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이즈엔지니어링, 고속 자율비행 AAM 시제기 최종 조립단계 돌입
디스이즈엔지니어링, 고속 자율비행 AAM 시제기 최종 조립단계 돌입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4.01.31 15: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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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보적 컨셉의 AAM(에어택시) '시프트 컴슨' Take-off 임박
고속 자율비행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SHIFT Compson) 시제기 (사진=TIE)
고속 자율비행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SHIFT Compson) 시제기 (사진=TIE)

우리나라 UAM(도심항공교통) 시장에 도전장을 던지며 지난해 7월 AAM(미래항공교통) 컨셉 기체의 이미지를 공개한 디스이즈엔지니어링(this is engineering 이하 'TIE')이 실제 AAM 시제기의 모습을 공개했다.

TIE는 컨셉 기체의 이미지 공개 당시부터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상당한 관심과 기대를 받아온 '시프트 컴슨'이 실제 이륙을 위한 최종 단계에 진입했다고 31일 밝혔다.

'시프트 컴슨'은 틸트로터와 멀티로터의 장점을 융합한 기술을 적용해 기체의 안전성을 끌어올리고 비행속도와 비행거리를 양립할 수 있도록 개발한 수직이착륙기(eVTOL)다.

이번에 공개한 기체는 TIE의 비행체 제어 원천기술과 항공기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속도 330km/h, 비행거리 280km 이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된 5인승 수직이착륙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의 2인승 시제기다.

시제기는 현재 기체 제작∙조립, 항공전자장비/배터리 시스템 장착 및 외부 도장 외 기체 제작에 대한 설계 오차 점검과 장착된 통신, 항법, 항전, 배터리 시스템 등 전체 시스템에 대한 기능점검까지 완료한 상태로, 추력장치와의 체계 통합을 위한 최종 조립 단계를 기다리고 있다.

추력장치는 TIE 자체 실험설비에서 자체 개발한 비행제어시스템과의 연동에 대한 최종 성능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완성된 기체와 결합 후 지상테스트를 거쳐 올 상반기에 본격적인 비행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TIE는 "기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기술은 물론 전자, 통신, 자율 비행, 컴퓨터 비전, 머신 러닝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되는 AAM 개발은 매우 고된 과정으로 AAM을 개발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업이 장기간의 개발과정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며 "이러한 시점에 제한된 인프라 속에서도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단기간에 독보적 컨셉의 '시프트 컴슨' 시제기를 개발한 것은 AAM 업계에서도 유래가 없는 놀라운 성과"라고 강조했다.

TIE는 여러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기존 항공기 개발에 적용하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에 퍼스트무버로서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애자일(Agile)방식을 적용해 개발 기간과 비용을 절감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존 AAM 기체 형상의 장단점을 분석한 후, 최적의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는 기체 개념을 도출하고 혁신적 컨셉의 시제기를 제작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분할구조의 배터리 팩 시스템과 방열구조 및 BMS를 개발해 고전류로 인한 발열 해소와 안전을 중심으로 설계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7월 기자간담회에서 공개된 TIE의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 컨셉 이미지 (사진=TIE)
지난해 7월 기자간담회에서 공개된 TIE의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 컨셉 이미지 (사진=TIE)

TIE의 시프트컴슨은 STAC이라는 분산제어 기술이 적용됐다. 전방향 틸트가 가능한 4개의 로터그룹에 대한 분산제어와 고정익이 결합된 독창적인 구조로 설계되어 장거리 항속 및 고속비행이 가능하고 우수한 기동은 물론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TIE는 "이번 시제기는 미래 도심내 무인비행체 증가에 대비해 자체 개발한 자율비행기술들이 적용되어 전방향 장애물 인지 및 회피가 가능해 도심내 비행에 대한 안전성을 끌어올렸다"고 강조하며 "4개의 로터그룹이 최적의 제어상태를 이루어 강풍에 대한 대응력도 뛰어나 도심 항공교통 수단에 최적화된 기체로 평가받고 있다"라고 말했다.

TIE는 현재 비행테스트를 위한 장소 선정을 위해 국토부, 항공안전기술원, 지자체 등 관계 부처들과 협의를 진행 중으로, 추진시스템의 기체 결합과 함께 빠른 시일 내 테스트비행 계획을 공개할 예정이다.

TIE의 홍유정 대표는 "이번 시제기 개발은 TIE 개발팀 전체의 혁신적 사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이를 통해 미래 항공 모빌리티 분야를 선도하는 대표기업으로써 빠르게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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