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2분기 영업이익 1천340억원…전년比 18.5% 증가
카카오, 2분기 영업이익 1천340억원…전년比 18.5% 증가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4.08.08 10: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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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연결 매출 2조49억원, 전년比 4.2% 증가
플랫폼 부문 2분기 매출 전년 대비 10% 늘어
"카카오톡 본원 경쟁력으로 중장기 성장 기반 마련"
카카오가 올 2분기에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올 2분기에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카카오)

카카오는 는 K-IFRS(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기준 2분기 연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4.2% 증가한 2조 49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18.5% 늘어난 1천340억원, 영업이익률은 6.7%를 거뒀다. 

카카오의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은 2분기에 9천55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10% 증가했다. 플랫폼 부문 중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천139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채널 등의 광고형 매출은 3천7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 늘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천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카카오톡의 2분기 기준 국내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4천893만명으로,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카카오톡에서만 구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카카오의 핵심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고 카카오는 설명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한 3천535억원이다. 포털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879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조496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슷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 증가한 5천109억원이다. '아이브', '라이즈', '에스파'의 신보가 각각 170만장, 127만장, 117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매출과 이익 성장을 이끌었다. 

스토리의 2분기 매출은 2천1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다. 일본 웹툰 시장 경쟁 심화에 대응하는 픽코마의 전략적 마케팅 확대로 비용이 증가한 영향이다. 

미디어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2% 증가한 896억원이다. 제작 라인업이 하반기에 집중됐던 지난해 하반기 기저효과 때문이라는게 카카오의 설명이다. 

2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1조8천709억원으로 전년 2분기보다 3% 증가했다. 

카카오는 "톡채널과 선물하기 등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사업 구조를 굳건히 하고, 카카오톡의 본원 경쟁력과 새로운 동력이 될 AI 신규 서비스 개발 등에 속도를 내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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