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가 지난해 말 공석이 된 신임 사장 공모 절차를 시작했다. 전임 김상범 사장은 임기를 약 4개월 가량을 남겨둔 채 자리에서 물러났다.
17일 공사와 시의회에 따르면, 공사는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지난 8일까지 사장 공모 접수를 진행했다. 사장 후보로 서울시 고위직 간부 출신을 포함해 총 5명이 접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임추위는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 후보자 선정 이후 일정 배수 이상 후보자를 서울시장에게 추천한다. 시장이 최종 후보자를 결정하면 시의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하게 된다. 임기는 3년이다.
임추위는 직무수행 요건으로 대규모 조직을 경영할 경험과 능력, 확고한 개혁 의지로 경영합리화, 노사 간의 화합 도모, 공사 업무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 등을 제시했다.
더불어 만성 적자에 시달리는 서울교통공사의 적자 원인으로 꼽히는 노인 무임수송, 원가미달 요금, 방만경영 등을 원할히 해결해야 한다.
차기 사장은 노인 무임수송 문제를 사회복지 차원의 관점에서 정부와 국회 등을 통해 풀어가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해결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공감대를 이뤄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게 업계의 의견이다.
또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태 등 사회적이고 정파적인 사태 해결을 위해 전장연의 시위 목적을 제대로 파악해서 대응할 줄 아는 정무적인 능력과 노사관계의 틀을 이해할 수 있는 통합적인 시각을 갖춘 인물이 요구되고 있다.
현 체제 유지를 위한 관리 방식으로는 산적한 문제를 풀어낼 수 없고, 여러 계층의 입장을 들어 조율하고 공감대를 이뤄 해결할 수 있는 경험과 의지가 있는 사람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최근까지 도시교통실장을 맡은 한 후보자는 퇴직공직자 취업심사를 받아야 한다. 퇴직공직자 취업심사는 공직자의 민관 유착을 차단하고 퇴직 전 근무했던 기관에 대한 영향력 행사를 방지하기 위해 기업 취업을 제한하는 제도의 일환이다. 해당 후보자의 정부공직자윤리위 취업심사 결과는 이달 말에 나온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도시교통실장 아래 교통기획관이 공사 당연직 상임이사라 직접적인 관할 관계가 있어 공직자윤리법에 의한 업무 관련성 때문에 위법"이라면서 "시와 소통이 잘 된다는 이유는 문제의 직접적인 해법이 아니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