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년에는 年 지방공급액 120조원으로 25조원 확대
정책금융기관은 지방에 공급되는 자금의 규모와 우대조건(금리 등)을 대폭 확대‧강화
민간금융기관도 지방에 더 많은 자금을 공급하도록 예대율 등 규제 개선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동남권투자공사도 신속 추진
금융당국은 현재 40%인 정책금융의 지방공급 비중에 목표제를 신설하여 2028년까지 45%로 상향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2028년에는 年 지방공급액이 120조원으로 25조원이 확대된다.
이억원 금융위원장은 22일(수) 부산은행 본점에서 열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방우대 금융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책금융기관, 은행연합회, 부산은행 등 금융 관련 기관 뿐만 아니라 부산시, 비수도권 소재 스타트업·중소·중견기업 7개사 등 지역의 금융수요자가 모여 '지방우대 금융'으로의 전환을 통해 지역 성장을 뒷받침하는 비전을 함께 논의햇다.
이억원 금융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생산적금융 대전환을 강조한 이후 자금의 흐름이 달라지고 있다"면서 "금융회사별로 생산적금융 대전환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으며, 주력산업의 활력제고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지수는 3,800선을 넘어서 연일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기대감에 알맞은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제시한 과제를 속도감있게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논의 과제인 지방우대 금융과 관련하여서 금융위원장은 "대한민국의 모든 문제는 수도권 집중에서 비롯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금융도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미래산업 육성이라는 본래 목적을 벗어나 자금의 수도권 쏠림에 일조한 것은 아닌지 냉정히 되돌아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뒤이어 "지방에 대한 전체 기업대출(36.6%)이나 벤처투자(24.7%) 비중은 물론 정책적 목적으로 설립된 정책금융기관의 자금공급(40.0%)도 지방의 인구(49.4%)나 GRDP(47.6%)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언급하면서, "수도권 뿐만이 아닌 대한민국 전체의 미래를 위해 정부와 금융권(정책금융·민간금융) 모두가 전략적인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대승적인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이라고 했다.
이를 통해 "금융 수요자들이 ‘지방 우대’를 체감하고, 지역의 기업들이 대한민국 성장엔진의 한 축으로 다시 역동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뒤이어 이억원 위원장은 지방우대 금융 전환을 위한 대표 과제를 소개했다.
먼저, 정책금융은 지방에 공급되는 전체 공급규모를 늘리고, 지역맞춤형 상품을 대폭 확대하여 지방을 최대한 우대할 것이라 했다. 내년부터 4개 정책금융기관에 '지방금융 공급확대 목표제'를 신설하여 올해 약 40%인 지방공급액 비중을 2028년까지 45%로 5%p 이상 상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8년에는 지방에 대한 연간 자금공급액이 현재보다 25조원 증가한 120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각 기관은 연도별 지방 공급 목표를 수립하고 정책금융협의회 등을 통해 계획과 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받을 예정이다.
정책금융기관들은 정책금융 공급 목표 달성을 위해 지방이전기업, 지역주력산업 및 지역경영애로 기업 등에 대해 한도·금리 등을 우대한 지방 전용 대출·보증상품 신설, 기존 우대항목 강화 등을 통해 더 많은 자금을 더 낮은 금리로 제공하여 지역기업의 자금갈증 해소에 기여할 예정이다.
지역 중소·벤처기업, 지역 인프라, 지역특화기업 등에 투자하는 지역 전용 펀드도 조성하여, 민관이 함께 투자를 통해 지역의 성장을 촉진한다.
또한, 생산적 금융의 상징인 ‘국민성장펀드’도 미래 성장동력인 첨단전략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총 조성액의 40% 수준을 지방에 투자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은행·상호금융·저축은행 등 민간 금융권도 지방에 더 많은 자금을 공급하도록 규제를 개선하기로 했다. 지방소재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에 대해서는 예대율 규제수준을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여 내년 중 적용하고, 지역재투자평가가 실효성을 갖추도록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방은행의 영업망이 작은 한계를 극복하여 지방금융 생태계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인터넷은행 및 지방은행 간의 공동대출, 지방은행 간 대리업 활성화 등 적극적인 협업을 보다 활성화한다.
또한, 정책금융기관의 지역 거점체계를 확대·강화해서 지역수요에 맞는 금융이 더욱 적극적으로 제공되도록 할 것이라 했다. 산은 등 정책금융기관의 권역별 거점본부의 기능과 역량을 강화하여 지역의 청년·기업인들이 본부에 올라가지 않고도 중요한 대출과 투자심사가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본사와 같은 투자 심사 기능을 갖춰 지역본부 자체적인 판단으로 대부분의 지역 맞춤형 금융을 제공하는 산은의 남부권 투자금융본부와 같은 지역 중심 금융체계를 충청권 등 타 권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아울러, 각 기관별로 흩어진 지역벤처·보육시설을 확충하고 기관별 보육 프로그램 간 개방·연계를 통해 지역의 유망 벤처기업에 대한 보육 효과성을 제고하고 부족한 벤처생태계를 보완할 것이라 했다.
한편,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동남권투자공사도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및 기관들과 충실히 협의해나갈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여한 기업 및 산업현장 관계자는 지방에 더 좋은 조건의 자금을 더 많이 제공할 계획에 대해 환영하면서, 앞으로도 지역 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요청했다.
특히, 자동차부품 등 전통 수출산업이 많은 동남권 지역 기업들은 관세충격이 가시화되고 있다면서 관세충격 완화를 위한 금융지원 확대를 요청하는 한편, 지방지역에 투자하는 전용펀드 등을 확대하는 방안을 건의했다.
이억원 위원장은 "각 지방이 보유하고 있는 산업적 역량이 우리경제 성장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민간기관과 정책금융기관이 힘을 합쳐 총력 지원하겠다"면서, "전달받은 의견을 토대로 관계부처, 기관 및 지자체가 협업하여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지방 우대정책을 정교하게 만들고 집행해나가겠다"고 발언했다. [파이낸셜신문=임권택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