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뮤직 “5G 가상형 실감음악(VP) 시대 열겠다”
지니뮤직 “5G 가상형 실감음악(VP) 시대 열겠다”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9.12.10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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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도 3D-8K VR 기술로 스타의 무대 언제 어디서나 실감 나게

지니뮤직이 1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상형 실감음악 ‘버추얼 플레이(Virtual Play, 이하 VP)’ 시장을 새롭게 창출하겠다고 선언했다.

버추얼 플레이(Virtual Play)는 지니뮤직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홀로그램 등 최첨단 ICT 기술과 음악 콘텐츠를 융합해 제공하는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를 의미한다. 지니뮤직은 이 같은 초고화질 실감 콘텐츠로 전세계 음악 팬들을 공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니뮤직은 KT 슈퍼VR과 콜라보 프로젝트 일환으로 10일 초고화질 360도 3D-8K VR 기술로 구현한 ‘마마무’의 가상형 실감 음악 VP 앨범을 출시했다.

이 앨범에는 화려하고 역동적인 퍼포먼스로 주목받는 ‘마마무’의 공연 콘텐츠 5곡이 수록됐다. ‘데칼코마니’, ‘너나 해’, ‘우리끼리’, ‘고고베베’, ‘생각보단 괜찮아’ 등 마마무의 대표 곡 5개가 1인칭 시점에서 감상할 수 있는 ‘나만을 위한 콘서트’로 새롭게 연출, 제작됐다.

왼쪽부터 지니뮤직의 조훈 대표, VP 첫 앨범을 출시한 마마무의 문별, 솔라, 알파서클의 신의현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지니뮤직)
왼쪽부터 지니뮤직의 조훈 대표, VP 첫 앨범을 출시한 마마무의 문별, 솔라, 알파서클의 신의현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지니뮤직)

지니뮤직 조훈 대표는 “과거부터 음악 플레이어의 기술 혁신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음악 콘텐츠의 가치를 제공하며 소비 패턴을 변화 시켜 왔다”며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가상형 실감음악VP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듣고 보고 실감하는 가치를 전세계 음악 팬들에게 전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니뮤직에 따르면 VP 앨범은 기존 VR 콘텐츠의 해상도 대비 5배 높은 150만픽셀의 해상도로 구현돼 보다 선명하고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다. 또 전면의 180도 내에서만 VR 영상을 볼 수 있는 기존 콘텐츠와 달리 360도, 상하 180도 전 영역에서 초고화질 VR 영상을 제공한다.

이에 이용자들은 노래를 부르는 마마무 멤버 한 명 한 명과 눈을 맞추거나 손만 뻗으면 닿을 듯한 거리에서 스쳐 가는 마마무 멤버를 따라 고개를 돌려 무대 반대편에서 펼쳐지고 있는 퍼포먼스를 볼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렇게 생생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니뮤직은 1인칭 시청에 최적화된 무대를 연출했다. 공간감을 살려 제작한 무대의 360도 전 방향에 밴드와 백댄서를 배치하고 카메라를 중심으로 무대를 이동하며 펼치는 퍼포먼스를 구성해 시청자의 시선에 역동성을 더했다.

마마무 VP 앨범 제작에는 가상현실 영상 분할과 동기화 영역에서 독보적 역량을 가진 ‘알파서클’도 참여했다. 알파서클은 초고화질의 VR 영상을 구현하는 VR 엔진 기술 ‘알파서클뷰’를 개발한 국내 강소기업이다. 이번 마마무 VP 앨범을 통해 알파서클뷰의 상용화를 지니뮤직과 함께 이뤄냈다.

알파서클뷰 기술의 핵심은 시청자의 시야각 영역에서만 집중적으로 초고화질을 구현하고 나머지 영역은 최소한의 화질로 대기하는 방식에 있다. 초고화질 영역은 시청자의 시선을 그대로 따라가기에 최소한의 데이터로 360도의 VR 영상을 구동할 수 있다.

지니뮤직은 알파서클과 VR 실시간 스티칭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케이팝 콘서트나 음악 페스티벌을 가상형 실감음악 VP로 구현해 전세계 팬들에게 5G 기반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마마무 VP 앨범은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실감음악 콘텐츠와 HMD(Head Mount Display), 저장용 SD카드, 아티스트 포토북으로 구성됐다. ‘마마무 VP’ 앱을 다운로드해 제공된 HMD에 스마트폰을 끼운 후 이용하면 된다. 10일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예약 판매하며 가격은 5만5000원이다.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마마무 리더 솔라는 “세계 최초로 가상형 실감음악 VP 앨범을 발매한 아이돌 그룹으로서 매우 기쁘다”며 “360도 초고화질로 보일 무대에서 실험적인 퍼포먼스를 연출해낸 만큼 팬들이 더 실감 나게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마마무 VP 앨범의 주요 타깃 고객은 콘서트를 예매하거나 아티스트 머천다이즈(Merchandise, MD)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아티스트 팬덤이다.

2018년 음악산업백서에 따르면 국내 인구의 13.6%가 아티스트의 MD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 또 팬들의 18.3%는 아티스트를 보다 가깝게 느끼기 위해 음악과 영상을 함께 소비하는데 기꺼이 지갑을 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니뮤직은 전세계의 케이팝 팬덤이 커질수록 아티스트의 콘텐츠를 시공간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는 가상형 실감음악 VP가 본격적으로 주목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에 따르면 2022년 전세계의 가상현실 시장은 150억달러(한화 118조9650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마마무 VP 앨범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사업진흥원에서 주관한 2019년 디지털콘텐츠 사업 부문에서 동반성장 지원사업으로 선정됐다. 또 한국전파진흥협회의 ‘수출전략형 5G 실감형 콘텐츠 서비스 사전제작 지원 사업’으로 채택돼 글로벌 시장 진출도 타진하고 있다.

지니뮤직은 향후 5년간의 실감형 콘텐츠 생태계 구축 전략도 소개했다.

지니뮤직은 케이팝 콘텐츠 기업과 협업해 신규 시장을 창출하고 5G 기반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글로벌 케이팝 팬덤 대상의 VP 비즈니스 모델을 다각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주주사인 KT의 슈퍼VR과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한편 LG유플러스를 비롯한 CJ ENM과도 협력을 강화한다고 밝혔다.[파이낸셜신문=이광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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