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서울에서도 서비스…수도권 도입 확대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서울에서도 서비스…수도권 도입 확대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2.04.17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와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 서비스' 시범사업 추진 업무 협약 체결
어르신들 높은 만족도 제공하는 한편 행정 서비스 효율화하며 전국 지자체와 협력 속도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이 부산 해운대구, 대구, 인천에 이어 서울시에도 도입된다. 네이버는 서울시와 협력해 서울시 6개 자치구 내 중장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6개월간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네이버)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이 부산 해운대구, 대구, 인천에 이어 서울시에도 도입된다. 네이버는 서울시와 협력해 서울시 6개 자치구 내 중장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6개월간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네이버)

독거 어르신을 위한 네이버의 AI콜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이 부산 해운대구와 대구시, 인천시에 이어 서울에도 도입되며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로 도입을 확대해가고 있다.

네이버는 서울시와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 서비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오는 19일 체결하고, 6개월 동안 서울시 6개 자치구(강남구, 강서구, 노원구, 동작구, 성동구, 중구)의 중∙장년 1인가구 300명을 대상으로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클로바 케어콜'이 돌봄 대상자와 주 2회 통화를 진행하며, 지자체 공무원들은 대화 모니터링 중 위기 징후가 발견될 경우 대상자의 상태를 즉각 확인하고 유관 기관 및 분야별 공공지원 서비스를 연계해 지원에 나선다.

'클로바 케어콜'은 AI가 전화로 독거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친구처럼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로,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이 적용되어 정형화된 질문에 그치는 게 아닌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가능해 단순 건강 체크를 넘어 정서적인 케어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부산 해운대구 시범 사업 대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한 결과, 90%의 어르신 사용자가 서비스 이용 후 위로를 느꼈다고 답해 그 효과가 확인되기도 했다는게 네이버의 설명이다.

또한 중∙장년 1인 가구가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클로바 케어콜'을 활용한 돌봄 행정은 담당 공무원들이 개별적으로 어르신들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는 기존 방식에 비해 훨씬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올해 초까지 코로나19 능동감시대상자 모니터링에도 활용된 '클로바 케어콜'은 2년 동안 130만여 건의 전화상담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하며 방역 현장의 의료진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지원한 바 있다.

이와 같이 행정 서비스의 대상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AI 기술 솔루션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클로바 케어콜'은 전국 지자체와의 협력에 속도를 내고 있다.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 흐름도 (사진=네이버)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 흐름도 (사진=네이버)

지난해 11월 부산 해운대구에 이어, 3월부터는 대구와 인천에서도 베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는 이번 서울시 도입 성과를 바탕으로 전국의 더 많은 지자체와 '클로바 케어콜'을 활용한 복지 협력을 확대하나간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정석근 클로바 CIC 대표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에도 클로바 케어콜이 도입되어 더욱 많은 중∙장년 1인 가구의 복지를 네이버의 AI 기술로 도울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현장에서 쌓아가고 있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술 및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하는 한편, 전국 여러 지자체와의 협력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 서비스' 시범사업에는 고령친화기업인 '에버영코리아'와 '에버영피플'이 네이버와 함께 컨소시움을 이뤄 참여한다. 이번 사업은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 대상자의 대화 모니터링 지원 업무를 통해 고령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