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년 론칭을 목표로 개발 중인 UAM 기체의 인테리어 콘셉트 모델 국내 첫 공개
국내외 주요 업계와의 협업기회 발굴로 미래 항공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가속화
현대자동차그룹의 미국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독립 법인인 슈퍼널(Supernal)이 세계적 에어쇼인 '서울 ADEX 2023'을 통해 국내에 데뷔한다. 미래 UAM 핵심 시장으로 성장할 한국에서 존재감을 각인시킨다는 각오다.
슈퍼널은 이달 22일까지 6일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막을 올리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2023)'에 참가한다고 17일 밝혔다.
슈퍼널의 국내 행사 참가는 법인 설립 이후 처음으로, 슈퍼널은 이번 전시회 참여를 통해 국내 고객들에게 슈퍼널 브랜드를 알리고, 동시에 국내외 주요 업계와의 협업 기회를 발굴해 미래 항공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가속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서울 ADEX 2023에서 슈퍼널은 2028년 시장 론칭을 목표로 개발 중인 신형 UAM 기체의 인테리어 콘셉트 모델을 국내에 첫 공개했다. 특히 인테리어 콘셉트 모델 주변에 디지털 스크린을 설치해 관람객이 UAM을 타고 비행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공개된 콘셉트 모델은 자동차 내장 디자인 요소를 차용했다. 또한 재활용할 수 있는 첨단 탄소 섬유와 내구성이 뛰어난 식물 추출 섬유, 재활용 플라스틱 섬유와 나무 소재 등 친환경 소재를 대거 적용해 지속가능성을 위한 현대차그룹의 의지를 강조했다.
서울시를 배경으로 한 영상 체험존도 마련한 슈퍼널은 이번 전시회에서 비즈니스 공간까지 별도로 마련해 국내 항공 업계 파트너들을 맞이한다. 주요 업계와의 협업 기회를 발굴해 향후 국내 시장 개척을 위한 협력체계를 갖추겠다는 취지다.
현대차그룹 신재원 AAM 본부장 겸 슈퍼널 CEO는 "미래 UAM 핵심으로 성장할 한국 시장에 데뷔하게 돼 기쁘다"며 "국내외 파트너십을 통해 여러 변수를 예측하고 실증함으로써 안전하고 혁신적인 자율 비행 기체 개발과 미래 항공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