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건강한 바람길" LG전자,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 본격 판매
"더욱 건강한 바람길" LG전자,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 본격 판매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0.01.16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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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해진 AI 탑재 2020년형 신제품 29종 출시…4단계 청정관리 기능으로 바람길 자동관리
에너지 효율 유지하면서 1평 더 넓어진 냉방성능…고급스런 무광 컬러 '웨딩 스노우' 추가
이감규(왼쪽) LG전자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과 임정수 한국B2B마케팅담당이 16일 서울 강남구 디자이너클럽에서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왼쪽부터) 이감규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과 임정수 LG전자 한국B2B마케팅담당이 16일 서울 강남구 디자이너클럽에서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일상 생활 공간의 온도가 해마다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황사나 미세먼지 등으로 집 밖은 물론 집 안 공기도 오염을 걱정해야 하는 때다. 이에 LG전자가 계절에 관계없이 집 안 공기를 깨끗하게 관리해 주는 2020년형 에어컨 신제품을 내놨다.

LG전자는 16일 에어컨 내부 바람길을 관리하는 4단계 청정관리, 에너지 효율을 유지하면서 1평 더 넓어진 냉방성능과 인공지능으로 한단계 더 진화한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 29종을 선보이고 같은 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이번 신제품은 4단계 청정관리, 더 넓어진 냉방 면적, 3세대 인공지능 스마트케어, 에너지 효율 등으로 경쟁 모델 대비 더욱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공기가 들어오는 필터부터 바람을 내보내는 송풍팬까지 바람이 지나가는 길을 더 쾌적하게 유지해주는 4단계 청정관리 기능을 탑재했다. 

먼저 초 프리미엄 제품인 LG 시그니처(LG SIGNATURE) 에어컨에 처음 적용했던 필터 클린봇이 적용됐다. 하루 8시간씩 사용할 경우 필터 클린봇이 일주일에 한 번씩 에어컨의 극세필터를 자동으로 청소한다. 사용자는 6개월에 한 번씩 먼지 통만 비워주면 된다.

또한,  에어컨 내부에서 바람을 만들어주는 송풍팬을 UV LED 살균으로 철저히 관리하는 UV나노(UVnano) 기능을 적용했다. UV나노는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곳에 자외선을 쐬어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표피포도상구균 등 유해세균을 살균한다.

LG전자 관계자는 "최근 에어컨은 냉방 외에 공기청정 기능이 보편화 되면서 일년 내내 쓰는 사계절 프리미엄 가전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신제품에 적용된 UV나노 기능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독일 인증기관 TUV라인란드(TUV) 등 국내외 인증기관에 자체 실험 조건으로 검증을 의뢰해 유해세균을 99.9% 살균해 주는 효과를 검증받았다"고 강조했다.

에어컨 열교환기를 건조해 주던 송풍 기능을 더욱 업그레이드했으며, 공기청정 전문 필터는 한국공기청정협회로부터 에어컨용 공기청정기 표준인 CAC(Certification Air Conditioner)인증을 획득했다.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 전후면 모습. (사진=LG전자)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 전후면 모습. (사진=LG전자)

신제품은 극세필터, 초미세미니필터, 초미세플러스필터, 집진이오나이저 등 4단계 필터 외에 지름 1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m) 이하의 초미세먼지까지 감지할 수 있는 PM1.0 센서를 갖췄으며, 이번에 신제품 전체 모델의 90% 이상에 공기청정 기능을 탑재했다.

아울러, LG전자는 최근 들어 여름이 더 길어지고 더워지는 기후 변화, 아파트 발코니 확장 등 주거환경의 변화 등을 고려해 보다 넓은 면적을 냉방 할 수 있도록 냉방성능을 기존보다 1평씩 업그레이드했다.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냉매를 압축하는 실린더가 2개인 듀얼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했다. 한 번에 보다 많은 냉매를 압축할 수 있기 때문에 성능과 에너지 효율이 높아진다는 게 LG전자의 설명이다. 인버터 컴프레서는 10년 무상보증이 제공된다.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고객들이 인공지능의 편리함을 느낄 수 있도록 더욱 진화한 3세대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를 탑재했다. 신제품은 실내에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 사람이 있다면 활동량은 얼마나 되는지를 감지해 스스로 최적의 운전모드로 동작한다.

고객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고 있는 수준을 1단계, 서서 요리하거나 일하는 수준을 2단계, 청소하는 수준을 3단계로 활동량을 구분하며, 고객이 묻지 않아도 상황에 따라 변경되는 운전모드를 음성으로 알려주고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말해주는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가전제품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해주는 프로액티브 서비스를 신제품에 적용해 에어컨의 작동상태를 분석해 극세필터 청소, 냉매량 부족에 따른 점검, 실외기 주변의 온도 상승에 따른 환기 등이 필요한지에 대해 사전에 감지하고 스마트폰의 LG 씽큐(LG ThinQ) 앱을 통해 알려준다.

LG전자는 신제품에 로맨틱 로즈, 뉴메탈샤인 등 기존 프리미엄 컬러 외에도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고급스러운 무광 컬러인 웨딩 스노우를 추가했다.

16일 서울 강남구 디자이너클럽서 진행된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 발표회에서 (왼쪽부터) 배정현 RAC연구개발담당, 지감규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 임정수 한국B2B마케팅담당이 기자단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16일 서울 강남구 디자이너클럽서 진행된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 발표회에서 (왼쪽부터) 배정현 RAC연구개발담당, 이감규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 임정수 한국B2B마케팅담당이 기자단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이감규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휘센 씽큐 에어컨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더 편리하고 쾌적하게 제품을 관리하고 인공지능의 편리함을 직접 느낄 수 있다"며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1등 브랜드가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만들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사장은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창문형 에어컨 출시 여부에 대해 "LG전자는 해외에 여러 창문형 에어컨을 출시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포항 지진이나 강원도 산불 등 이재민들에게 제품들이 공급된 바 있다"며 "LG전자는 창문형 에어컨 라인업이 이미 충분히 갖춰진 만큼 국내 시장이 요구하는 제품 수준과 시장 상황에 따라 출시를 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구체적인 판매목표나 계획에 대해서 이 부사장은 "아직 올해 IR이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장은 밝히기 어렵다는 것을 양해바란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2020년형 LG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 29종의 가격은 출하가 기준 285만원부터 540만원이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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