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배출 전혀 없어 동급 디젤 트럭 대비 약 630톤의 저감 효과 거둬
지난 5월, 신규 디자인과 상품 라인업 추가해 상품성 강화한 21년형 모델 출시
독일, 네덜란드 등 다양한 유럽 시장에 수소전기트럭 출시할 계획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친환경차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수소전기 트럭이 유럽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유럽으로 수출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에서 종합 누적거리 100만 km를 돌파했다고 2일 밝혔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현대차가 양산한 대형 수소전기트럭으로 지난해 7월부터 현재까지 약 11개월간 총 46대가 스위스로 수출됐다.
주행 중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동급 디젤이 1km당 0.63k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고 가정했을 때, 지난 11개월 동안 스위스 전역에서 약 630톤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한 효과를 거둔 셈이다.
현대차는 지난 5월 새로운 디자인과 라인업을 추가해 상품성이 강화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선보였다.
직선적이고 굵은 V자 형상의 크롬 장식과 입체적인 메쉬 패턴을 적용한 라디에이터 그릴, 운전석 에어백을 기본적용, 조향제어 시스템(MAHS, Motor Assist Hydraulic Steering), 새롭게 추가된 6x2 샤시 등을 갖춘 2021년형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올해 말까지 총 140대가 스위스로 수출될 예정이다.
마크 프라이 뮐러(Mark Freymüller) 현대수소모빌리티(HHM) 대표는 "오는 2025년까지 총 1천600대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를 누비게 될 것"이라며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세계 각국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으며, 독일이나 네덜란드 등 다양한 유럽 국가에 추가로 진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국내에서 7월 한 달간 2.5톤 이상의 상용차 약 1천 대를 대상으로 매연저감장치(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클리닝 비용 지원 서비스를 실시한다.
매연저감장치(DPF)는 차량 내부의 유해가스와 매연 입자를 연소시켜 제거한 후 깨끗한 공기 배출을 돕는 차량 장치로, 매연저감장치(DPF)의 클리닝이 지연될 경우 매연 배출뿐 아니라 장치 손상으로 인해 연비 출력이 저하되고 향후 차량 시동이 꺼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정기적인 매연저감장치(DPF) 클리닝을 통해 필터 내 축적된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장치 기능을 복원하는 작업이 필요하나 고비용으로 인한 상용차 고객들의 부담이 있었다.
이에 현대차는 7월 한 달간 사전 예약 후 현대자동차의 공식 서비스센터인 블루핸즈에 방문하는 2.5톤 이상 상용차 고객을 대상으로 매연저감장치(DPF) 클리닝 서비스를 50% 할인된 비용으로 제공하고 서비스 이후 관리 요령까지 설명해 주는 케어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7월 중순 이후부터 , 야간에도 차량 점검 및 수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상용차 대상 프로그램 'H-나이트 케어' 서비스도 더욱 개선해 실시할 예정이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