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AI·웹3 모든 기술 적용된 글로벌 핀테크 플랫폼 도약"
네이버페이 "AI·웹3 모든 기술 적용된 글로벌 핀테크 플랫폼 도약"
  • 임영빈 기자
  • 승인 2025.06.26 17:03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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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년 미디어데이…오프라인 결제 단말기 '커넥트' 연내 출시 예정
박상진 대표 "원화 스테이블코인 도입되면, 간편결제 리더십 발휘할 것"

네이버페이가 서비스 10년을 맞아 글로벌 탑티어 핀테크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미래 청사진을 공개했다.

특히, 디지털 금융의 최대 화두인 인공지능(AI)와 웹3 환경 변화 속에서 원화 스테이블 코인이 도입될 시, 선도적 역할을 맡겠다는 포부도 드러냈다.

박상진 네이버페이 대표이사가 26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NPay 미디어데이 2025' 기자간담회에서 키노트 스피치를 하고 있다. (사진=네이버페이)
박상진 네이버페이 대표이사가 26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NPay 미디어데이 2025' 기자간담회에서 키노트 스피치를 하고 있다. (사진=네이버페이)

26일 네이버페이는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Npay 미디어데이 2025'를 개최했다. 이번 미디어데이에는 박상진 대표, 조재박 부사장(Inno.Biz 총괄), 이승배 부사장(CTO)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올해 서비스 10주년을 맞이한 네이버페이가 ‘금융을 넓히는 기술’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향후 10년을 그리는 중장기 방향성을 공유했다.

이번 미디어데이에서 네이버페이는 압도적인 결제 데이터를 통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사용자 중심·ESG의 가치를 기반으로 간편결제 리더십을 오프라인으로 확대하고, AI 기술과 웹3를 기반으로 한 금융 커뮤니티의 확장, 혁신금융 서비스의 개발·유통 전략과 함께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비롯한 글로벌 청사진까지 공개했다.

◇ "온·오프라인 경계 허문 글로벌 톱티어 핀테크 플랫폼으로 도약"

네이버페이의 궁극적 목표는 데이터 사이언스를 통해 사용자들의 금융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 기술로 다양한 연결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는 '디지털 금융 허브'로서 향후 글로벌 톱티어(Top-tier) 핀테크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것이다.

이날 미디어데이에서 네이버페이는 신규 전략 사업인 오프라인 결제 단말기 '커넥트(CONNECT)'를 공개하며 연내 출시를 예고했다.

네이버페이는 국내 20~60대의 85%가 Npay 결제 경험을 갖췄고 지난 10년간 Npay 사용자들의 결제 이용액은 누적 328조원에 달한다고 언급했다. 이같은 간편결제 리더십을 오프라인으로도 이어지도록 흐름을 이어가고자 준비한 것이 커넥트라는 게 네이버페이의 설명이다.

네이버페이는 커넥트가 사용자에게는 새로운 결제 경험을 제공하고 사업자와 함께 상생하며 성장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커넥트는 온라인 결제 경험을 오프라인 가맹점으로도 연결한다는 콘셉트 하에, 현금·카드와 같은 전통적인 결제수단부터 QR·MST·NFC, 얼굴인증 기반의 페이스사인 결제까지, 사용자 편의를 위한 모든 결제수단을 제공할 계획이다.

네이버페이는 사업자는 기존 결제 시스템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것만으로도 커넥트 연결 및 서비스가 가능하고, 고객리뷰·쿠폰 등 고객 접점에서의 다양한 편의 서비스까지 제공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박상진 대표는 "커넥트는 향후 새롭게 도입되는 결제 기술도 모두 수용하는 디바이스로서, 모든 가맹점이 가장 선도적인 결제·예약··주문 등의 서비스를 방문객에게 비용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네이버페이는 최근 디지털 금융의 핵심 화두인 AI와 웹3 환경 변화 속에서, 공신력 있는 인프라를 갖춘 결제 플랫폼으로서 현재 업계 화두인‘원화 스테이블코인에 대해 정책 수립과 발맞춰 적극 추진하여 결제 리더십을 지속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선언했다.

