개선, 국내·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의 판매 회복, 인도 시장 성공적 진출,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근원적인 기업 체질 개선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국내에서 카니발·쏘렌토·K5 등 신차를 앞세워 판매 확대를 가속화하고 북미와 인도에서는 고수익 신 차종을 앞세워 판매회복의 고삐를 죄는 한편, 유럽 시장에서는 친환경차 판매 확대를 꾸준히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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