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2분기 매출 3조4천937억원 기록… 전년比 1.9% 증가
LG유플러스, 2분기 매출 3조4천937억원 기록… 전년比 1.9% 증가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4.08.07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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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및 B2B 신사업 성장으로 별도 기준 서비스매출 2.1%↑, 경영 가이던스 달성
지난해 4분기부터 비용 반영 중인 신규 전산망 구축 영향으로 영업이익 11.8% 감소
무선 총 가입회선 4개 분기 연속 20%대 성장률 기록, MNO 회선 2천만 달성 눈앞
LG유플러스가 지난해 양호한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용산 사옥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2분기에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용산 사옥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올해 2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3조4천937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서비스매출은 어려운 대내외 경영환경 속에서도 무선사업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과 B2B 신사업 확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6% 증가한 2조9천439억원을 달성했다. 별도 기준 2분기 서비스매출 성장률은 2.1%로 직전 분기 2.7%에 이어 연초 제시했던 경영 목표인 '별도기준 서비스수익 2% 성장'을 충족했다고 LG유플러스는 덧붙였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부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신규 통합전산망 구축에 따른 무형자산 상각 비용이 반영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1.8% 감소한 2천540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부터 '통신의 디지털화'를 목표로 AI 등 미래 기술 적용이 용이하고 보안성을 강화한 차세대 통합 전산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마케팅비용은 5천217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 5천397억원과 비교해 3.3%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총 마케팅비용은 1조68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조740억원과 유사한 수준을 집행했다. CAPEX(설비투자)는 20㎒ 추가 주파수 할당에 따른 기지국 구축이 마무리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5.8% 줄어든 5천571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모바일사업은 MNO, MVNO 등 총 가입회선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1조5천926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성장을 이어갔다. 접속매출을 제외한 모바일서비스매출은 1조5천201억원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늘어났다.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회선 수는 2천722만3천개로 전년 대비 25.6% 늘어나며 4개 분기 연속 20%대 성장을 달성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지난 2022년 2분기부터 9개 분기 연속 두 자릿수의 무선 가입회선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전체 순증 가입회선은 95만7천개로 집계됐다.

MNO 가입회선은 지난해 2분기 1천680만3천개 대비 18.1% 늘어난 1천983만7천개로, 창사 이래 최초 MNO 가입회선 2천만개 달성을 목전에 두고 있다. MNO 해지율은 1.12%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0.03%p(포인트), 직전 분기 대비 0.06%p(포인트) 개선됐다.

5G 가입회선도 전년 동기 대비 12.3% 늘어난 741만3천개로 집계됐으며,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회선 중 5G 회선 비중은 67.7%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8.1%p(포인트) 증가했다. 2분기 MVNO 회선은 전년 동기 대비 51.5% 늘어난 738만6천개를 달성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IDC(인터넷데이터센터), 솔루션, 기업회선 등 사업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한 4천315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평촌메가센터 인터넷데이터센터(IDC)가 행정안전부로부터 재해경감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받아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LG유플러스 평촌메가센터 전경.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평촌메가센터 전경. (사진=LG유플러스)

AI 인프라의 핵심인 'IDC사업'과 AICC(AI컨택센터), 스마트모빌리티 등 AI 응용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는 '솔루션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4%, 10.3% 고성장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2분기 IDC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5.0% 늘어난 917억원으로 기업인프라 부문 사업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AICC, 스마트모빌리티 등 B2B 신사업을 포함하고 있는 솔루션사업은 올해 2분기 전년 대비 2.7% 성장한 1천30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기업인터넷·전용회선으로 구성된 기업회선사업 매출은 2천8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3% 증가했다.

초고속인터넷과 IPTV사업으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가입회선의 성장에 힘입어 작년 2분기와 비교해 2.5% 증가한 6천182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증가세를 이어갔다. 초고속인터넷 케이블 교체를 통한 품질 향상과 IPTV서비스 내 AI 도입으로 인한 서비스 이용 경험 혁신 등 활동이 가입회선 증가의 주요 배경으로 꼽힌다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다.

올해 2분기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2천8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 늘었다. 가입회선도 526만9천개로 같은 기간 4.4% 상승했다.

IPTV사업 매출은 OTT 이용률 증가 등 대외 요인에도 꾸준히 가입회선을 확보하며 지난해 2분기 3천369억원과 유사한 수준인 3천349억원을 기록했다. IPTV 가입회선은 551만8천개로 전년 동기 대비 2.3% 늘었으며 순증 가입회선은 66.4% 증가한 3만9천개로 집계됐다.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최고리스크책임자(CRO) 여명희 전무는 "올해 하반기에도 전체 사업 영역의 AI 전환에 집중해 서비스 경쟁력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며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해 의미 있는 성과 창출과 주주 이익을 제고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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