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 및 언어장애 고객의 금융 접근성 제고
신한은행이 청각 및 언어장애 고객의 금융 접근성 제고 차원에서 '스마트 키오스크 수어 상담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스마트 키오스크는 입·출금통장 신규, 통장 재발급 및 이월, 각종 증명서 발급, 신한카드 업무, 제·신고 및 전자금융 업무 등 간편상담 청구에서 제공하는 은행업무 전반을 대기없이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입한 자동화기기다.
해당 서비스는 수어상담이 필요한 고객에게 영업점 내 마련된 키오스크를 활용해 은행점포 영업시간 중 운영된다. 무인점포 디지털라운지, GS편의점·GS더프레이세 오픈한 디지털혁신점포 키오스크의 평일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까지다.
앞서 신한은행은 올 7월 스마트 키오스크 수어상담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객상담센터 특화상담팀에 수화상담 전문인력 채용 및 고객맞춤 교육을 완료하는 등 서비스 제공을 위한 준비를 마친 바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스마트 키오스크 수어상담 서비스는 상대적으로 금융 업무에 어려움을 겪는 청각 및 언어 장애인의 금융 애로를 해소코자 기획했다"며 "177개 점포에서 운영 중인 키오스크 184대를 활용해 금융소외계층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고객중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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