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캠페인-78] 행락철 늘어나는 통행량…"고속도로 졸음운전 주의"
[생활경제캠페인-78] 행락철 늘어나는 통행량…"고속도로 졸음운전 주의"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2.06.19 08: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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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94% 졸음·주시태만이 원인…6월에도 조심해야
졸음운전은 음주운전보다 더 위험…차량 내 주기적인 환기와 졸릴 때 쉬어가야
지난해 중부내륙고속도로 선산IC부근 졸음운전 사고 CCTV화면 (사진=한국도로공사)
지난해 중부내륙고속도로 선산IC부근 졸음운전 사고 CCTV화면 (사진=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는 올해 5월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는 4월에 비해 8명이 증가한 17명으로 그 중 16명은 졸음·주시태만으로 인한 사고 사망자였다고 19일 밝혔다.

5월 졸음·주시태만 사망자는 4월에 비해 220% 증가했으며, 이는 연중 증가세인 고속도로 통행량과 운전자를 쉽게 피로해지게 만드는 큰 일교차의 영향으로 판단된다는게 도로공사의 설명이다.

올해 6월은 여행주간(6.2~6.30)을 맞아 고속도로 통행량이 일평균 500 만대(12일 기준) 수준으로 5월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하순까지 일교차가 큰 날씨가 이어지기 때문에 고속도로 주행 시 졸음운전에 조심해야 한다.

졸음운전은 운전자의 위기대응 속도, 차량통제 능력을 저하시켜 혈중 알코올 농도 0.17%의 만취상태에서 하는 음주운전과 비슷하다. 이는 면허취소 기준인 0.08%의 2배에 달한다. 

특히, 졸음운전 사고는 차량의 제동 없이 곧바로 추돌하기 때문에 치사율이 4.51%로 음주운전 치사율 2.58%보다 1.75배 높다.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장거리 운전 전날에 6시간 이상의 숙면을 취해야 하며, 운전 중 졸음을 느낀다면 휴게소 또는 졸음쉼터에서 꼭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 도로공사는 권고했다. 

또한, 창문을 닫은 채 에어컨을 켜고 운전하면 차량 내부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상승하고 뇌로 가는 산소의 양이 감소해 졸음이 유발된다.

도로공사는 이산화탄소 농도를 줄이기 위해서 창문을 열거나 실외 공기가 유입되는 외부순환 버튼을 눌러 주기적으로 차량 안을 환기시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산화탄소 농도는 2천ppm을 넘어가면 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5천~6천ppm을 넘어가면 집중력이 저하되고 두통을 유발한다. 실제로 성인 4명이 창문을 닫은 채 에어컨을 켜고 운전하면 10분 만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3천ppm 까지 올라간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졸음은 싸워서 이겨낼 대상이 아니며 졸릴 땐잠깐이라도 쉬어가야 한다"며 "전국 곳곳에 위치하고 있는 휴게소와 졸음쉼터를 이용해 안전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해달라"고 말했다.

2022년 월별 고속도로 통행량 및 교통사고 사망자 분석 (사진=도로공사)
2022년 월별 고속도로 통행량 및 교통사고 사망자 분석 (사진=도로공사)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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