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신규 셋톱 '사운드바 블랙' 출시…"'홈시네마족' 정조준"
LG유플러스, 신규 셋톱 '사운드바 블랙' 출시…"'홈시네마족' 정조준"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1.08.12 14: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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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비 비전·애트모스' 유료방송 셋톱에 탑재 … 영화관 경험 '집 안으로'
미디어 사업 '고객 초세분화 전략' 공개…OTT·디바이스로 콘텐츠 시청환경 극대화
돌비 애트모스 입체감 '높이고' JBL 스피커 현장감 '살리고'…층간소음 최소화도 이점
월 임대료 6천600원…돌비 기술 적용 콘텐츠 늘면서 '사운드바 블랙' 수요 증가 전망
LG유플러스는 1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디어 사업 강화를 위한 디바이스 영역에서의 고객 초세분화(마이크로세그멘테이션) 전략을 밝히고, 사운드바 타입의 신규 셋톱박스 ‘U+tv 사운드바 블랙’을 공개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1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디어 사업 강화를 위한 디바이스 영역에서의 고객 초세분화(마이크로세그멘테이션) 전략을 밝히고, 사운드바 타입의 신규 셋톱박스 ‘U+tv 사운드바 블랙’을 공개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사운드가 강화된 새로운 프리미엄 셋톱박스로 글로벌 OTT로 확산된 '홈시네마족' 열풍을 정조준한다.

LG유플러스는 1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OTT·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세대 구성 형태에 따라 콘텐츠 몰입 환경을 극대화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미디어 사업 강화를 위한 디바이스 영역에서의 고객 초세분화(마이크로세그멘테이션) 전략을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콘텐츠 시청이 많은 가정을 겨냥해, 글로벌 영상·음향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돌비 래버러토리스(Dolby Laboratories) 최신 기술을 적용한 사운드바 타입의 신규 셋톱박스 'U+tv 사운드바 블랙'을 공개했다.

이와 함께 사운드바 블랙을 통해서만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온전히 느낄 수 있도록 OTT를 통해 영화관의 몰입감을 고스란히 집 안으로 가져오겠다는 복안이 담긴 돌비 전용 콘텐츠 라인업도 소개했다.

LG유플러스 홈/미디어사업그룹장 최창국 상무는 "비대면 시대에 들어서면서 고객들의 평균 TV 시청시간이 21% 이상 늘었고, 극장을 찾던 2억 2천만 관람객(2019년 기준)도 거실TV를 작은 영화관처럼 꾸려 '홈시네마족'을 자처하기 시작했다"며 "출범 13년을 맞은 IPTV 서비스가 '넥스트 레벨'을 제시해야하는 중요한 시점이 도래한 것으로, '집안의 극장화'를 통해 앞으로 고객들은 내 집 거실과 안방에서도 영화관처럼 몰입도 높은 화질과 음향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출시된 '사운드바 블랙'은 '홈 시어터(home theater)' 장비를 IPTV 셋톱박스 안으로 집어넣은 차세대 홈 미디어 서비스로, 영상 기술 '돌비 비전(Dolby Vision)'과 음향 기술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동시에 탑재했다. 

LG유플러스 홈/미디어사업그룹장 최창국 상무가 12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미디어 사업 강화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화면캡처=황병우 기자)
LG유플러스 홈/미디어사업그룹장 최창국 상무가 12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미디어 사업 강화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화면캡처=황병우 기자)

이를 통해 고객들은 가정에서도 입체적인 음향 효과와 강력한 음영 대비가 특징인 영상 기술 경험이 가능해진다. 최근 OTT를 즐겨보는 고객들도 사운드바 블랙으로 감상할 경우 약 100여편의 인기 영화를 더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확대된 문화·예술 콘텐츠 영역에도 돌비 기술이 적용된다. U+tv에서는 대학로 인기 공연에서부터 세계적인 재즈클럽 무대, 오페라 축제, 클래식 페스티벌 등을 한데 모아 볼 수 있는 'U+스테이지'를 통해 주요 콘텐츠들을 돌비 애트모스로 제공한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OTT와 VOD 시장에는 이미 돌비 기술을 적용한 콘텐츠가 나오고 있지만 이를 지원하는 유료방송 셋톱은 전무했던 상황"이라며 "사운드바 블랙 출시로 홈 콘텐츠 시장의 전체적인 약진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운드바 블랙 기기 내부에는 오디오 전문 브랜드 JBL에서 설계한 총 8개의 고출력 스피커가 탑재되며, 3개의 앰프를 탑재해 150와트(W)의 강력한 출력으로 풍성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내부에 총 4개의 미드우퍼와 2개의 트위터, 2개의 상향 풀레인지 스피커 역할을 할 수 있는 장치를 갖췄다.

JBL 특허의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로 저음을 보강해, 서브 우퍼를 놓았을 때 발생하기 쉬운 층간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도 이점이다.

셋톱박스 CPU 성능은 기존 대비 2배 이상 향상됐다. AI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NPU(Neural Process Unit)도 탑재했다. 향후 AI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확대를 대비한 것이다. 또 최신 구글 안드로이드tv 10 OS를 기반으로 해 유튜브, 플레이스토어, 구글 어시스턴트 등을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LG유플러스는 최근 대다수의 영화·음악 콘텐츠 사업자가 돌비의 기술을 표준으로 적용하고 있어 사운드바 블랙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극장상영을 목적으로 제작된 콘텐츠들이 지난해부터 유료방송 VOD나 OTT로 개봉 플랫폼을 선회하면서, 가정 내에서 돌비 기술 적용 작품이 서비스되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사운드바 블랙으로 100여편의 인기 영화들을 더욱 실감나게 시청할 수 있게 된다. (화면캡처=황병우 기자)
사운드바 블랙으로 100여편의 인기 영화들을 더욱 실감나게 시청할 수 있게 된다. (화면캡처=황병우 기자)

LG유플러스 홈/미디어사업그룹장 최창국 상무는 "극장에서 보고 싶은 영화를 신중하게 고르 듯, 이제 거실TV 고객들도 한편의 콘텐츠를 보더라도 양질의 체험을 하고, 가치 있게 시간을 쓰길 원한다"며 "VOD와 OTT에는 이에 부응하는 콘텐츠가 나오기 시작했다. 여기에 사운드바 블랙이 더해져 고객들의 합리적인 콘텐츠 소비가 완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호 돌비 래버러토리스 코리아 사업 총괄은 "LG유플러스와의 협업을 통해 '돌비 비전' 및 '돌비 애트모스' 적용 콘텐츠를 더욱 몰입감 있게 경험할 수 있는 사운드바 셋톱박스를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많은 사용자들이 가정에서도 VOD, OTT 등 다양한 콘텐츠를 더욱 온전한 몰입감으로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운드바 블랙은 U+tv를 가입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장비 임대료는 3년 약정 기준으로 월 6천600원이다. 일반 셋톱박스(UHD3)와 비교해 월 2천200원을 추가하면 된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사운드바 블랙 출시를 맞이해 오는 12월까지 서비스에 가입하는 고객들은 유튜브 프리미엄을 3개월간 무료로 쓸 수 있다. 또 9월초까지는 돌비 애트모스 전용 콘텐츠를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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