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전 계열사 CCO 모여 '금융소비자보호 강화책' 마련
KB금융, 전 계열사 CCO 모여 '금융소비자보호 강화책' 마련
  • 임영빈 기자
  • 승인 2025.10.01 10: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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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월 시행된 「소비자보호 가치체계」 수립의 후속 조치로 지주 회장 주관 회의 실시
계열사 실태평가 종합관리, 내부통제 현장점검 등 ‘지주회사의 소비자보호 총괄기능 강화’ 방안 논의
소비자보호 핵심사항에 대해 CCO의 권한을 강화하는 성과평가지표(KPI) 설계 개선방안 마련
사진=KB금융
사진=KB금융

KB금융그룹이 1일,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소비자 중심 금융의 전사적 추진 전략 수립을 위해 그룹 전 계열사의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이하 CCO)가 참여하는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종합 대책 회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9월 선제적으로 시행된 「소비자보호 가치체계」 수립의 후속 조치로,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 마련을 위해 KB금융 양종희 회장의 주관 하에 진행된다.

KB금융은 금융소비자보호 철학의 근본적인 변화와 실행을 위해 영국 금융감독청(FCA)의 ‘소비자 의무(Consumer Duty)’를 토대로, KB금융의 고객 중심 경영 철학과 현장 경험을 반영해 ‘소비자의 권익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금융’이라는 원칙을 담은 「소비자보호 가치체계」를 새롭게 수립한 바 있다.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강화, 고난도상품 판매 정책 등의 보완을 위한 이번 체계 수립은 취약계층을 포용하고 금융 수요자를 보호하고자 하는 정부의 소비자 중심 금융으로의 대전환 기조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계열사 실태평가 종합관리, 내부통제 현장점검 등 ‘지주회사의 소비자보호 총괄기능 강화’, KPI 설계 시 소비자보호 핵심사항에 대한 배타적 합의권, 개선요구권 등 CCO의 권한을 강화하는 ‘소비자 중심의 성과평가지표(KPI)’ 설계, 상품 설계부터 판매와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소비자 중심의 상품 프로세스’ 개정, VOC 데이터의 심층 분석에 기반한 ‘체계적 민원관리’,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통합 대응체계’ 마련 등 그룹사 전체의 소비자보호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중요 추진 과제의 구체적 실행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은 소비자보호·노동·환경 등이 중시되는 시대적 변화의 흐름에 대응해 미리 고민하고 먼저 움직이며, 소비자 중심 금융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KB금융은 앞으로도 모든 영업 현장에서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권익과 신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 시스템과 조직 문화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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