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교통약자 맞춤형 내비게이션 개발 추진…ESG경영 실천
코레일, 교통약자 맞춤형 내비게이션 개발 추진…ESG경영 실천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2.06.17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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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내 이동편의·안전확보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서비스 확대
코레일이 교통 약자를 위한 스마트 내비게이션을 개발한다. (사진=코레일)
코레일이 교통 약자를 위한 스마트 내비게이션을 개발한다. (사진=코레일)

지하철역이나 기차역에서 원하는 출입구 위치를 찾지 못해 헤메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된다. 특히 교통약자들은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 더 오랜 시간 헤메게 된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오는 2023년 12월까지 '교통약자를 위한 도시철도 역사 내 맞춤형 스마트 내비게이션' 연구개발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공공 혁신수요 기반 신기술 사업화'의 일환으로 정부 R&D사업 과제로 선정돼 추진하게 됐다.

철도역사 건물 안과 수도권전철 지하역사 안에서는 GPS 신호가 수신되지 않아 별도의 장비가 설치된 일부 구간에서만 내비게이션 길안내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의 '지하철 장애인 편의시설 안전실태조사(2018)'에 따르면, 휠체어 장애인이 수도권전철 환승을 하려면 평균 18분이 소요돼 비장애인 대비 4.5배 더 걸리는 불편을 겪고 있다는게 코레일의 설명이다.

'스마트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면 별도의 인프라 장비 설치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역사 내 구조를 식별할 수 있다. 사용자는 지상에서 승강장까지의 최적의 길안내와 이동 중 안전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승강기 고장 시 대체 경로도 파악할 수 있다.

최승진 코레일 경영연구처장은 "스마트 내비게이션이 교통약자의 밝은 길눈이 될 수 있도록 테스트베드 현장시연 등으로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나희승 코레일 사장은 "도시철도 역사 내부의 정확한 안내를 통해 환승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서비스 확대와 ESG경영을 통해 국민들에게 더 편리하고 안전한 철도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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