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50개 브랜드 가치 200조원 돌파...삼성전자 부동의 1위 차지
국내 50개 브랜드 가치 200조원 돌파...삼성전자 부동의 1위 차지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3.05.25 16: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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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브랜드, '2023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발표…3년 만에 오프라인 컨퍼런스 개최
'Brands as Acts of Leadership - 브랜드, 새로운 중력'을 테마로 관련 인사이트 공유
최상위 5개 브랜드 삼성전자-현대차-기아-네이버-SK 텔레콤…브랜드 전체의 69.8%
인터브랜드 2023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상위 1위~20위 기업들 (사진=인터브랜드)
인터브랜드 2023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상위 1위~20위 기업들 (사진=인터브랜드)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올해도 국내 상위 50개 브랜드 중에서 1위를 차지했다. 2위에 오른 현대차와 비교해 5배나 많은 브랜드의 가치가 있다고 평가받았다.

세계적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가 25일 'Best Korea Brands 2023(이하 2023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오프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대한민국 대표 50대 브랜드와 'Brands as Acts of Leadership-브랜드, 새로운 중력'이라는 주제의 브랜드 인사이트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2023 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는 지난 2022년 한 해 동안 눈부신 활약을 보여준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고, 이들의 성장 비결을 공유했다. 

이날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 브랜드의 총 가치는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올해 인터브랜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Top 50의 가치 총액은 201조125억원으로, 이는 전년 대비 11.4% 상승한 수치다. 

2022년에 이어 2023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1위와 2위는 각각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차지했다. 삼성전자(1위)의 브랜드 가치는 102조1천138억원으로 전년 대비 19.9% 성장했으며, 현대차(2위)는 전년 대비 16.5% 상승한 20조1천625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했다.

10.9%의 성장을 보이며 3위에 오른 기아(3위)의 브랜드 가치는 7조6천994억 원, 네이버(4위)는 전년 대비 3.9% 하락한 6조7천493억 원으로 나타났다. 뒤이어 SK텔레콤(5위)는 전년 대비 3.3% 상승한 3조6천320억 원을 달성했다.

인터브랜드 관계자는 "이들 최상위 5개 브랜드의 가치는 총 140조3천억원으로, 50대 브랜드 전체 가치의 약 69.8%를 차지했다"고 전했다.

2023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1위와 2위에 오른 삼성전자(1위)와 현대차(2위)는 각각 전년 대비 19.9%, 16.5%의 성장률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브랜드에도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도 현대백화점(43위)은 전년 대비 13.1% 증가한 4천764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했다. 

인터브랜드 2023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상위 21위~50위 기업들 (사진=인터브랜드)
인터브랜드 2023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상위 21위~50위 기업들 (사진=인터브랜드)

뒤이어 BGF리테일(38위)은 12.6% 상승한 5천963억원을, 쿠팡(14위)은 9.4% 증가한 2조1천944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보유한 것으로 집계됐다. 6천437억원의 브랜드 가치로 8.7%의 성장률을 보인 하이브(35위)는 39위에서 4계단 상승한 35위에 올랐다. 

올해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Top 50에 LG에너지솔루션(46위, 4천257억원)과 오리온(47위, 4천184억원), 두산에너빌리티(49위, 3천973억원)가 새롭게 진입했다. 

이들 기업은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과 같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비전을 바탕으로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다각화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며 뛰어난 성과를 달성해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인터브랜드는 설명했다.

한편, 인터브랜드는 새로운 시대를 맞아 브랜드 리더십이 변화하고 브랜드가 해야 할 역할도 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의 테마인 'Brands as Acts of Leadership-브랜드, 새로운 중력'은 브랜드가 단순히 비즈니스나 수익 창출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가치 있는 경험과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는 리더십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정의했다.

특히 'ESG 경영', '지속 가능성'이 계속해서 화두에 오르는 현 시점에서 브랜드가 올바른 일을 하는 것(Do the right things)과 올바른 방법으로 행하는 것(Do things right) 사이의 밸런스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인터브랜드 한국법인 문지훈 대표는 "2023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를 통해 새로운 사회의 중력으로서 브랜드가 가지는 영향력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는 기업은 고객의 사랑은 물론 브랜드 가치를 성장시켜 세상을 리드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테마인 Brands as Acts of Leadership의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브랜드가 해야 할 다양한 역할에 대한 인터브랜드의 인사이트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5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열린 '인터브랜드 2023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에서 인터브랜드 글로벌 곤잘로 브루호 CEO(왼쪽)와 인터브랜드 한국법인 문지훈 대표(오른쪽)가 각각 인사말과 순위에 오른 기업들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25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열린 '인터브랜드 2023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에서 인터브랜드 글로벌 곤잘로 브루호 CEO(왼쪽)가 인사말을, 인터브랜드 한국법인 문지훈 대표(오른쪽)가 브랜드 가치 상위권에 오른 기업들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인터브랜드는 매년 글로벌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 가치 평가를 실시하고 브랜드 가치 순으로 100개 브랜드를 선정하는 '세계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를 발표하고 있다. '세계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는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주요 브랜드 및 마케팅 관련 랭킹으로 인정받고 있다. 

인터브랜드 한국법인은 글로벌 평가 기준과 동일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2013년부터 매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Best Korea Brands)'를 선정하고, 기업의 브랜딩 및 마케팅 관계자에게 비즈니스 관점에서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해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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