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원하는 맞춤 상품을 AI가 예측…영업점 직원의 업무 효율성 향상 기대
신한은행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고객 특성을 분석하고 각 고객에게 필요한 맞춤형 상품을 제안하는 노코드 AI 플랫폼 'AI Studio'를 전 영업점에 확대 도입했다고 19일 밝혔다.
AI Studio는 특정 상품, 서비스 등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을 예측하거나 고객 행동을 분석하고 직원이 이에 기반해 효율적으로 의사결정 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다. AI·코딩 관련 지식이 없는 직원들도 손쉽게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개발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일례로 개인형 퇴직연금(IRP) 상품을 필요로 하는 고객을 예측하고 싶은 경우, 개인형 IRP 신규 모델을 선택 후 해당 모델에서 정한 몇 가지 조건을 입력하면 AI가 데이터베이스에서 개인형 IRP 상품 가입을 필요로 하는 잠재 고객을 추천해 준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12월 AI Studio를 구축해 본점 차원에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상품을 추천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올 1월에는 일부 영업점에 도입해 시범 운행해 왔으며 영업점 현장에서도 고객 예측 및 분석에 있어 높은 정확도를 보이면서 활용도를 입증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전 영업점 확대 도입 이후에도 맞춤형 고객 관리와 은행 내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AI가 손쉽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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