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한국-아시아 콘텐츠 저력 세계에 알릴 것”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한국-아시아 콘텐츠 저력 세계에 알릴 것”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9.11.25 15: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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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창작자 커뮤니티 지원·협업 확대 방침

넷플릭스의 창업자 및 최고경영자(CEO)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가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중심축으로 자리잡고 있는 한국 및 아시아 콘텐츠 창작자들을 위한 투자와 협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25일 부산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특별 부대행사인 ‘문화혁신포럼(Culture Innovation Summit)’의 기조 연설자로 참석한 헤이스팅스 CEO는 한국과 아시아 지역 내 커뮤니티 지원 강화와 한류를 포함한 아시아 콘텐츠를 전세계에 더욱 널리 알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사진=넷플릭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사진=넷플릭스)

2016년 한국 서비스 런칭 이후 3년 만에 방한한 헤이스팅스 CEO는 “훌륭한 이야기는 전세계 어느 곳에서나 나올 수 있고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며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의 경우 한국의 제작자와 출연진들이 만든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콘텐츠가 아시아는 물론 유럽과 북남미 지역 등에서 폭넓은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설명하며 한국과 아시아 콘텐츠의 저력을 강조했다.

이날 기조 연설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넷플릭스가 아시아 콘텐츠의 성공적 도약을 위해 각 국가의 다양한 파트너들과 유연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중이라고 밝힌 점이다.

헤이스팅스 CEO는 “넷플릭스가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 서비스를 시작한 지 이제 3년이 지났다”며 “현재까지 아시아 지역에서만 180개가 넘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했다”고 말했다.

헤이스팅스 CEO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8000명이 넘는 현지 프로듀서, 출연진, 제작진들과 함께 한국 19개 도시와 동남아시아의 방콕, 치앙마이, 페낭, 발리 등 12개 도시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촬영에 임해온 바 있다.

그는 이어 “넷플릭스는 전세계 관객들에게 한국의 훌륭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오늘 JTBC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며 “창작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관객의 마음을 이끄는 진정성 담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예술적 표현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넷플릭스는 이날 JTBC의 자회사인 JTBC콘텐트허브와 다년간에 걸친 콘텐츠 유통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넷플릭스는 2020년부터 전세계 190개 이상의 국가에 JTBC의 프라임 타임 드라마를 스트리밍하게 된다. 아울러 JTBC와 넷플릭스는 드라마 공동 프로덕션 및 공개를 위한 협업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번 파트너십에는 향후 제작될 JTBC 드라마 중 전세계 팬들에게 선보일 가장 최적의 작품을 양사가 함께 논의하고 선별하는 과정도 담겨 있다.

JTBC측은 “이번 계약으로 양사간 신뢰관계가 더욱 돈독해졌다. 특히 글로벌 프로덕션 하우스를 지향하며 해외시장 개척 및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 매진 중인 JTBC에 큰 활력소가 됐다. 단일 계약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회사 대 회사의 파트너십을 강화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는 사실이 특히 고무적”이라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대중문화 트렌드를 이끌어온 JTBC 콘텐츠의 영향력을 세계적으로 넓힐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 넷플릭스 CEO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화혁신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넷플릭스)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 넷플릭스 CEO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화혁신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넷플릭스)

헤이스팅스 CEO는 “각기 다른 소비자들의 인터넷 환경이나 이용 기기에 상관 없이 누구나 좋은 품질로 넷플릭스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LG유플러스, CJ헬로, 딜라이브 등 유료방송사업자는 물론 삼성전자와 LG전자같은 주요 제조사와도 협업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또 KBS, SBS, MBC 등 국내 방송사는 물론 CJ ENM을 비롯한 콘텐츠 기업과도 협력하는 중 이라고 설명했다.

헤이스팅스 CEO는 “넷플릭스는 한국, 인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태국에서 특수효과(VFX), 촬영, 대본 집필, 및 작품 유통 등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워크숍을 개최해 오고 있다”며 아시아 지역의 창작자 커뮤니티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투자와 협력을 위해 넷플릭스가 기울이고 있는 노력도 언급했다.

실제 넷플릭스는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 등과 협력한 바 있다.

지난 10월 부산영상위원회가 주최한 ‘링크 오브 시네 아시아’ 세미나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최로 열린 지난 9월 열린 ‘제14회 아시아 드라마 컨퍼런스’에 참석해 한국 및 아시아 콘텐츠 제작자 및 작가들과 직접 소통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각 국가 담당 콘텐츠 전문가에게 실시간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율권을 부여하는 넷플릭스만의 독특한 조직 문화도 조명됐다.

헤이스팅스 CEO는 “넷플릭스가 미국 내 여타 TV 방송 매체나 메이저 제작사들과 다른 행보를 보일 수 있었던 결정적인 이유는 각 나라의 문화와 언어를 잘 이해하는 지역 콘텐츠 전문가들이 있기 때문”이라며 “넷플릭스의 콘텐츠 전문가들은 직접 해당 국가의 창작자 커뮤니티와 소통하고 협업하며 실시간으로 의사 결정을 내려 유연한 파트너십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넷플릭스가 짧은 시간 동안 한국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크게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헤이스팅스 CEO는 넷플릭스가 “소비자들이 어떤 콘텐츠를 언제 어디에서 볼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시청자가 원하는 만큼의 콘텐츠를 선택해 시청할 수 있도록 시즌 전체를 한꺼번에 공개하거나 자녀가 어떤 콘텐츠를 볼지 부모가 선택하는 자녀보호 설정 기능 역시 콘텐츠 소비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것이 헤이스팅스 CEO의 설명이다.

헤이스팅스 CEO는 기조 연설을 끝맺으며 “넷플릭스는 한류와 함께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만들어가고 있는 폭넓은 아시아 문화의 흐름에 참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스크린에 더 다양한 문화가 반영되도록 힘쓰고 국가간 더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스토리텔링을 통해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이광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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