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韓, 항공사 지원 비율 주요국보다 낮아…지원규모 확대 필요"
전경련 "韓, 항공사 지원 비율 주요국보다 낮아…지원규모 확대 필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20.06.29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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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산대비 지원 규모, 주요국 대비 낮은 수준…올 글로벌 여객수요 최대 71% 감소 예측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요국의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산업 지원 현황을 분석한 결과 주요국은 과감한 유동성 지원으로 일자리와 기업 생존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미국은 여객항공사 임금지원프로그램(PSP: Payroll Support Program for passenger carrier)을 통해 여객항공사에 250억달러(약 30.4조원)를 지원해 항공업계 일자리 사수에 나섰다.

독일은 기간산업지원프로그램을 활용해 루프트한자에 90억유로(약 12조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프랑스는 항공우주산업에 150억유로(약 20조원)를 지원하면서 에어프랑스에만 70억유로(약 9.5조원)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대형 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에 2.9조원, 저비용항공사(LCC)에 3000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항공산업은 과거 9/11 테러(2001년), 사스(2002년), 글로벌 금융위기(2008년) 등 수요위축 위기마다 빠른 반등에 성공했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빠른 회복이 어려울 전망이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2020.5월)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항공여객수요는 전년대비 최대 71% 감소될 것으로 예측됐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역시 올해 글로벌 항공업계 순손실이 843억달러(약 100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리나라 역시 올해 5월 국제선 여객실적이 전년동월비 98.2% 감소했고 전체 여객 실적은 80.3% 감소하는 등 시장 위축이 지속되고 있다.

글로벌 항공업계 순이익 추이(조원, 2020년은 추정치, 좌) (자료=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2020.6월))/한국 국제선 탑승객 증감률(%, 전년동월비, 괄호 안은 실적(만명), 우) (자료= 국토부 항공포털)
글로벌 항공업계 순이익 추이(조원, 2020년은 추정치, 좌) (자료=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2020.6월))/한국 국제선 탑승객 증감률(%, 전년동월비, 괄호 안은 실적(만명), 우) (자료= 국토부 항공포털)

미국은 항공산업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250억달러(약 30.4조원) 규모의 여객항공사 임금지원프로그램(PSP)을 마련했다. 지원금의 70%는 보조금 형태로 지원하며 나머지 30%는 대출로 지원한다.

대출금의 최대 10%는 주식 형태로 상환의무를 부여했으나 정부 취득주식은 의결권 행사가 금지됐다.

미 재무부에 따르면 아메리칸, 델타 등 주요 6개사 기준으로 213억달러(약 25.6조원)를 지원했다. 이는 항공사 자산 대비 약 10% 수준이다. 미국은 여객항공사 지원을 위해 별도의 대출 프로그램(250억달러 규모)도 운영하고 있다.

독일은 5.25일 루프트한자에 총 90억유로(약 12조원)을 지원하기로 루프트한자 측과 합의했다. 이는 루프트한자 자산 규모(427억유로)의 약 21% 수준이다.

독일 정부는 기간산업 지원을 위한 경제안정화기금(WSF: 기간산업 영위 대기업만 지원(총 6000억유로/약 800조원 규모))과 산업은행 특별프로그램(KfW: 모든 기업 대상 지원(최대 5530억유로/약 736조원 규모))을 통해 루프트한자에 87억유로를 지원하고 추가로 루프트한자 지분 20%를 3억유로에 매입했다.

페트 알트마이어 독일 경제부 장관은 주식 의결권을 일상적 상황에서는 행사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프랑스는 6월9일 항공우주산업에 150억유로(약 20조원)를 지원하는 계획을 발표했고 에어프랑스에만 70억유로(약 9.5조원)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 프로그램에는 항공기제조업체인 에어버스에 대한 지원도 포함돼 있다.

그밖에 싱가포르 항공은 130억유로(약 16조원)을 지원했으며 이탈리아와 포르투갈 정부는 알리탈리아, TAP 항공 국유화를 위해 각각 30억유로(약 4조원), 12억유로(약 1.6조원)를 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대한항공에 1.2조원, 아시아나항공에 1.7조원을 지원하는 한편 저비용항공사(LCC)에도 3000억원을 지원했으나 항공사 자산대비 지원 비율은 주요국보다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 유환익 기업정책실장은 “주요국은 항공산업이 중요 기간산업이라는 인식 아래 최우선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기간산업안정기금, 채권매입기구(SPV) 등을 적극 활용해 지원규모를 확대하고 세제 개편과 시장에 의한 산업 재편을 지원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도 우리 항공산업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이광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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