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이용자와 함께 키우는 성장형 AI 서비스 'A.(에이닷)' 공개
SKT, 이용자와 함께 키우는 성장형 AI 서비스 'A.(에이닷)' 공개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2.05.17 09: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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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중한 시간 되돌려주는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Android 오픈 베타 서비스 선보여
무한한 상상과 영감으로 새로운 세상을 여는 새로운 브랜드 'A.(에이닷)' 론칭
캐릭터와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정보 획득과 교감, 음악/영상 콘텐츠 등 이용 가능
SK텔레콤은 성장형 AI 서비스인 안드로이드 버전의 ‘A.’ 서비스를 16일부터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공개하고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현아 AI&CO 담당이 에이닷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SKT)
SK텔레콤은 성장형 AI 서비스인 안드로이드 버전의 ‘A.’ 서비스를 16일부터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공개하고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현아 AI&CO 담당이 에이닷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SKT)

OTT 서비스에서 무엇을 볼지 고민될 때나 취향에 맞는 노래를 찾을 때 스마트폰에 설치된 AI앱이 번거로운 행동을 대신 처리해주고, 좋아할 만한 것을 알아서 추천하고 재생해준다. 

SK텔레콤이 고객과 함께 키워 나가는성장형 AI서비스인 'A. (에이닷)'의 안드로이드 오픈 베타 버전을 16일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A.'은 '따뜻한 기술'로 고객의 불편을 바로잡고,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에게 좀 더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SKT의 'AI 서비스 컴퍼니'를 향한 지향점을 담고 있다. 'A.'은 고객의 한정된 시간이 더 소중한 일에 사용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설계됐다.

'A.'은 고도의 자연어 처리 및 감정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나만의 캐릭터를 통해 소통하며 관계를 강화해 나가는 플랫폼을 지향한다. 'A.'에 적용된 핵심 AI 기술은 거대언어모델(GPT-3) 기반으로 한 일상적인 대화와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작업의 처리를 자연스럽게 결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SKT 관계자는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과 기술, 나아가 인간과 인간을 연결해 주는 개인화 서비스로 진화하는 것, 고객의 일상을 함께하며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 대신 다양한 일을 처리해 주는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가 되는 것, 이것이 바로 'A.'이 추구하는 핵심가치"라고 강조했다.

'A.(에이닷)' 브랜드의 'A'는 AI 대표 브랜드로서 AI의 대표 이니셜 'A'를 의미함과 동시에, 고객들에게는 단순한 Technology(AI) 수준을 넘어 세상에 없던 놀라운 경험과 영감을 제공하는 'Art'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A.' 브랜드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작고 귀여운 캐릭터 형태의 살아있는 브랜드'라는 것으로, 귀엽고 친근한 'A.'의 커다란 눈은 '세상 모든 영감의 근원이자 상상력'을 상징하고, 이 눈이 확장되어 만들어진 '닷'은 이러한 상상과 영감이 고객의 생활 속에서 무한히 확장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A.' 앱을 설치한 이용자들은 나만의 개성을 반영한 캐릭터를 만들고 꾸밀 수 있으며, AI 캐릭터와의 음성 대화(또는 문자)를 통해 자유롭게 대화하고 궁금한 정보를 물어볼 수 있다. 

최초 설정 시 관심사, 음악/비디오 등의 취향 설정과 캐릭터 외형, 목소리, 이름 등을 설정해 나를 잘 아는 세상에서 하나뿐인 캐릭터를 가진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에이닷 서비스 주요 화면 모습 (사진=SKT)
에이닷 서비스 주요 화면 모습 (사진=SKT)

또한, FLO, wavve와의 연동을 통해 내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 재생할 수 있으며, TMAP, 캘린더, 전화/문자까지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A.'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A.'은 우선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고객들을 대상으로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 안드로이드 단말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통신사 상관없이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앱 내 모든 서비스는 무료이다.

SKT는 출시 프로모션으로 자사 고객들에게 'A.'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한다. iOS용 'A.'은 현재 준비 중으로, 최대한 빠르게 고객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에 공개하는 오픈 베타 서비스는 아직은 초기 버전의 서비스이다. 'A.' 서비스내 캐릭터가 고객과 교감하는 기간을 통해 성장하며 진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SKT는 해당 오픈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고, 우수한 제언을 하는 참여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러한 사용자 피드백을 다른 어떤 서비스보다도 빠르고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A.'은 하반기 중으로 좋아할 만한 컨텐츠를 알아서 재생해 주는 나만의 TV 'My TV'를 비롯하여 게임 등 신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후에도 영어학습, 사진관리, 컨시어지/Expert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며, 3rd party 제휴를 통한 서비스 영역 확대 적용을 계획하고 있다. 

유영상 SKT CEO는 "A.은 AI 시대를 맞아 사람을 향한 따뜻한 기술을 선보이고자 개발했으며, 앞으로 지속 성장해 나갈 서비스"라며 "이제 첫발을 내딛은 만큼 고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통해 더욱 가치 있는 서비스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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