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클라우드, 국내 중소기업 해외 진출 적극 지원
알리바바 클라우드, 국내 중소기업 해외 진출 적극 지원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9.12.10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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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례 포럼’서 렌딩사이언스 등 기술 힘입어 해외 진출한 국내 기업 사례 소개

국내 클라우드 시장이 연간 30%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중국의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국내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글로벌 기업들의 장악력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이러한 가운데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10일 전경련회관에서 연례 포럼을 개최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및 해외 진출 지원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아마존웹서비스(AWS), KT, 마이크로소프트(MS), IBM 등이 금융권 및 대기업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다,

반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중소기업을 타깃한다는 전략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리오 리우(Leo Liu) 알리바바 클라우드 한국·홍콩 및 마카오 지역 본부장이 10일 열린 연례 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알리바바 클라우드)
리오 리우(Leo Liu) 알리바바 클라우드 한국·홍콩 및 마카오 지역 본부장이 10일 열린 연례 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알리바바 클라우드)

이를 위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대규모 컴퓨팅, 스토리지, 보안,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시스템 ‘인더스트리얼 브레인’ 등의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리오 리우(Leo Liu) 알리바바 클라우드 한국·홍콩 및 마카오 지역 본부장은 이날 “한국은 알리바바 클라우드에게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이라며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규모와 무관하게 폭넓은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하는 한국 기업들이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에서도 역량을 발휘하는 데 안정적인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데이터 인텔리전스, 네트워킹 등 역량을 활용해 렌딩사이언스, 어니언텍, 판도라TV 등 중소기업의 효율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돕는 데 주력해왔다.

그중 국내 핀테크 기업 렌딩사이언스는 인도네시아에 금융 서비스 플랫폼을 론칭한 사례를 이날 포럼에서 소개했다.

조성운 렌딩사이언스 부장은 “렌딩사이언스에 맞춰 제공된 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버 및 보안 구성 가이드가 해외 론칭에 큰 힘을 실어주었다”며 “보안, 서버 장애 대처 능력 등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며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의 심사를 쉽게 통과했다”고 설명했다.

판도라TV는 국내 콘텐츠를 중국, 동남아, 중동 지역으로 유통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론칭 소식을 알렸다. 어니언텍은 중국과 한국 여행객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스마트 세금 환급 시스템을 소개했다. 모두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서비스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또 아람휴비스, 딥노이드, 노르마 등 국내 차세대 유니콘 또한 적극 지원 중이라고 전했다.

아람휴비스는 알리바바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 휴대용 피부진단기를 개발해 주목받은 헬스케어 기업으로 해당 기술은 현재 로레알, P&G, 아모레퍼시픽 등 글로벌 코스메틱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번 알리바바 클라우드 코리아 포럼에는 유통, 전자상거래, 엔터테인먼트, 핀테크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동하는 300개 이상의 기업 대표자가 참석했다. 포럼은 매년 알리바바 클라우드와 파트너가 비즈니스 및 기술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코리아 포럼의 전략적 파트너인 딜로이트는 이날 행사에서 알리바바 클라우드와 함께 아시아 태평양 지역 및 글로벌 고객 서비스 혁신에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정희 딜로이트 컨설팅 최고전략담당임원(CSO)은 “딜로이트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와 함께 중국을포함한 전 세계의 유통 및 여러 산업 전반에 걸쳐 체계적인 혁신을 기획 및 실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의 혁신을 돕고 디지털과 클라우드의 시대를 선도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지난달 11일 진행된 글로벌 쇼핑 페스티벌(광군제, Single’s Day)의 기술적 발판으로 활약했다고 전했다.

알리바바에 따르면 24시간 동안 서버 문제없이 384억달러(약 45조원)에 달하는 총 거래액을 처리했으며 초당 약 54만4000건에 달하는 주문을 지원하는 신기록을 세웠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회사 가트너(Gartner)에 의하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현재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대 클라우드 기업이며 세계적으로는 3대 기업에 속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현재 국내 기업에 대한 지원을 체계화하고자 SK C&C, 메가존, 삼성 SDS, 라스콤, 뱅크웨어글로벌, 베스핀글로벌 등과 협력 중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메가존의 클라우드 클래스, 글로벌 지식 트레이닝 등 국내 여러 교육기관과 함께 개인 및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파이낸셜신문=이광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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