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새내기] 원스토어, 5월 코스피 상장..."글로벌 앱마켓 사업자로 도약"
[증시새내기] 원스토어, 5월 코스피 상장..."글로벌 앱마켓 사업자로 도약"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2.05.09 16: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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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독과점 논란 앱마켓 시장서 진입장벽 뚫고 세계 유일의 사례 만들어
지난해 거래액 1조 1천319억 원, 매출 2천142억 원…2020년 대비 38% 고성장
게임 중심의 '앱마켓'과 OSMU 밸류체인 완성한 '스토리 콘텐츠' 양대 핵심 사업
9~10일 기관 수요예측 실시…12~13일 일반인 청약 후 5월 중 코스피 상장 목표
5월 중 상장을 앞둔 국내 스마트폰 앱마켓 원스토어가 9일 서울 여의도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황병우 기자)
5월 중 상장을 앞둔 국내 스마트폰 앱마켓 원스토어가 9일 서울 여의도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황병우 기자)

국내 스마트폰 앱마켓 원스토어가 5월 중 유가증권시장(KOSPI) 상장을 앞두고 300조 원의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혀 업계와 투자자의 관심이 쏠린다.

앱마켓으로서 우리 증시 상장을 앞둔 원스토어는 9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성장 전략과 상장 후 비전을 밝혔다.

2016년 출범한 원스토어는 양대 글로벌 사업자들이 독과점하고 있는 앱마켓 시장에서 높은 진입장벽을 넘어 유의미한 경쟁을 펼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앱마켓 시장은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상품을 제공하는 개발사들과 이를 사용하는 고객들을 동시에 확대해야 하는 까다로운 성공 조건을 갖고 있어 대형 기업들도 번번히 진출에 실패했다. 

원스토어의 성장은 2018년 7월 앱마켓 수수료를 30%에서 20%로 낮추고, 자체 결제를 허용하며 수수료를 5%로 책정하면서 시작됐다. 또한 이용자들에게도 통신 3사 멤버십 할인 및 적립을 매일 10%까지 제공하고, 다양한 할인 이벤트 및 캐쉬백 등 혜택을 제공하며 고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원스토어는 수수료 정책을 변경한 2018년 3사분기부터 지난해 말까지 14개 분기 연속 성장을 달성하면서 지난해 1조 1천319억 원의 거래액을 기록했고, 같은 기간 거래액 규모를 2배 넘게 키우며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지난해 매출액은 2천142억 원으로 창사 6년 만에 2천 억 원대를 돌파하며 2020년 대비 38% 고성장을 시현했다.

원스토어의 주력 사업인 '앱마켓' 부문에서는 게임이 성장을 견인해오고 있는데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연평균 40.6%의 성장을 기록하며 시장평균보다 2배이상 높은 성장세를 시현했다. 더불어 지난해 TOP50 게임의 거래액이 4천400억원으로 확대된 점이 성장의 주요인으로 꼽힌다. 

또 다른 핵심 사업인 '스토리 콘텐츠' 부문에서 원스토어는 콘텐츠 제작부터 유통, 더 나아가 원 소스 멀티 유즈(OSMU)까지 스토리 콘텐츠 밸류체인 전반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원스토어의 스토리 서비스플랫폼인 '원스토리' 앱의 설치자가 2021년 말 150만명을 넘어섰고, 활성 유저당 월평균 매출이 약 6,500원을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원스토어는 장르소설 전문 출판사 '로크미디어' 인수, 중국 1위 웹툰 플랫폼 '콰이칸' 지분 투자, 예스24와 '스튜디오예스원' 설립 등 활발한 투자를 통해 2천여편의 스토리 IP를 확보해 왔는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그 효과가 나타날 전망이다.

9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원스토어 IPO 기자간담회에서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가 상장 후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9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원스토어 IPO 기자간담회에서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가 상장 후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원스토어는 '대한민국 대표 앱마켓'의 자리에 만족하지 않고 '글로벌 멀티 OS 콘텐츠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과 전략을 공개했다.

우선, 원스토어는 마이크로소프트(MS), 텐센트 등 글로벌 IT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모바일의 한계를 넘어 PC,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사업영역 확장을 추진한다. 또한, 원스토어는 점차 현실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애플 iOS 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원스토어는 다년간 축적한 양질의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 사업에 진출하여 신규 수익원을 확보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미 국내외 유수의 애드테크 기업들과 함께 구축한 광고 플랫폼을 기반으로 올해 2분기 보상형 광고를 개시하고 3분기에는 광고주가 직접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원스토어 광고센터'도 선보일 계획이다.

원스토어는 그간 국내사업을 통해 구축한 게임 생태계와 앱마켓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동남아, 유럽 등 글로벌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현재 '글로벌 원스토어' 서비스 출시를 위한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고, 시장별 차별화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또한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통신사를 비롯해 대규모 고객기반을 가진 사업자들과 마케팅 협력을 논의 중이다. 원스토어는 글로벌 시장에서 지명도가 높은 게임과 K-콘텐츠를 앞세워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 확보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오늘의 원스토어가 국내 7조 원의 시장에서 사업을 하는 안드로이드 앱마켓 사업자라면, 내일의 원스토어는 2025년 전세계 약 300조 원의 시장을 놓고 당당히 경쟁하는 글로벌 앱마켓 사업자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스토어는 IPO를 통해 총 666만 주를 공모할 예정이며, 주당 공모 희망가는 3만4천300원~4만 1천700원으로 상장 후 기업가치는 상단 기준 약 1조 1천111억원이다.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은 5월 9일~10일 실시하며, 일반인 청약은 12일~13일 진행된다. 대표 주관사는 NH투자증권, KB증권이며, SK증권이 공동주관사를 맡았다. 하나금융투자와 대신증권은 인수회사로 참여한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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