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전적 지원에 심리적 지원까지" GS25, 2023 상생지원안 발표
"금전적 지원에 심리적 지원까지" GS25, 2023 상생지원안 발표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2.12.27 13: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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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 수익 향상과 경쟁력 제고, 경영주와 근무자 안전에 집중한 2023년 상생 지원안
25% 예산 확충, 재고처리 한도 증액, 경영주 심리상담, IT 시스템 개편 등 지원/투자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지원안, 비전 제시 통해 프랜차이즈 업계 모범적 역할 선도
GS25 경영주와 OFC가 하트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GS25)
GS25 경영주와 OFC가 하트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GS25)

편의점의 운영관리와 매출향상 노력이 실질적인 보상과 연동되는 상생 지원안이 발표되어 관련 업계와 자영업자들의 시선이 집증될 것으로 보인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이달 27일, 새로운 '2023년 가맹점 상생 지원안'(이하 상생 지원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2017년 첫 발표 이후 매년 지원안을 확대하고 있는 GS25는 올해 사회적 이슈, 비용 상승, 경쟁 강화 등 매년 심화되는 유통 환경 속에서 점포의 수익 향상과 경쟁력 제고에 앞장서고, 경영주와 근무자의 안전에 집중하기 위해 상생 예산을 25% 확충한 지원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2023년 선보인 상생 지원 내용은 단품관리 및 점격 향상, 안정적인 점포 운영 지원, 경영주/근무자 안전 강화, 시스템/시설 투자/제도 개선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단품관리 및 점격향상 항목에는 오랜 기간 판매되지 않은 저회전 상품들을 반품할 수 있는 '재고처리 한도'를 모든 점포를 대상으로 점포 당 연간 102만 원으로 증액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점포 경쟁력 UP 인센티브' 항목을 신설해 우수점포에게는 재고처리 한도를 연간 최대 36만 원 증액하는 개별점 추가 혜택도 선보인다.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먼저, 점포의 원활한 근무자 채용을 위해 구인 플랫폼 제휴 업체를 확대했다. 모바일 플랫폼 '급구'와 제휴해 근무자 긴급 구인 및 채용을 보다 수월하게 만들었다. 효율적인 점포 관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도 지원한다.

또한, 'GS히어로 포상 제도'를 신설해 인명구조, 재해/재난 지원, 봉사/기부 활동 등 사회의 귀감과 모범적인 사례를 실천한 경영주 및 근무자에게 최대 100만 원 상당의 포상을 제공하며, 30년 차 장기 운영 경영주들을 위해 기념식 및 골드 인증패(순금 10돈), 30주년 명함을 지급하기로 했다.

GS25는 가맹사업의 근간이 되는 경영주 및 근무자의 안전 강화에도 집중한다. 최근 다양한 사회적 이슈와 개인사들로 인해 심리 상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필요한 경영주들에게 마음의 휴식 및 안정을 줄  수 있는 심리상담을 연 4회 지원하기로 했다. 

경영주와 OFC가 매대 앞에서 재고관리를 하고 있다. (사진=GS25)
경영주와 OFC가 매대 앞에서 재고관리를 하고 있다. (사진=GS25)

또한, 야간 근무자 안심보험을 도입해 야간 시간 대에 불미스러운 일을 당한 근무자에게 위로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보험을 준비했다.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에 대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전화 사기 보상 보험을 유지하기로 했다.

더불어 GS25는 상생대출, 다점포 가맹비 할인, 경영주 경조사 지원, 법률 자문 서비스, 경영주 휴양시설, 해외 연수 기회 제공 등 가맹 경영주가 필요로 하는 복지 제도를 유지하면서도 현시점에 맞는 다양한 상생 지원 내용을 추가해 가맹 경영주들과 신뢰관계를 구축하며 프랜차이즈 업계의 모범적 역할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김춘수 GS리테일 편의점 상생협력팀장은 "점포의 수익 향상과 경쟁력 제고에 몰두할 수 있도록 제도 마련 및 시스템 개편에 노력했으며, 가맹사업의 근간이 되는 경영주와 근무자에 집중한 23년 상생지원안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도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상생지원 제도와 비전 제시로 프랜차이즈 업계의 모범적 역할에 앞장서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도 더 나은 상품과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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