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소비자심리 0.3p↑...물가 둔화와 수출 개선에 소폭 상승
2월 소비자심리 0.3p↑...물가 둔화와 수출 개선에 소폭 상승
  • 임권택 기자
  • 승인 2024.02.20 11: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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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행,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발표

물가 상승률 둔화 지속과 수출 개선 흐름으로 2월중 소비자심리가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0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2월중 101.9로 전월대비 0.3p 상승했다.

소비자심리지수(CCSI·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는 소비자동향지수(CSI)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하여 산출한 심리지표로서 장기평균치(2003년 1월 ~ 2023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하여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먼저 가계 재정상황을 알 수 있는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생활형편CSI(90)는 전월대비 1p 상승했다.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생활형편전망CSI(94), 가계수입전망CSI(100)와 소비지출전망CSI(111)는 전월과 동일하다.

경제상황을 알 수 있는 현재경기판단CSI(70)는 전월대비 1p 상승하고 향후경기전망CSI(80)는 전월대비 1p 하락했다. 취업기회전망CSI(83)는 전월대비 1p 하락하고 금리수준전망CSI(100)는 전월대비 1p 상승했다.

가계 저축 및 부채상황을 알 수 있는 현재가계저축CSI(93) 는 전월대비 1p 하락하고 가계저축전망CSI(96)는 전월과 동일하다. 현재가계부채CSI(100)는 전월과 동일하고 가계부채전망CSI(98)는 전월대비 1p 상승했다.

물가상황을 알 수 있는 물가수준전망CSI(144)는 전월대비 1p 상승했다. 주택가격전망CSI(92)는 전월과 동일하고 임금수준전망CSI(116)는 전월대비 1p 하락했다.

한국은행 제공
한국은행 제공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3.8%) 및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율(3.0%)은 전월과 동일하게 나타났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의 응답 비중은 공공요금(59.3%), 농축수산물(51.5%), 석유류제품(29.0%) 순이었으며, 전월에 비해서는 석유류제품(+6.7%p), 농축수산물(+5.6%p)의 응답 비중이 증가한 반면, 공공요금(-6.0%p) 비중은 감소했다. [파이낸셜신문=임권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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