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 철학 계승해 동급 최강의 경량화, 트랙 중심의 다이내믹 성능, 에이로다이내믹 최적화
럭셔리 스포츠 및 슈퍼카 브랜드 맥라렌의 공식 수입원 맥라렌 서울(기흥인터내셔널)은 강력한 성능을 갖춘 컨버터블 슈퍼카 '맥라렌 765LT 스파이더'를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맥라렌 765LT 스파이더는 지난해 출시한 765LT 쿠페에 이어 765LT 풀 라인업을 완성하는 최신 모델이다. 특히 765LT 시리즈 모델 모두 전세계 765대 한정 판매되며, 공개와 함께 모든 물량이 판매 완료를 기록했다.
맥라렌 765LT 스파이더는 765LT 쿠페와 마찬가지로 우수한 드라이버 일체감은 물론 맥라렌 롱테일 고유의 '트랙 중심의 역동적인 성능', '최적화된 에어로다이내믹 성능과 파워'를 구현한 최신 '맥라렌 롱테일' 모델이다.
765LT 스파이더는 하드톱의 개폐에 따라 쿠페와 컨버터블 고유의 장점을 모두 즐길 수 있다. 특히 맥라렌의 초경량 엔지니어링 철학을 그대로 반영해 건조 중량 1천388kg으로 기존 최신 스파이더 모델인 720S 스파이더보다 무려 80kg 중량을 감량했다.
맥라렌이 특허를 획득한 전자식 일체형 카본 파이버 리트랙터블 하드톱(RHT, Retractable Hard Top)은 50km/h 이하 속도에서 단 11초만에 개폐 작동을 끝낸다. 하드톱 개폐에 필요한 프로세스는 총 8개의 전기 모터가 동시에 작동되는 병렬 작동식으로 최적화해 시스템 구동에 필요한 시간을 절약했다.
이밖에 하드톱 패널과 내부 헤드라이닝 사이에 삽입한 고밀도의 카본 파이버 프레임은 차체 상부 질량을 줄여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을 차단시킨다. 기존 맥라렌 컨버터블 모델에 탑재된 루프 패널의 센트럴 실(Central Seal)을 제거하고도 안전성은 유지하며 더 넓은 헤드룸을 제공한다.
맥라렌 카본 파이버 기술의 모노케이지 II-S섀시 구조는 높은 강성과 견고함, 안정성까지 갖추고 있다. 765LT 스파이더의 상하부 모두 카본 파이버를 적용해 프런트 글래스의 보강 없이 안전한 탑승 공간을 확보했으며 터브(Tub)에 추가적인 보강용 구조물이 필요하지 않아 경량화에 도움이 됐다.
765LT 스파이더에는 최고 출력 765마력, 최대 토크 800Nm의 M840T 4.0리터 V8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한다. 연료 및 오일 펌프부터 새로 설계한 엔진 관리 시스템을 거쳐 토크 반응과 스로틀 응답성의 미세한 부분까지 제어하게 했다.
맥라렌의 전자 유압식 스티어링 시스템은 스티어링 랙 비율 조정과 고강성 토션 바를 추가해 피드백을 높였다. 특히 최첨단 링크형 유압식 프로액티브 섀시 컨트롤 II 서스펜션(Proactive Chassis Control II suspension) 시스템 역시 765LT 스파이더의 운동 능력 강화를 위해 경량 듀얼 스프링을 채택했다.
드라이버는 컴포트, 스포츠, 트랙 중 한가지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765LT 스파이더는 '리미트 다운시프트'라는 새로운 기능을 7단 듀얼클러치 SSG 트랜스미션에 도입했다. 엔진이 과하게 회전하는 오버레이브(over-rev)가 발생한 경우 트랜스미션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엔진 속도 및 차량의 속력을 인지한다.
성능의 극대화와 드라이버 일체감을 높인 765LT의 가속 성능은 최고속도 330km/h, 0-100Km/h(62mph) 가속은 2.8초(0-60mph 가속은 2.7초), 0-200km/h(124mph) 가속은 7.2초로 쿠페와 동일하다.
맥라렌 워런티 프로그램은 주행거리 제한없이 구입 후 차체와 도장면 3년, 차체 천공 부식은 10년 동안 제공된다. 765LT 스파이더는 1년 또는 2년 단위로 워런티를 연장할 수 있는 '맥라렌 워런티 연장 프로그램'을 구매할 수 있다. 단, 최초 구매 시점을 기준으로 10년까지 적용된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