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화 부품 대규모 수주에 고객 신뢰 더해져 성과 확대…올해 수주 목표는 93억4천만달러
북미, 유럽, 일본 등 중심으로 전동화, 전장, 샤시 등 전략 제품 내세워 신규 고객 지속 확보 계획
현대모비스가 '전동화' 트렌드 확대에 힘입어 지난해 글로벌 완성차 대상 해외 수주 연간 목표액을 훌쩍 넘어 사상 첫 해외수주 10조원 시대를 열었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세를 이어 올해도 미래 모빌리티 핵심 부품 중심으로 수주 고삐를 바짝 당길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북미와 유럽 등 해외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92억2천만달러(약 12조2천억원)를 수주하는데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당초 목표액 53억6천만달러를 72% 초과 달성한 것으로 사상 최대 수주 성과라고 현대모비스는 강조했다.
지난해 현대모비스의 해외 수주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은 유럽 완성차 메이커로부터 수조원대 전동화 부품을 수주한 것이 큰 역할을 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독일 완성차 브랜드에 전동화 핵심 부품인 배터리시스템(BSA)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이 배터리시스템은 해당 완성차의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 탑재될 예정으로 현대모비스는 해당 완성차의 유럽내 공장 인근에 신규 생산 거점을 마련해 안정적으로 부품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현대모비스는 다양한 메이저 완성차 업체들과 지속적인 신뢰 관계를 구축해왔다. 안정적인 양산 품질과 현지 생산 거점 운영에 이 같은 고객 믿음이 더해져 괄목할 만한 해외 수주 성과로 이어진 것이다.
지속적이고 선제적인 연구개발 투자도 해외 수주 실적 증대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현대모비스의 지난해 연구개발투자비는 1조6천400억원에 달한다. 전년 대비 20% 가량 증가한 수치로 연구개발 투자 비용은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도 전동화, 전장, 램프, 샤시 등의 분야에서 전략 부품을 중심으로 해외 신규 고객 확보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대규모 수주 물꼬를 튼 전동화 핵심 부품을 중심으로 증강현실 헤드업디스플레이(AR-HUD),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등 전장 제품과 독립형 후륜조향시스템(RWS),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신기술 적용 제품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올해 현대모비스의 해외 완성차 대상 핵심 부품 수주 목표액은 93억4천만달러"라며 "지난해 기세를 올해도 이어 나가겠다는 공격적인 목표치로 제시한 것"이라고 전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