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대국민 사과...'민초(民草)' 평가는 일단 '유보적'
이재용 부회장 대국민 사과...'민초(民草)' 평가는 일단 '유보적'
  • 조경화 기자
  • 승인 2020.05.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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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사과 전 30일간' vs '사과 후 2일간' 빅데이터 호감도 비교 분석
긍정률 9.7%P 하락·부정률 23.5% 급락…중립률 39%대서 72%대로 '껑충'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국민들은 일단 유보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다만 긍정률보다 부정률이 배 이상 급락한 상태여서 호감도는 어느 정도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6일 경영권 승계와 노조 문제 등 삼성그룹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직접 대국민 사과했다. 이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자녀들에게 경영을 승계하지 않을 것을 선언했으며 더 이상 삼성그룹 내에서 '무노조 경영'은 없다고 강조했다.

8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지난 4월6일부터 5월5일까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이재용 부회장 사과전 30일 동안 감성어와 사과후 이틀 동안 감성어를 비교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제공=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제공=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우선 사과전 30일 동안 이재용 부회장 정보량은 8천111건에 그쳤으나 사과 당일인 6일과 익일인 7일 단 이틀간 정보량은 1만3천192건으로 5천81건(62.64%)이 급증했다.

사과전 하루 평균 정보량은 270.3건이었으나 사과 후 이틀간 하루 평균 정보량은 6천596건으로 24.4배나 폭증, 국민들은 이 부회장의 사과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인 것이다.

이 부회장 사과에 대한 감성어 즉 국민들의 '호감도'를 살펴봤다.

사과전 30일 동안 긍정률은 16.37%였으나 사과후 이틀 동안엔 6.60%로 9.77%P나 하락했다.

(제공=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제공=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눈에 띄는 것은 부정률이 무려 23.52%나 급락했다는 점이다. '재판부에 잘보이려는 사과일 뿐'이라는 일부 비판에도 조용한 민초의 민심은 냉소적인 시각이 확 줄었다는 방증이다.

중립률은 39.44%에서 72.78%로 33.34%로 배 가까이 급증했다. 이재용 부회장의 사과에 대해 일단 국민들은 향후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연구소 관계자는 "부정률이 23%P 떨어진데서 짐작할 수 있듯이 밑바닥 이 부회장에 대한 민심의 호감도는 상당폭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국민 10명중 7명 이상이 유보적인 태도를 보인 점을 감안할 때 향후 이 부회장의 후속 조치가 이어질 경우 긍정 평가는 상당폭 높아질 가능성이 높지만 반대일 경우 부정 평가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파이낸셜신문=조경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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