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2분기 영업이익 2천429억원…전년 동기比 26% 줄어
KT&G, 2분기 영업이익 2천429억원…전년 동기比 26% 줄어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3.08.03 17: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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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매출 1조3천360억원, 전년 동기 대비 5.7% 감소…해외 NGP 스틱 수량 증가
상반기 매출 2조7천317억원, 영업이익 5천594억원…전년比 3.1%, 15.3% 줄어
사상 첫 중간배당 실시 및 3천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소각…새 주주환원정책 공개 예고
KT&G 로고 (사진=KT&G)
KT&G 로고 (사진=KT&G)

KT&G가 3일 기업설명회를 통해 2023년 2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하고, 중간배당 및 자사주 매입·소각 등 올해 주주환원 계획을 공개했다.

이날 KT&G는 공시를 통해 연결 기준 매출액 1조3천360억원, 영업이익 2천429억원, 당기순이익 1990억원을 기록한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7% 줄었고, 영업이익도 25.9% 감소했다. 당기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41.3% 줄어들었다.

상반기 누적 매출은 2조7천317억원, 영업이익 5천594억원, 당기순이익 4천732억원을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1%, 15.3%, 21.4% 감소했다.

궐련형 전자담배인 NGP(Next Generation Products) 사업 부문의 스틱 매출 수량은 36억3천만개비를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43.5%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해외 NGP 스틱 매출 수량은 현지 수요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72.7% 성장한 22억1천만개비를 달성했다.

현지 법인 생산 물량을 포함한 해외 궐련 매출은 2천655억원을 기록했다. 수출 궐련 매출은 중동, 중남미 등 주요 권역의 가격 인상 정책을 통해 1천529억원을 달성했다. 국내 궐련 매출은 4천266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 상반기 KT&G의 국내 궐련 시장점유율은 65.5%를 기록했다.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 부문 매출은 2천608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해외 건기식 매출은 핵심 지역인 중국 시장이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매출을 견인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31.4% 증가한 669억원을 달성했다. 글로벌 매출 비중 또한 전년 동기 19.1%에서 25.7%로 확대됐다.

한편, KT&G는 지난 2021년 발표한 중장기 주주환원정책에 따라 약 3천억원(347만주) 규모의 자기주식을 향후 3개월 이내에 취득하고, 매입 완료 즉시 전량 소각할 예정이다. 이번 자사주 소각 결정은 2009년 이후 14년 만에 이뤄졌으며, KT&G 발행주식수의 2.5%에 해당한다.

또한, KT&G는 창사 이래 최초로 중간배당 지급도 결정했다. 중간배당금은 주당 1천200원으로 23일까지 지급할 예정이며, 2023년 회계연도 총 주당 배당금은 전년도 5천원보다 최소 200원 인상된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KT&G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그룹의 3대 핵심 성장사업인 NGP·해외궐련·건기식 부문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기업가치 제고에 집중할 것"이라며 "중장기적 관점의 지속적인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 소각정책을 포함한 신(新)주주환원정책을 올 4분기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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