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통신·수사정보 한 곳에"…보이스피싱 AI 플랫폼 구축
"금융·통신·수사정보 한 곳에"…보이스피싱 AI 플랫폼 구축
  • 임영빈 기자
  • 승인 2025.07.28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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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현장간담회…"연내 출범 목표"

보이스피싱 범죄 근절을 위해 정부가 금융, 통신, 수사 분야 데이터를 모두 모아 범죄를 사전 탐지·예방하는 '보이스피싱 AI 플랫폼(가칭)'을 올해 안에 구축한다.

28일 금융위원회는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센터 8층에 위치한 금융보안원 교육센터에서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현장 간담회'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 앞줄 왼쪽에서 다섯 번째)이 28일 여의도 금융투자센터 8층 금융보안원 교육센터에서 열린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 앞줄 왼쪽에서 다섯 번째)이 28일 여의도 금융투자센터 8층 금융보안원 교육센터에서 열린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이번 간담회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6월 5일 국무회의에서 보이스피싱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지시한 이후, 현장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근본적인 보이스피싱 근절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권대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이 국가의 제1역할"이라는 이재명 대통령의 발언을 인용하면서, "디지털기술을 악용해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위협하는 보이스피싱 문제 역시, 최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시급한 과제"라고 운을 띄었다.

권 부위원장은 "작년 한 해에만 2만여 명의 국민 분들이 9천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를 당하셨고, 올해에는 피해금이 1조원을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더 이상 현 제도에 안주해서는 안 되고, 범정부·금융회사·언론이 함께 힘을 모아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시행해야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개별 금융회사들은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로 보이스피싱 범죄 의심계좌를 탐지하여 지급정지 등 조치를 하고 있다. 그러나 개별 금융사의 제한된 보이스피싱 사례를 바탕으로 하다보니 자체 패턴분석 기술 등에 의존해 사고 탐지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군다나 보이스피싱 범죄자 계좌 등이 탐지되어도 금융회사간 즉시 정보교류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 유형의 거래패턴 등 정보가 한정적이라는 한계도 노출하고 있다.

또, 정보의 양과 패턴분석 역량 등도 금융회사간 편차가 심하다 보니 보이스피싱 사전 탐지·차단 효과가 제한적일뿐더러 금융사의 범죄계좌 차단 등도 너무 더디게 이뤄진다는 비판이 그간 꾸준히 제기됐었다.

이러한 제도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정책 인프라가 보이스피싱 AI 플랫폼이다. 해당 플랫폼에는 전 금융권·통신사·수사기관의 보이스피싱 의심 계좌와 관련된 정보가 '긴급공유 필요정보'와 'AI 분석정보'로 각각 나뉘어 집중된다.

긴급공유 필요정보는 긴급한 보이스피싱 상황에 즉시 대응하기 위해 각 기관간 즉각적인 공유가 필요한 정보로 대표적으로 피해의심자 연락처 등이 해당된다.

해당 정보는 가공작업 없이 즉시 필요한 기관 등에 전달·공유되고, 이를 받은 금융회사 등은 보이스피싱 피해자 예방·보호 등을 위해 범죄자 계좌 지급정지 등 조치를 즉각 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여러 은행·상호금융기관 등에 걸쳐 대포통장 등을 설치해 범행에 악용하던 범죄자 계좌 전부를 신속하게 지급정지 조치할 수 있어 잠재 피해자 양산 예방 및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신속한 자금 도피처 차단 등의 긍정적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AI 분석정보는 수많은 금융회사 계좌 중 보이스피싱 의심계좌의 특징을 분석·파악하여 사전에 식별하기 위해 집중하는 정보로, 최근 계좌개설 내역 등이 이에 해당된다.

동 정보들은 보이스피싱 AI 플랫폼에 집중된 후, 금융보안원의 AI 모델 등을 바탕으로 최신 보이스피싱 수법 등을 포함한 패턴 분석을 거쳐 전 금융권 등의 범죄계좌 사전 차단 등에 활용된다.

금융회사·통신사·수사기관 등은 동 정보공유를 통해 보이스피싱 범죄 의심계좌 사전 지급정지 뿐 아니라 피해가 의심되는 고객·통신회선에 대한 사전 경고··안내, 범죄에 취약한 계층 등에 예방정책 수립·경·안내 등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하다.

금융위는 이를 통해 사전탐지 역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제2금융권도 다양한 신종 범죄수법 데이터와 금융보안원의 AI기술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범죄계좌를 지급정지 조치할 수 있어 잠재 피해자 발생을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중이다.

아울러 상대적으로 방비가 취약한 제2금융권 등으로의 범죄 쏠림 현상 예방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외에도 통신사·수사당국이 동 정보를 이용하게 되면 통신 단계에서 보이스피싱을 차단하는 각종 신규서비스나 보이스피싱 수사 전략 마련 등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위는 보이스피싱 AI 플랫폼이 구축된다면 금융사–통신사–수사기관 간 업무 협조·정보 교류 등도 한층 원활히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존에는 범죄계좌가 우선 확인되고, 이와 연관된 금융사 계좌가 식별되더라도 전화·FAX 등을 통해 개별적으로 협조 요청을 구해야 했었다. 향후 플랫폼이 구축된다면 표준화·전산화된 방식으로 손쉽게 해당 정보를 공유해 더 신속한 조치가 취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이스피싱 AI 플랫폼은 참가기관 협의 등을 거쳐 연내 출범할 예정이며, 전 금융권과 전자금융업자, 통신회사, 수사기관 등이 순차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우선 현행법의 범위 내에서 정보 집중·활용 방안을 구체화하여 플랫폼을 신속히 가동하고, 보다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개인정보를 포함한 정보공유의 특례를 연내 통신사기피해환급법에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현장 실무진들이 동 플랫폼을 사용하게 되는 점을 감안해 알기 쉽고 친숙하게 부를 수 있는 플랫폼 명칭 공모 등도 병행한다.

권대영 부위원장은 "오늘 발표한 보이스피싱 AI 플랫폼(가칭) 구축은 금융위에서 구상 중인 여러 방안 중 첫 사례일 뿐"이라며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해 '예방-차단-구제-홍보' 단계별로 근본적 변화를 이뤄낼 정책과제를 고민해 순차적으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많은 언론에서 보이스피싱의 최신 피해사례와 정책과제를 제시해 주고 잇어 보이스피싱의 심각성에 대한 국민적 경각심을 일깨우고 근본적인 제도 개선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신 데 무척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전문가 간담회, 현장 공모전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끊임없이 현장 목소리를 경청하겠다"고 덧붙였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 

보이스피싱 AI 플랫폼(가칭) 개념도

(금융위원회 제공)
(금융위원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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