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저스트 "4월들어 앱 시장 회복세...기업 신전략과 디지털 광고 전개"
애드저스트 "4월들어 앱 시장 회복세...기업 신전략과 디지털 광고 전개"
  • 조경화 기자
  • 승인 2020.05.26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드저스트, 코로나19 확산 이후 글로벌 쇼핑 앱 트렌드 데이터 발표

애드저스트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조사한 글로벌 쇼핑 앱 트렌드 데이터 결과에 따르면, 소비 패턴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광고 집행률 또한 반등하고 있다.

모바일 측정, 광고 해킹 예방 및 사이버 보안 분야 기업 애드저스트(Adjust)가 글로벌 쇼핑 앱 트렌드 관련 데이터를 26일 발표했다.

애드저스트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시행된 락다운 영향으로 인해 감소했던 UA(User Acquisition, 사용자 확보) 광고 집행률과 쇼핑 앱 설치 수 및 사용량이 4월까지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월부터 4월 한 달간 유료 쇼핑 앱 회복 추이 (제공=애드저스트)
3월부터 4월 한 달간 유료 쇼핑 앱 회복 추이 (제공=애드저스트)

애드저스트가 지난 4월 발표한 ‘2020 앱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쇼핑 앱 설치 수는 지난 3월까지 전주 대비 12% 감소했으며 유료 앱 설치 수는 기업들의 광고 중단으로 인해 3월부터 4월까지 한 달간 35% 감소했다.

그러나 이번에 발표한 데이터에서는 기업들이 새로운 전략을 세우고 디지털 광고 활동을 전개하면서 앱 시장 주요 지표가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3월 마지막 1~2주 전체 쇼핑 앱 회복 추이 (제공=애드저스트)
3월 마지막 1~2주 전체 쇼핑 앱 회복 추이 (제공=애드저스트)

스벤 안(Sven Arn)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해피씽킹피플(Happy Thinking People) CEO는 "일부의 추측과 달리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소비 패턴이 크게 변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는 많은 소비자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는 변화를 기대하며 민감하게 반응하는 반면 오히려 개인의 행동에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코로나19 사태 이후 소비자 행동 변화와 관련해 큰 반등을 기대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애드저스트의 이번 조사에 따르면 실제로 이미 많은 기업들이 사용자 인게이지먼트를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유료 광고 캠페인 효과와 다시 소비 활동을 시작한 앱 사용자들의 영향으로 4월 마지막 주에 지난 3월 대비, 쇼핑 앱 사용자 수가 43%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재활성화된 글로벌 쇼핑 앱 사용자 수 증감 추이 (제공=애드저스트)
재활성화된 글로벌 쇼핑 앱 사용자 수 증감 추이 (제공=애드저스트)

폴 뮬러(Paul H. Muller) 애드저스트 공동설립자 겸 CTO는 "지난 3월 락다운으로 인한 이커머스 산업이 일시적으로 위축되고 기업의 광고 지출 비용 또한 현저히 감소했다"며 "하지만 지난 4월부터 다시 소비 패턴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소비자들의 유입을 활성화하기 위한 리인게이지먼트 및 리타케팅 광고 집행이 다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의 마케팅 전문가는 애드저스트가 제공하는 앱 시장 트렌드 데이터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을 면밀히 분석해 이에 대응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새롭게 수립할 수 있다"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조경화 기자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