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국제방송영상마켓 2023'서 비즈상담액 1천262억원 달성
콘진원, '국제방송영상마켓 2023'서 비즈상담액 1천262억원 달성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3.08.2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TT·IP·뉴테크 등 신규 영역 포함 국내외 콘텐츠 관련 286개사, 1천여명 바이어 참가
9천400만달러 비즈니스 상담액 기록…K-콘텐츠의 폭발적 성장 및 글로벌 위상 확인
전문가 콘퍼런스, 쇼케이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 통해 글로벌 콘텐츠 IP 강국 입지 공고화
지난 8월 16일부터 18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 BCWW 2023에 국내외 286개사, 37개국 892명의 바이어가 참가했다. (사진=콘진원)
지난 8월 16일부터 18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 BCWW 2023에 국내외 286개사, 37개국 892명의 바이어가 참가했다. (사진=콘진원)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 주관으로 지난 16일 성황리에 개최된 아시아 대형 방송영상콘텐츠마켓 'BCWW(BroadCast WorldWide) 2023'이 18일 상당한 성과를 올리며 종료됐다고 21일 콘진원은 전했다.

올해 23회를 맞이한 BCWW 2023은 '콘텐츠의 새로운 미래를 펼치다(EXPAND YOUR STAGE)'라는 슬로건 아래 전 세계 방송영상산업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을 모으며 총 9천400만달러(한화 약 1천262억원)의 비즈니스 상담액을 기록했다.

올해 BCWW 2023에는 비즈매칭 측면에서 사업 영역과 규모 모두 확대됐다. OTT/플랫폼, 콘텐츠 IP, 미디어 테크놀로지 등 전 세계 방송영상 산업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사업 영역을 포함한 국내외 20개국 286개 기업과, 워너 브라더스(미국), 영국 공영방송 BBC(영국), 아마존(미국) 등 37개국 1천여명의 바이어가 사전 비즈매칭 및 현장에 참여했다.

국내외 주요 미디어 업체도 독립 부스로 참가했다. KBS미디어, MBC, SBS, CJ ENM, SLL(스튜디오룰루랄라) 등 국내 주요 방송사업자들은 '순정복서', '연인', '국민사형투표', '잔혹한 인턴', '기적의 형제' 등 최근 화제를 모으고 있는 신규 및 하반기 방송 예정 콘텐츠로 참여했다. 

이외에도 KT '스튜디오지니'와 LG유플러스 '스튜디오 X+U' 등 통신사 미디어 자회사부터 AI 딥러닝 콘텐츠 제작사 '디오비스튜디오', 버추얼 리얼리티 콘텐츠 제작사 '더투에이치' 등 미디어 테크놀로지 기업도 참여해 국내외 바이어와 상호교류 및 국제 사업 확대 기회를 모색했다.

또한 행사 기간 중 더핑크퐁컴퍼니는 인도네시아의 대형 지상파 방송사 'RTV'와 '핑크퐁'과 '아기상어'의 애니메이션 영화 및 시리즈의 배급을 통한 K-콘텐츠 수출 증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해외에서는 대만(27개 기업), 일본(9개 기업), 몽골(5개 기업) 등 3개국이 국가관으로 참여했다. 영국 공영방송 BBC 산하 BBC 스튜디오(BBC Studios, 영국), 영상 플랫폼 아이치이(iQIYI, 중국), OTT 플랫폼 피씨씨더블유 뷰(PCCW Viu, 홍콩) 등 세계 유수의 미디어 기업도 다수 참가했다.

특히 BBC 스튜디오는 한국 콘텐츠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고자 올해 처음으로 BCWW에 참가했다. BBC 스튜디오 아시아 유통 총괄책임자인 필 하드만(Phil Hardman)은 "대한민국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비즈니스 기회와 파트너십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이번 BCWW 2023 참가를 계기로 한국의 파트너들과의 활발한 협력을 통한 광범위한 성장을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BCWW 2023의 콘퍼런스 특별 세션 2 넷플릭스 오리지널 '웬즈데이(Wednesday)' 대담을 하는 모습. (좌) 문소리 아나운서, (중) 알프레드 고프 (ALFRED GOUGH), (우) 마일즈 밀러 (MILES MILLAR) (사진=콘진원)
BCWW 2023의 콘퍼런스 특별 세션 2 넷플릭스 오리지널 '웬즈데이(Wednesday)' 대담을 하는 모습. (좌) 문소리 아나운서, (중) 알프레드 고프 (ALFRED GOUGH), (우) 마일즈 밀러 (MILES MILLAR) (사진=콘진원)

풍부한 글로벌 연사 라인업으로 시작 전부터 기대감을 불러일으킨 콘퍼런스는 업계 관계자는 물론 일반 대중까지 총 2천여명이 참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총 11회에 걸친 특별·일반 세션을 통해 2023년 방송 시장을 관통하는 키워드에 대한 통찰을 공유하고, 미래 시장을 예측하는 시간을 가졌다.

메인 전시장 내 마켓스테이지에서는 '콘텐츠 쇼케이스'와 'K-포맷 쇼케이스'를 열고 하반기 콘텐츠 계획 발표 및 주력 작품 소개가 진행됐다.

콘텐츠 쇼케이스에서는 하이브, CJ ENM, KBS미디어, MBC, SBS, 스토리몽 등이 참여해 K-POP 아티스트, 다큐멘터리, 예능, 신작 드라마, 웹무비 등 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발표하고, 패널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해외콘텐츠사업자의 관계자도 직접 무대에 올라, 주력 드라마 콘텐츠 사례를 발표했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BCWW 2023은 그 어떤 해보다 많은 전 세계 방송영상 사업자들과 바이어들이 참여하며 K-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국내 콘텐츠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콘진원은 이러한 열기에 힘입어 공식 행사 종료 후에도 오는 25일까지 BCWW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비즈매칭을 통해 비즈니스 상담을 지속 운영할 방침이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