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조직개편과 인사...'라이프&파이낸스 플랫폼 기업' 구현
신한카드, 조직개편과 인사...'라이프&파이낸스 플랫폼 기업' 구현
  • 임영빈 기자
  • 승인 2020.12.30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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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디지털 기반 미래 사업모델 주도권 확보 위해 3대 신사업 전담 추진단 신설
젊고 진취적인 인재 대거 발탁…‘디지털 리더십’ 강화 관점

신한카드가 '라이프&파이낸스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2021년 조직 개편과 이에 따른 인사를 단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이 지난 창립 13주년 기념식에서 제시한 '라이프&파이낸스 플랫폼' 기업은 기존 카드업과 금융의 영역을 초월해 데이터·디지털에 기반한 새로운 사업모델을 구축하여 고객에게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한카드의 미래상을 의미한다.

(사진=파이낸셜신문 DB)
(사진=파이낸셜신문 DB)

신한카드는 데이터·디지털 기반 3대 신사업을 전담하는 추진단을 본부급으로 신설하고, 사업 인허가 취득 및 플랫폼을 기획·개발·운영하는 조직을 부서급으로 승격했다.

신한카드의 3대 신사업(DNA)은 결제부터 금융 상품, 자산관리에 이르기까지 금융서비스 전반을 구현하는 '소비밀착형 생활금융 플랫폼(Daily-PEFM : Personal Expenditure and Financial Managemetn)'과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새로운 맞춤 서비스와 비금융 혜택까지 제공하는 '라이프 플랫폼(New Discovery Platform)', 개인사업자 대상 금융지원과 자금관리·마케팅 등 가맹점 운영지원을 종합 제공하는 '개인사업자 금융플랫폼(Amazing-BFM : Business Financial Management)'을 일컫는다.

특히, 신한카드는 3대 신사업(DNA)과 그룹 통합 플랫폼인 TODP(Total Open Digital Platform), 신한 마이카(MyCar) 등 플랫폼 사업을 종합 지원하는 CEO 직할의 '플랫폼 비즈 커미티(Platform Biz Committee)'를 신설해 그룹 차원의 디지로그(Digilog) 전략과의 유기적 연결 및 원신한(One Shinhan) 시너지 극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뉴노멀(New Normal) 시대에 대응한 본원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 영업의 실행 조직을 전면 배치하고, 간편결제·유통시장 공략을 위해 가맹점 마케팅 조직을 재편하는 등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넘어선 옴니(Omni) 채널 마케팅 체계를 구축했다.

지난 몇 년간 크게 성장하고 있는 오토·금융사업본부의 전·후방 조직을 보강해 멀티파이낸스 사업의 지속 성장과 시장 경쟁력 확보를 통한 수익구조 다변화도 모색했다.

이러한 조직개편을 지원하기 위한 리더십에도 새로운 변화를 모색, 신한카드의 중장기 경쟁력 관점하에 미래 개척을 위한 새로운 '디지털 리더십' 강화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에서 신한카드는 1970년대생 본부장·부서장 등 젊고 진취적인 인재를 대거 발탁해 조직 역동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뉴노멀 시대와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디지털 역량 강화와 인재 육성 관점의 순환배치를 통해 디지털 인재 풀(Pool)을 확대하고, 본원적 비즈니스인 카드와의 연결을 통해 디지털 조직뿐만 아니라 영업 현장에서도 상품 ·서비스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했다.

언택트 시대를 맞아 공간 제약을 뛰어넘는 상시 디지털 워크(Digital Work)가 가능하도록 분리근무 기반의 '스마트 워킹 플레이스(Smart Working Place)'도 확대했다. 기존 대전·부산 지역 외 대구·제주 지역에도 사무공간을 신설·운영해 지방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자택 근처 사무실에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게끔 했다.

임영진 사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신한카드의 미래상인 '라이프&파이낸스 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미래 신사업의 주도권 확보 관점에서 실시했다"라면서 "이를 통해 신한금융그룹이 지향하는 '일류 신한'을 달성하는데 일조할 수 있도록 신한카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2021년 신한카드 임부서장 정기인사

<본부장(D2) 승진>
▲Multi Finance그룹장 최재훈 ▲리스크관리본부장 송주영 ▲디지털First본부장 유태현

<본부장(D1) 승진>
▲DNA사업추진단 본부장 박창훈 ▲영업총괄본부장 오상률 ▲Life사업본부장 김일봉

<본부장 신규선임>
▲영남본부장 권택구 ▲전략기획본부장 조문일
▲오토사업본부장 박창석 ▲금융사업본부장 박해창

<부서장 신규선임>
▲오토기획팀장 손호규 ▲오토영업팀장 이상준 ▲MyCredit팀장 조부
▲MyShop팀장 김석중 ▲ESG팀장 김건 ▲DNA개발 TFT장 박진희
▲준법감시팀장 김동진 ▲영남수입차금융센터장 윤재학
▲대구CRM센터장 이성은 ▲대전CRM센터장 전혜연
▲서울1금융센터장 조재용 ▲부산발급지원센터 김유헌

<본부장 이동>
▲원신한사업본부장 김선건 ▲브랜드전략본부장 이병호

<부서장 이동>
▲고객Insight팀장 백태현 ▲상품R&D팀장 한윤식
▲CS팀장 최상희 ▲파트너십영업팀장 김기철 ▲리빙마케팅팀장 김기익
▲금융기획팀장 오수동 ▲금융영업팀장 하정훈 ▲법인영업팀장 최선원
▲AI솔루션팀장 정승은 ▲Life Curation팀장 이승훈
▲MyPayment팀장 노정주 ▲MyData팀장 우상수
▲미래경영팀장 김준식 ▲홍보팀장 박희철 ▲ICT기획팀장 정승용
▲신기술지원팀장 남훈 ▲조직문화팀장 김종혁 ▲AWP팀장 이정우
▲법인신용관리팀장 김득겸 ▲정산업무팀장 전경미
▲발급업무팀장 김철연 ▲정보보호팀장 한재훈 ▲FD팀장 이응진
▲고객보호팀장 진중원 ▲제주특화지점장 이영훈 ▲강남지점장 김지현
▲여의도지점장 신성민 ▲명동지점장 유인수 ▲동대문지점장 유상훈
▲일산지점장 김완수 ▲노원지점장 나상윤 ▲인천지점장 김용진
▲진주지점장 박재욱 ▲대전지점장 김종성 ▲천안지점장 이병철
▲강남수입차금융센터장 강윤진 ▲파트너십지원센터장 송소희
▲부산CRM센터장 한규빈 ▲광주CRM센터장 박정호
▲부산고객센터장 이만승 ▲대전고객센터장 김용춘 ▲광주고객센터장 문병선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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