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언택트 시대 맞아 5G·ICT 활용해 새 유통 모델 선보여
SK텔레콤, 언택트 시대 맞아 5G·ICT 활용해 새 유통 모델 선보여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0.07.19 22: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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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 혁신) 고객 있는 곳으로 SKT 매장이 직접 찾아가는 컨시어지 서비스 '바로도착' 시행
(고객정보보호 혁신) 들어서는 순간부터 개인정보 지켜주는 'Privacy 청정 매장' 구축
(언택트 소비 혁신) '가입부터 휴대폰 받기까지' 5G시대 발맞춘 무인 매장 연내 오픈
SK텔레콤 매장이 ICT와 보안 전문가의 컨설팅을 기반으로 고객의 소중한 정보를 철저히 보호하는 ‘Privacy 청정 매장’으로 새롭게 탈바꿈한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매장이 ICT와 보안 전문가의 컨설팅을 기반으로 고객의 소중한 정보를 철저히 보호하는 ‘Privacy 청정 매장’으로 새롭게 탈바꿈한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언택트 시대를 맞아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한 변화에 적극 나선다. 다른 이동통신사들 및 알뜰폰(MVNO) 유통 환경에도 어느정도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 기대된다.

SK텔레콤은 새로운 구매 경험 제공으로 '고객 편의성 제고', 기술-사람 기반 매장 '고객정보 보호 강화', ICT를 활용한 '언택트 문화 확산'을 핵심으로 하는 '3대 유통 혁신'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산업 및 사회적으로 과거와는 다른 방식의 접근이 요구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고객에게 5G∙AI등 ICT를 기반으로 새로운 유통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라는게 SK텔레콤의 설명이다.

우선, SK텔레콤은 고객이 온라인에서 주문하는 즉시 SKT매장 직원이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바로도착' 서비스를 공식 온라인몰 T다이렉트샵을 통해 새롭게 선보인다. '바로도착'은 고객이 T다이렉트샵에서 휴대폰을 주문하면 AI가 고객과 가장 가까운 인근 SKT매장을 매칭, 해당 매장에 근무하는 T 매니저(매장직원)가 '주문 즉시'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컨시어지(Concierge) 서비스다. 

고객은 휴대폰 배송, 개통, 초기 세팅, 데이터 이전 등 휴대폰 구매 시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부터 스마트폰 교실, 중고폰 감정/판매 및 당일보상 등 SK텔레콤의 오프라인 매장과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바로도착'은 오는 24일부터 서울 및 수도권 지역 중심으로 시범 서비스가 먼저 시작되며, 오는 9월까지 전국 72개 시 대상으로 서비스가 확대된다. 이는 인구 기준 전국 90% 이상의 고객이 서비스를 받게 된다. 

SK텔레콤이 추진하는 유통혁신 인포그래픽 (자료=SK텔레콤)
SK텔레콤이 추진하는 유통혁신 인포그래픽 (자료=SK텔레콤)

SK텔레콤 관계자는 "매장 직원이 주문 즉시 직접 고객을 찾아가는 서비스를 '전국 커버리지'로 시행하는 것은 업계 최초"라며 "SK텔레콤은 '바로도착'을 통해 온라인 구매 경험의 기준을 '빠르고 편한 것은 기본, 프리미엄 서비스까지'로 전환한다"리고 설명했다.

향후 SK텔레콤은 바로도착∙바로픽업∙오늘도착 등 자체 O2O 서비스들을 'T다이렉트 홈'으로 통합 브랜드화 하고, O2O 서비스 활성화 및 고객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SK텔레콤 매장이 ICT와 보안 전문가의 컨설팅을 기반으로 고객의 소중한 정보를 철저히 보호하는 'Privacy(프라이버시) 청정 매장'으로 새롭게 탈바꿈한다. 'Privacy 청정 매장'은 고객정보 유출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하는 SK텔레콤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물이다.

먼저 SK텔레콤은 고객이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폰의 저장 데이터를 복구 불가능한 수준으로 삭제하는 '프라이버시 보호 AI키오스크(안심거래 키오스크)'를 7월 말 900개 매장을 시작으로 9월까지 전국 2500개 매장에 순차 보급한다. 

'Privacy 보호 AI키오스크'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로부터 포렌식 불가로 인증 받은 '난수랜덤방식'을 사용해 휴대폰에 저장된 정보를 복구 불가능한 수준으로 삭제하고, 이에 대한 인증서 발급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또, SK네트웍스가 운영하는 중고폰 거래 솔루션 '민팃(MINTIT)'을 탑재해 데이터 삭제와 단말기 판매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환경을 제공한다. 

아울러, SK텔레콤은 매장 직원을 전문가 수준의 정보보호 지식을 보유한 '보안 컨설팅 전문가'로 육성해 고객 상담 시 '고객정보 보호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고 떠나는 모든 과정에서 정보 유출 가능성을 최소화 해 고객 피해를 예방하고, 유통망에 대한 고객 신뢰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 '프라이버시 보호 AI키오스크'를 통해 휴대폰 내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프라이버시 보호 AI키오스크'를 통해 휴대폰 내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다. (사진=SK텔레콤)

한편, SK텔레콤은 언택트에 대한 사회적 요구 부응 및 ICT를 활용한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해 고객이 모든 업무를 스스로 처리하는 무인매장을 올해 9월 선보인다. 무인매장은 입장(셀프 체크인)부터 스마트폰 비교, AI기반 요금제 컨설팅, 가입신청 및 휴대폰 수령 등 개통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고객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토탈(total)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무인매장의 효용성과 고객 접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운영 시간을365일 24시간 상시화 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전산 운영 시간 외에도 미디어/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체험, 악세서리 구매, 중고폰 판매 등 업무를 언제든 처리할 수 있다. 

SK텔레콤 측은 무인매장이 5G시대에 발맞춘 첨단 ICT 기술의 결집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 문화의 대표적인 사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는 "이제 언택트는 우리 생활의 모든 부분에 적용되는 필수적인 요소로 SK텔레콤도 이런 사회적 요구에 적응 부응하고자 이번 3대 유통혁신을 준비했다"며 "SK텔레콤은 고객가치혁신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 이동통신 유통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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