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본입찰 마무리…유력 대기업 참여 등 이변 없어
아시아나항공 본입찰 마무리…유력 대기업 참여 등 이변 없어
  • 황병우 기자
  • 승인 2019.11.07 17: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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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경그룹·HDC현대산업개발·KCGI 등 3곳 컨소시엄 경쟁 '삼파전'…매각가격 최대 관심사
금호산업 "우선협상대상자 발표에 1주일 정도 걸려…올해 안으로 매각 종료할 것"
인천국제공항에서 이륙하는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진=연합)
인천국제공항에서 이륙하는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진=연합)

아시아나 항공 본입찰 서류마감이 유력 대기업의 깜짝 참여 발표 등 큰 이변 없이 마무리 됐다. 업계가 예상한 그대로 애경그룹, HDC현대산업개발, KCGI 등 3곳을 주축으로 하는 컨소시엄이 이번 입찰에 참여했다.

금호산업은 7일 오후 2시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본 입찰 서류 접수를 마감하면서 이번 아시아나항공 매각 관련 최종 입찰에서 모두 3개의 컨소시엄이 입찰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본입찰 결과 업계의 예상대로 제주항공(애경)-스톤브릿지 컨소시엄,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 등 3곳이 입찰에 참여를 마무리지었다.

애경그룹은 이날 본입찰에 참여하며 "항공업 운영 노하우를 가진 유일한 입찰자"라며 "항공사 간 인수합병을 통해  체급을 키우고 시너지 효과를 높이겠다"고 인수 의지를 드러냈다. 

애경그룹은 LCC(저비용항공사) 제주항공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이은 국내 3위 항공사다. 애경그룹은 초기에 취약한 자본력을 지적받았지만 스톤브릿지 캐피탈과 컨소시업을 이뤄 취약점을 보완했다.

여기에 애경그룹은 막판에 한국투자증권을 컨소시엄에 참여시켰다.

애경그룹은 본입찰에 서류 접수 후 "장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하고, 비수익 단거리 노선을 조정해 계열사의 역할을 분배하는 등 노선 운영 효율을 높이겠다"고 아시아나 인수 이후의 구체적인 운영 계획도 밝혔다. 

현대산업개발(HDC)는 건설업을 주력 업종으로 삼는 만큼 항공업과의 시너지는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이 중요한 요건으로 매각가격을 꼽는다면 유력한 인수 후보 중 한곳이 될 수 있다. 

6월말 기준 HDC의 현금·현금성 자산은 1조1700여억원이다. 단기금융상품 4500여억원을 더하면 약 1조6000억원 이상의 현금 동원력이 있다. 

여기에 컨소시업을 이룬 미래에셋대우 역시 자기자본이 8조원 이상이므로 자금력을 기준으로 하면 최고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

KCGI는 대한항공의 지주사 한진칼의 2대 주주다. 오래전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드러낸 곳이다. 그러나 자금력부족으로 전략적투자자(SI)의 여부에 따라 입장이 달라지게 된다.

KCGI 측은 적격후보 리스트 등록 후 뱅커스트릿PE와 손잡고 본입찰에 참여하려 했지만 적정 SI를 확보하지 못했었다. 그러나 적정 SI를 찾아 컨소시엄 구성 후 본입찰에 참여했지만 SI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는 "KCGI 측의 컨소시엄이 경쟁업체 대비 경쟁력이 낮기 때문에 밝히지 못하는 것 아닌가"라고 추측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강서구 본사. (사진=연합)
아시아나항공 강서구 본사. (사진=연합)

한편, 본입찰 마감 직후 인수 참여자들이 매입 가격으로 얼마를 써냈을지에도 관심이 쏠렸다. 하지만, 금호나 입찰 참여자 모두 이를 공개하지 않았다.

시장에서는 아시아나 인수 가격을 대략 1조5천억∼2조원 안팎으로 추산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에 이은 국내 2위 대형항공사(FSC)이며 국제선 노선 70여개를 보유한 글로벌 항공사다. 취득이 어려운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보유하고 있어 항공업 진입을 노리는 기업에는 매력적인 매물이 될 수 있다.

다만, 7조원이 넘는 부채를 떠안아야 하고 항공기 노후화 등에 따라 추가로 적지 않은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 등이 부담 요인이다.

최근 항공산업이 전체적으로 불황으로 침체된 상태이며, 신규 LCC 3곳의 진입으로 공급과잉 우려가 제기된 점, 진행 중인 소송 등을 통해 돌발 채무 발생 가능성이 있는 점 등도 리스크로 꼽힌다. 한일간의 무역분쟁에 의한 여행수요 감소도 부담요인 중 하나다.

이런 점 때문에 일각에서는 아시아나 인수가 '승자의 저주'로 돌아올 수도 있다는 우려를 제기한다.

금호산업은 지난 9월 예비입찰을 통해 3개 컨소시엄을 '쇼트리스트'(적격 인수후보)에 올렸고, 이날 본입찰을 마감했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향후 최종입찰안내서 제한요건 충족 여부 및 사전 수립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기준에 따른 평가 및 국토교통부의 인수 적격성 심사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는 약 1주일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호산업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완료해, 매각을 종료한다는 방침이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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