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프트한자 그룹 항공사, 전략적인 협력사로 구글 클라우드 선택
루프트한자 그룹 항공사, 전략적인 협력사로 구글 클라우드 선택
  • 이광재 기자
  • 승인 2020.01.23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 디지털화 본격화...안정성· 신뢰성 제고

루프트한자 독일항공, 스위스 항공, 오스트리아 항공, 브뤼셀 항공, 유로윙스 등이 소속된 루프트한자 그룹 항공사가 항공기 운항의 안정성 및 신뢰성을 높이고자 구글 클라우드를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

항공기의 연착, 놓친 항공편의 재예약, 열악한 기상 조건 등은 항공 운항 스케줄에 지장을 주는 요인이다. 루프트한자 그룹 항공사는 이러한 문제들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가능한 한 빠르고 안정적으로 항공편을 운영하려 노력하고 있다.

이에 루프트한자 그룹은 항공사의 항공 운영 성과를 더욱 향상시키고 불규칙한 요소들이 탑승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략적인 협력사로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를 선택했다.

(사진=루프트한자 그룹 항공사)
(사진=루프트한자 그룹 항공사)

이 시스템 도입으로 탑승객들이 시간에 맞추어 편안하게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안정적인 비행 시나리오를 수립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는 항공기 교체와 유지, 보수 및 승무원의 비행 일정과 같은 안정적인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통합해 진행된다.

루프트한자 그룹 이사회 일원 데틀레프 카이저(Detlef Kayser) 박사는 “루프트한자 그룹의 운영 전문성과 구글 클라우드 기술을 결합시킴으로써 운영 디지털화를 보다 선도할 수 있게 된다”면서 “이를 통해 항공 운항 이상 징후를 조기에 파악해 빠르게 관련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폭설과 같은 기상 조건으로 항공편이 지연되면 탑승객들이 환승 항공편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루프트한자 그룹 항공사 승객을 위한 4개의 허브공항(프랑크푸르트, 뮌헨, 취리히, 비엔나) 모두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시스템을 통해 보다 빠르게 항공편을 재예약할 수 있게 된다.

구글 클라우드 최고경영자인 토마스 쿠리안(Thomas Kurian)은 “이번 협업을 통해 항공 운영의 미래를 혁신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마련됐다”며 “루프트한자 그룹 항공사와 구글 클라우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항공사의 가장 큰 과제를 해결하고 연간 1억4500만명 이상의 탑승객에게 긍정적인 여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루프트한자 그룹 항공사의 운영 전문가, 개발자 및 엔지니어와 구글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은 함께 협력해 적절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테스트할 예정이다. 이번 테스트는 스위스 항공(SWISS)과 함께 취리히에서 먼저 진행될 예정이다.[파이낸셜신문=이광재 기자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 · 발행일 : 2009-03-25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