박 대표는 "AI와 웹3 기술로 사용자들의 금융 리터러시가 높아지고 있고, 국경을 초월한 금융거래 비용은 감소하는 추세"라며, "이 사이에서 원화 스테이블코인은 국경을 넘나들며 사용자를 '연결'하는 미래 디지털 금융의 핵심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Npay는 이미 국내 최대 간편결제 생태계와 웹3 기반의 디지털 자산 지갑인 'Npay 월렛'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안정적인 디지털 금융 기술력을 갖춘 플랫폼”이라며 “정책 도입에 빠르게 발맞춰 업계 컨소시엄 등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박 대표는 "앞으로 Npay 앱은 라이프스타일 전반의 금융니즈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국경을 넘어선 금융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디지털 금융 허브로서 글로벌 수준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AI와 웹3, 로보틱스 등을 비롯한 디지털 금융 기술이 적용된 선도적인 금융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글로벌 핀테크 플랫폼으로서 진화하겠다"고 말했다.

◇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 사용자 맞춤 금융 서비스 강화

네이버페이는 연간 130억 건, 분 당 25,000건까지 처리 가능한 압도적인 결제 데이터 기반의 비금융정보 뿐만 아니라 검색과 대출·보험·카드·부동산·증권 및 마이데이터 기반의 트래픽, 금융 커뮤니티 기반의 정보와 Npay와 연결된 사업자 정보 등을 폭넓게 보유하고 있다

네이버페이는 이들 정보를 활용해 금융·투자 콘텐츠를 확대하고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등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와 사용자 맞춤 금융 서비스를 고도화할 전략이다.

네이버페이 조재박 Inno.Biz 총괄 부사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Npay 미디어데이 2025' 기자간담회에서 금융 플랫폼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 조재박 Inno.Biz 총괄 부사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Npay 미디어데이 2025' 기자간담회에서 금융 플랫폼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는 자사의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은 이미 'Npay스코어'를 통해 확인됐다고 자평했다. Npay스코어는 비금융정보와 금융정보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모형으로 Npay 대출비교 서비스 이용자의 30%가 Npay 스코어를 통해 금리·한도 혜택을 받았다. Npay 스코어가 적용된 사용자의 경우 평균 승인율이 20%p 더 증가하였으며, 불량률은 1.4%p 더 감소했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사용자 맞춤 금융 서비스는 이미 시작됐다. Npay는 LLM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부동산 매물을 찾아주는 ‘AI 집찾기’와, 사용자가 마이데이터로 연결한 금융 자산에 대해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머니브리핑’ 서비스를 이번 미디어데이에서 공개했다.

조재박 Inno.Biz 총괄 조재박 부사장은 "Npay 금융 서비스의 핵심가치는 사용자들의 생활목표를 잘 이해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금융수단으로 연결하는 것"이라며, "가장 사용자 중심·가치 중립적인 플랫폼으로서 금융자산과 디지털 자산을 연결하고, 국내와 글로벌을 연결하는 역할을 확대해 노령화나 금융정보의 비대칭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며 연결의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 "AI 기술 개발 투자·고도화 확대…사용자 모든 동선에 AI·웹3 기술 이식"

미디어데이에서 이승배 네이버페이 CTO(부사장)는 Npay 기술의 현황과 지향점, 확대 전략에 대해 "AI·웹3 기술과 사용자의 모든 동선이 밀착된 서비스·콘텐츠 제공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이 부사장은 "Npay의 금융·결제 데이터 뿐만 아니라 네이버랩스의 디지털 트윈 기술까지 더한 부동산VR 투어 등의 팀네이버의 기술 자원까지 활용하여 Npay 고유의 데이터 사이언스는 지속 고도화 중이며, 이는 Npay만의 독보적 기술을 형성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페이 이승배 부사장(CTO)이 26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된 'Npay 미디어데이 2025' 기자간담회에서 미래 기술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 이승배 부사장(CTO)이 26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된 'Npay 미디어데이 2025' 기자간담회에서 미래 기술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네이버페이)

이 부사장은 AI·웹3 전략도 언급했다. 대표적으로 생성형 LLM 기반의 'AI 집찾기'와 사용자 맞춤형으로 다양한 금융 정보를 제공하는 '머니브리핑', 10주년을 기념하는 10 FESTA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수년간의 개인별 소비 기록 AI를 활용해 콘텐츠로 생성한 'AI 소비일기' 등을 소개다.

이 부사장은 "Npay 월렛을 통한 티켓 구매부터 입장, 커넥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현장 결제와 NFT 기반의 다양한 독점 혜택까지, Npay는 생활 곳곳 테마파크나 경기장까지, 기술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곧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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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2025-06-26 23:40:02
나쁜 원화 스테이블코인 cbdc반대 좋으신 예수님 찬양 경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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