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소비' 확대 속 비건 동참 트렌드 늘며 비건 카테고리 매출 급증한 것으로 풀이
달리살다, 비건식 찾는 소비 트렌드 맞춰 100% 식물성 재료로 기획한 PB 먹거리 출시
최근 가치소비 확대 트렌드에 따라 비건 패션 뿐만 아니라 비대면 온라인몰을 통해 다양한 비건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2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가치소비 온라인몰 '달리살다'에 따르면, 최근 3개월(6~8월) 비건(Vegan) 카테고리 매출이 직전 3개월(3~5월) 대비 278.9%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진 비건 품목은 대체육을 활용한 간편 먹거리였다. 콩고기 등이 활용된, 비건함박스테이크, 비건제육볶음이 전체 비건 상품 중 매출 상위 1~2위에 오르며 전체 비건 매출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확인됐다.
달리살다는 자체 검색 서비스 내 '비건'이 베스트 검색어 탑3 올라서는 등 '비건식'을 찾아 유입되는 소비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최근 추세를 반영해 밀키트 전문 브랜드 심플리쿡과 손잡고 100% 채식 콘셉트로 기획한 비건소스&콩고기궁중식떡볶이'(이하 궁중식떡볶이)를 PB상품으로 선보인다.
이번에 선보인 '궁중식떡볶이'는 비건 인증을 받은 특제 간장 소스와 밀떡볶이, 콩고기, 버섯 5종, 각 종 채소 등 100% 식물성 재료로 구성된 밀키트 상품이다. 콩고기, 버섯 등 각 종 채소, 특제 간장 소스의 풍미와 밀 떡볶이 특유의 쫀득한 식감을 경험할 수 있다.
밀키트 내 손질된 재료를 그대로 넣고 간편 조리할 수 있는 편리성과 2~3인이 즐기기에 적절한 용량으로 구성돼 있어 비건 고객은 물론 건강한 먹거리를 즐기고자 하는 일반 고객들의 호응까지 이끌어 낼 것으로 달리살다는 기대하고 있다.
달리살다는 '궁중식떡볶이' 출시를 기념해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정가(1만7천원)대비 41% 할인된 9천9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파격 할인 행사를 이달 12일까지 진행한다.
조병현 GS리테일 달리살다 팀장은 "매출 데이터와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100% 채식 콘셉트로 기획한 '궁중식떡볶이'를 달리살다 PB상품으로 출시하게 됐다"며 "지속 늘어나고 있는 비건족을 위해 상품 라인업 확대 및 파격 행사 등을 지속 이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