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도 디지털이 대세"…굿리치, 보험앱 다운로드 400만건 달성
"보험도 디지털이 대세"…굿리치, 보험앱 다운로드 400만건 달성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0.10.23 11: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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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리치 앱 누적 다운로드 수 400만 건 돌파…국내 인슈어테크앱 중 최다 다운로드
보험금 청구 서비스 재이용 건수는 평균 5.13회. 이용자들의 충성도 지속 강화
보험 상태 스스로 확인하는 ‘보험 진단’ 메뉴, 5개월 만에 25만 건 넘어서며 인기
주요 이용자는 30~40대이지만, 이용자 증가세는 50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굿리치가 앱 다운로드 400만 건, 청구 건수 75만 건 돌파를 기념해 굿리치 회원들의 성향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인포그래픽(위)을 통해 해당 내용을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자료=굿리치)
굿리치가 앱 다운로드 400만 건, 청구 건수 75만 건 돌파를 기념해 굿리치 회원들의 성향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인포그래픽(위)을 통해 해당 내용을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자료=굿리치)

인터넷전문은행 출범과 다양한 핀테크 업체들의 출현으로 디지털 금융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다이렉트 보험을 넘어 디지털 보험으로 보험도 진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이 일상화 되면서 국내 인슈어테크 업체들의 성장도 기대되고 있다.

통합 보험관리 플랫폼 '굿리치'를 운영하는 리치플래닛은 굿리치 앱 누적 다운로드 수 400만 건을 넘어서며 국내 인슈어테크앱 중에서 최다 다운로드를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굿리치에 따르면, 굿리치 앱은 지난해 10월, 다운로드 300만 건을 돌파한데 이어 1년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400만 건을 달성한 바 있다. 국내 인슈어테크 앱 중 가장 뚜렷하고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는게 굿리치의 설명이다. 

굿리치는 다운로드 400만 건 돌파를 기념해 회원들의 이용 행태에 따른 최근 보험 트렌드를 분석했다. 

첫 번째 트렌드는 장년층의 인슈어테크앱 사용성 증가다. 굿리치에서 최근 1년간 신규 이용자 연령을 분석한 결과,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연령대는 50대였다. 굿리치 전체 이용자 중에서 약 16.5%를 차지하는 50대 이용자는 지난 1년 새 약 43%의 증가율을 보이며 신규 이용자 유입이 가장 많이 이루어진 연령대로 꼽혔다.

두 번째 트렌드는 보험 청구의 비대면 강화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언택트' 트렌드가 일반화되면서 앱을 이용한 비대면 보험금 청구도 증가하며 누적 청구 건수 75만 건을 넘어섰다. 특히,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접수된 청구 건 수는 약 32만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80% 이상 급증했다. 보험금 청구가 가장 많이 접수된 달은 7월로 무려 4만건 넘게 접수됐다.

굿리치 이용자의 보험금 청구 서비스 재이용 건수는 평균 5.13회로 집계됐다. 보험금 청구 서비스는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재이용 건수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20대와 30대가 각각 평균 4.3회, 4.8회 정도를 이용한 반면 50대와 60대는 각각 5.6회, 5.9회를 이용했다. 50~60대 보험 소비자가 자신의 보험을 훨씬 더 꼼꼼하게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 트렌드는 깜깜이 보험 소비자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본인이 가입한 '보험 상품', '보장 내역' 등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깜깜이 보험 고객'이 많았지만 최근 자신이 가입한 보험 상품을 확인하는 것을 넘어 보장 범위와 수준까지 꼼꼼히 살피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굿리치는 분석했다.

남상우 리치플래닛 대표는 "최근 자신의 보험 가입 상황을 확실히 확인하고 꼭 필요한 보험만 가입하려는 스마트한 고객들이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라며 "보험을 똑똑하게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굿리치앱을 통해 보험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을 높이고 불필요한 보험 가입을 막는데 도움이 되고 있는 것 같아 기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다운로드 400만 건 돌파를 계기로 더욱 다양한 기능 개선을 통해 대표적인 보험 통합 관리 서비스로 한 번 더 발돋움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오는 11월 중 3.0 버전 론칭을 앞두고 있는 굿리치 앱은 보험지식, 보험마켓 등 새로운 메뉴들이 추가를 앞두고 있다. 가독성 개선, 사용자 맞춤형 메인 화면 구성, 보장 분석 고도화 등 다양한 기능 업그레이드와 함께, 자신이 가입한 보험의 적정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지표화한 '보험 등급', '보험 지수' 등도 새롭게 도입될 예정이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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